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언어 이론에 대하여 개념정립과 세부내용을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15 / 2017.04.1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간언어 이론에 대하여 개념정립과 세부내용을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중간언어의 발달이론
2. 중간언어의 개념
3. 중간언어 발생의 원인
4. 중간언어의 특징
Ⅲ 결론
참고문헌
목차
중간언어 이론에 대하여 개념정립과 세부내용을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중간언어의 발달이론
2. 중간언어의 개념
3. 중간언어 발생의 원인
4. 중간언어의 특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간언어 이론에 대하여 개념정립과 세부내용을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Ⅰ 서론
제2언어 습득의 두 접근법으로 심리학적 접근법과 언어학적인 접근법이 있는데 언어학적 접근법의 맥을 이어오는 이론이 중간언어 이론이다. 중간언어라는 용어는 Selinker에 의해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는데 학습자가 목표어에 도달하는 과정에서 보이는 모국어도, 목표어도 아닌 중간 체계의 언어를 말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중간언어 이론에 대하여 개념정립과 세부내용을 정리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중간언어의 발달이론
대조분석은 행동주의와 구조주의의 영향력이 절대적이었던 1950년대 말과 60년대의 미국에서 정립된 개념이다. 그 이론을 바탕으로 등장한 대조분석가설은 외국어 습득을 방해하는 원인을 모국어의 간섭이라고 규정하고 두 언어의 차이점에 초점을 맞춰 외국어의 학습 목표를 모국어와 외국어의 차이점을 극복하는 것이라 규정한 이론이다. Fries는 외국어 습득은 모국어 습득과 매우 다르며 근본적 문제는 새로운 언어의 특성 자체에서 발생한 것이 아니라 모국어 습관으로 인한 특정 장치에서 발생한다고 하였다. Laro는 개인은 자신의 모국어나 문화의 형태나 뜻 그리고 그 분포를 목표 언어 및 그 문화에 전이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또한...<중략>..

2. 중간언어의 개념
Selinker는 중간언어를 모국어와 목표 언어 사이에서 구조적으로 중간위치를 지닌 별개의 언어체계라고 정의하였으며 Corder는 개인적 특유방언으로 학습자마다 갖는 독특하고 특유한 언어 체계라고 설명하였다. Richard은 중간언어를 학습자 언어 체계라는 용어로 정의하였다.
Ellis는 중간언어의 개념을 다음의 전제 조건을 통해 자세히 설명하였다.
? 학습자는 추상적인 언어 규칙체계를 구축하며 이 규칙체계에 의해 외국어를 이해하고 발화한다. 이러한 언어규칙 체계는 ‘심리 문법’으로 여겨지며 ‘중간언어‘라 한다.
? 이러한 학습자 문법은 외부적 영향에 개방되어 있어 외부로 부터의 영향에 노출되어있다. 또한 내부적인 영향을 받을 수도 있는데 생략, 과잉일반화, 전이오류가 그 예이다...<중략>...

3. 중간언어 발생의 원인
학습자 언어인 중간언어는 오류를 포함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오류의 원인에 대해 학자들은 조금씩 다른 의견을 제시하였다. Selinker는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중간언어 형성의 원인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첫째는 언어 전이로 학습자의 모국어가 중간언어 형성에 영향을 끼친..<중략>..

4. 중간언어의 특징
중간언어는 제2언어 학습자가 목표어로 도달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불완전한 상태의 언어로 학습자가 목표어의 정확한 언어체계로 근접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근사체계’이다. 이러한 중간언어의 특징에 대해 정리하면 다음 몇 가지로 정리된다.
첫째, 중간언어는 독자성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 독자성이란, 제2언어 학습자들의 언어체계가...<중략>..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진우(2002), 제2언어 습득연구, 한국문화사
김지민 외 역(2011), 중간언어와 오류분석, 박이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수업개선을 위한 임상장학 방안
  • 대하여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또한 일부 교사들은 수업내용, 방법, 절차에 있어서 종래의 관념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기존 수업방시에 대하여 집착을 보임으로써 수업개선을 가져오기 어렵다.(3) 장학담당자와 문제장학지도의 효과는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교사를 통하여 나타난다. 그러므로 효과적인 장학지도를 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문제점이 해결되어야 한다. 첫째, 전문영역에 해박한 지식과 교과에 대한 자신감, 교사와의 인

  • [사회복지실천론] 위기개입과 과제중심모델
  • 대하여 검토하고 달성된 목표를 점검할 뿐 아니라 문제상황 전체에 대하여 검토를 한다.(Reid, 1996:629) 목표를 달성하고 표적문제를 해결했을 때는 개입을 종결한다. 필요에 따라 개입을 연장하는 경우에는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 의지를 가지고 있는지를 중요하게 고려하여 계약을 연장 또는 사후지도를 한다.사회복지사는 달성된 목표를 강조하고 목표달성 과정에서 새로이 습득된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기술을 점검하며 앞으로 클라이언트가 문제

  • [토론문화] 대화와 토론-TV토론과 사이버 토론 분석을 중심으로
  • 내용적으로 보았을 때 구체적으로 어떤 전략을 사용해 자신의 주장을 합리화 시켜 나가고 있는가?나. 내용적 전략내용적 전략은 구체적으로 각 패널들이 사용하는 언어전략이다. 사실 이러한 언어전략들은 우리가 평상시에 자기 의견을 말할 때 사용하는 전략과 거의 동일하다. 예를 들어, ‘주장의 인정+문제제기’와 같은 주장하기 전략은 우리가 어느 대화 속에서건 상대방과의 효과적인 소통과 설득을 위해 사용하는 전략이기도 하다. 이번 토론

  •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내용이 되는 것이다.3) 학교체육체육이란 신체의 성장 발달 및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를 얻기 위하여 행해지는 신체활동에 관한 교육이며, 신체활동이 갖고 있는 잠재적 가치를 충분히 발휘하게 하여 그 경험을 수정하고 정리해 가는 과정이다. 즉 체육은 신체활동을 통하여 미완상태의 인간을 완성된 인간으로 만드는 교육이다. 이와 같은 체육의 개념을 바탕으로 학교체육은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했을 때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간상(像)으로 성장시

  • 근대화에 대한 성찰과 21세기 한국사회의 발전
  • 내용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측면으로 요약된다. 첫째, 근대화 연구를 둘러싼 이론적 쟁점의 축인 근대화와 근대성의 개념틀을 다양한 학제간의 논의를 토대로 체계적으로 재정리한다. 둘째, 한국사회의 근대화 과정을 통해 특징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사회적 문제들을 각 영역별로 포괄적으로 진단한다. 여기서는 국가주도의 발전전략의 공헌과 한계점을 이해하고 사회구성원의 실제 삶의 질에 미친 영향에 초점을 둔다. 셋째, 한국의 근대화의 정과 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