매체와 국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다음 사례를 통해 인쇄 매체를 영상 매체로 변환한 예를 찾아보고,
인쇄 매체 텍스트의 의미와 영상 매체 텍스트의 의미가 어떤점에서
같은지, 혹은 어떻게 달라졌는지 설명해 보시오, 그리고 이를 매체언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구안해 보시오



2. 같은 사건을 신문, 텔레비전, 인터넷 뉴스를 찾아 각 텍스트에서 사건을
바라보는 시각이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 비판적으로 분석해 보시오.
그리고 이를 통해 매체언어에서 사실과 의견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지
설명해 보시오
본문내용

1. 텍스트의 의미 변화

인쇄매체의 텍스트의 의미와 영상매체 텍스트의 의미는 정보를 송신하는 사람과 그것을 수신하는 사람의 관계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1차적으로 인쇄매체와 영상매체 텍스트의 의미차이는 의사소통의 관점에서 다음 3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전달의 측면에서 보았을 때 전자는 시각을 통해 전달되는 반면, 후자는 시각뿐만이 아니라 청각 등 여러 감각과 혼합되어 전달된다. 둘째, 내용의 측면에서 보면 전자는 독자가 능동적으로 내용을 상상해야 하는 반면, 후자는 장면을 생생하게 보여주어 수용자를 수동적으로 만든다. 셋째, 메시지의 측면에서 보면 전자는 송신자가 의도한 대로 전달되는 반면, 후자의 경우 송신자가 의도한 메시지는 미디어로 변환하는 사람의 의도에 따라 변형될 수 있다.
인쇄매체 텍스트와 영상매체 텍스트는 그것 자체를 구성하는 언어 자체에도 차이가 있다. 전자는 문자언어로, 후자는 영상언어로 이루어져 있기에 이 두 언어의 차이가 각 텍스트의 차이로 이어지는 것이다. 문자언어와 영상언어의에 대해 도정일(1998)은 문자언어를 다이제시스(digesis)의 언어, 영상언어를 미메시스(mimesis)의 언어로 설명하였다. 다이제시스의 언어란 사건에 대해 설명하거나 묘사하는 것을 뜻하는데 이는 서술자에 의해 간접적으로 사건이 묘사되는 말하기(telling)개념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공지영의 소설 『도가니』에서 '안개의 품에 빨려 들어간 사물들은 이미 패색을 감지한 병사들처럼 미세한 수증기 알갱이에 윤곽을 내어주며 스스로를 흐리멍덩하게 만들어버렸다'라는 기술은 주변 사물의 묘사를 서술자의 설명에 기대어 말하는 방식이다. 이를 다이제시스의 언어라고 한다. 이를 영화에서 표현하고자 한다면 긴 설명이 아닌 짤막한 주변 사물의 모습을 화면에 보여줘야 할 것이다. 이것을 이미지에 의한 미메시스의 언어라고 한다. 다이제시스의 언어가 말하기(telling)와 관련이 있다면 미메시스의 언어는 보여주기(showing)와 관련이 있는 것이다. 이상을 다음 표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대형, 「국어교육과 매체언어문화」,『국어교육학연구』제 37집, 2010.
· 김대형, 「매체 환경의 변화와 국어교육의 방향」,『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연구』제 29집, 2007.
· 김정자, 「국어교육에서 미디어 교육의 수용 : 미디어 교육 사례를 중심으로」,『국어교육학연구』제 15집, 2002.
· 우한용 외, 『신문의 언어문화와 미디어 교육』,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3
· 윤여탁 외, 『매체언어와 국어교육』,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8
· 이동희, 「뉴스매체 언어의 국어교육적 활용방안」,『동국어문학』제 16집, 2004.
· 이은희, 「신문과 국어교육」,『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제 17집, 2003.
· 최미숙 외, 『국어 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08.
· 최응환,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시안에서의 매체 교육」,『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제 39집,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매체와 국어교육
  • 매체와 국어교육Ⅰ- -. 들어가며매체와 국어교육! 나는 이 과제를 준비하면서 얼마 전 일본 도야마에서 반 년 동안 공부를 하고 돌아 온 동생과 일본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던 이야기가 생각났다. 동생이 일본에서 만난 여러 대학생들은 우리나라의 대학생들과는 달리 컴퓨터에 대한 관심도도 낮고 컴퓨터와 관련된 자격증을 따기 위한 노력 또한 그리 많이 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리고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너무나도 대중화되어 인터넷을

  • [초등국어] 매체와 국어교육
  • 매체와 국어교육Ⅰ- -. 들어가며매체와 국어교육! 나는 이 과제를 준비하면서 얼마 전 일본 도야마에서 반 년 동안 공부를 하고 돌아 온 동생과 일본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던 이야기가 생각났다. 동생이 일본에서 만난 여러 대학생들은 우리나라의 대학생들과는 달리 컴퓨터에 대한 관심도도 낮고 컴퓨터와 관련된 자격증을 따기 위한 노력 또한 그리 많이 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리고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너무나도 대중화되어 인터넷을

  • 국어교육의 매체언어 수용에 관한 쟁점
  • 국어교육의 매체언어 수용에 관한 쟁점 1. 들어가며2. 국어교육의 매체언어 수용(1) 매체의 개념과 매체언어 수용 배경가. 매체 활용 교육, 매체에 관한 교육, 매체언어 교육나. 매체언어 교육의 수용 배경다. 새로운 문식성의 대두 - 매체 문식성라. 외국의 자국어 교육(2)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매체언어가. 7차 교육과정에서의 매체언어나. 개정 7차 교육과정에서의 매체언어(3) 매체언어 교육의 수용을 둘러싼 쟁점과 논의가. 교육과정 편성과

  • [국어교육] 인터넷매체언어와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 - 인터넷과 인터넷매체언어 및 국어교육, 인터넷의 구조와 구성원리, 인터넷의 매체 언어성과 문식성의 확장
  • 인터넷매체언어와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목차1. 인터넷, 인터넷매체언어 그리고 국어교육2. 인터넷의 구조와 구성원리  3. 인터넷의 매체 언어성과 문식성의 확장1. 인터넷, 인터넷매체언어 그리고 국어교육교육과 매체는 오랫동안 불가분의 관계를 맺어 왔지만 매체는 언제나 교육이라는 문화적 행위에 종속되는 도구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했다. 매체는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이나 매개물을 의미하는 것이라는

  • [국어교육론] 매체언어 교육
  • 11. 매체언어 교육1. 매체 환경에 따른 국어교육의 변화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수시 개정 체제를 취하면서 처음으로 이루어진 개정작업으로, 각과 교육과정 개정과 관련하여 교과의 신설 요구가 있었는데 그 하나가 미디어 교육 분야이다. 이미 사회과 교육 등에서는 상당 부분 미디어교육 내용을 포함하는 개정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인터넷을 비롯한 다매체가 가져온 우리 언어생활의 변화는 언어로서의 매체 교육을 국어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