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ndura의 사회인지학습이론과 교육에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0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Ι. 이론의 설명
1. 사회인지학습이란?
2. 행동주의와 사회인지학습이론의 비교
3. 관찰학습의 단계와 각 단계에서의 중요 요인
4. 관찰학습의 유형

Ⅱ. 효과 및 교육적 시사점
1. 관찰학습의 효과
2. 관찰학습의 교육적 시사점

Ⅲ. 교과 적용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Ι. 이론의 설명

1. 사회인지학습이란?
Bandura는 사회인지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이란 인간이 어떤 모델의 행동을 보는 것만으로도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입장이며, 다른 말로는 관찰학습이론(observational learning theory), 모델링(modeling), 또는 모방학습이라고 하였다. 즉 사회인지학습이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과정을 의미하고, Bandura가 창시하였다. 여기에서 ‘사회’라는 말이 붙은 이유는 관찰학습은 필연적으로 사회적 맥락 안에서 타인의 행동을 모방하고 관찰함으로써 행동을 습득함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행동은 여러 개인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이 상호작용한 결과 나타나는 산물이며, 그 요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은 장면과 행동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사회인지학습은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에만 관심을 갖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근간을 두고 있지만, 행동 변화의 인지적인 체계와 과정을 설명하려 한다는 점에서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를 잇는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때 학습에 주로 사용되는 것이 ‘관찰’인 것으로, 관찰을 통하여 행동이 변화하지 않아도 학습은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본다. 기본적으로 긍정적인 결과가 기대되는 행동에 대해 모방 비율이 높으며, 행동을 한 후 강화 혹은 처벌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가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행동주의와 사회인지학습이론의 비교
사회인지학습이론은 위에서 보았듯이 행동주의에 뿌리를 두고 있어서 근본적으로 매우 유사하다. 그러나 해를 거듭할수록 인지적 측면을 많이 포함시키고 있으며, 따라서 차이점도 많이 존재한다. 우선 두 이론의 공통점을 보면, 두 이론 모두 경험이 학습의 중요한 요인임에 동의하며, 행동에 대한 설명에서 강화와 벌의 개념을 포함한다. 또한 학습을 촉진하는 데에 피드백이 중요하다는 것에 동의한다. 이 같은 공통점들은 행동주의에서 중요하다고 인식되는 학습의 주요 특징들을 사회인지학습이론에서 차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진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대왕사, 2009.
김희수, 『교육심리학』, 도서출판 신정, 2010.
김희수, 신재흡, 『교육심리학』, 도서출판 박학사, 2005.
변영계, 『교수ㆍ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2005
여광응, 조인수, 문태형 공저, 『교육심리학의 이해』, 대구대학교 출판부, 2001.
임창재, 『교육심리학』, 동문사, 1999.
정순례, 『학습이론의 이해와 적용』, 북카페, 2007.
Albert Bandura, 『사회적 학습이론』, 변창진 역, 한국학술정보, 2002.
Paul Eggen 외, 『교육심리학-교육실제를 보는 창』, 신종호 외 역, 학지사, 2011.
조주연, “주의(Attention)에 관한 인지과학적 연구 결과의 수업 실제에서의 활용”, 초등교육연구, 6(1), 2005.
Sherri L. Horner 외, 「따라하기: 모방, 그 이상의 행동」,『어린이교육10권』, 전홍 역, 대한어린이교육협회,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학습되어 나타난다고 주장한다. 이것을 모방(imitation) 또는 모델링(modeling)이라고 한다.관찰학습에서 인지의 적용을 보면, 관찰을 통해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인지적으로 재현하고, 때로는 우리 스스로 그러한 행동을 하는 것이다. 사회학습이론가들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그들의 행동, 사고, 감정을 습득한다고 믿으며, 이러한 관찰은 아동발달에서 중요한 부분이 된다고 믿는다.1. 학습의 성격과 기본 가정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은 일상

  • [교수학습이론] 스키너와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비교연구
  • 적용 불가능.(2) 수업 발전을 위한 기여① 순차적 학습에 시발점.② 종래의 강화계획의 일관성과 개연적이지 못한 강화사용의 지적.③ 교실에서의 개인차 극복의 가능성 검증.Ⅱ.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Bandura 반두라 (Albert Bandura : 1925 ~ )는 캐나다 출신의 세계적인 심리학자로 1953년부터 지금까지 미국 스탠퍼드 대학의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가장 영향력 있고 활동적인 심리학자로 손꼽히고 있다. 그는 조건형성과 인지이론을 통합하여 사

  • (유아교육론 참고)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론 참고자료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론1. 사회학습이론이란? Ⅱ. 본론1. 알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의 생애2.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가정과 기본 개념(1) 관찰학습에 대한 이전의 설명(2) 사회학습에 관한 기본 개념1) 상호결정론 (reciprocal determinism)2) 관찰학습3. 주요개념(1) 모방(modeling)(2) 인지(3) 자기조정(self-regulation)(4) 자기강화(self-reinforcement)와 자기효율성(self-efficacy)4. 관찰학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학습이론과문화맥락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이론가주장0k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학습이론과문화맥락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이론가주장0k유아교육과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학습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사람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지속적인 학습을 계속하는 학습 선상에 놓여 있다고 볼 수 있다.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의 변화다. 인간행동

  • [방통대 2016-2]교재에 있는 ‘반두라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학습의 전형(1) 배합의존전형(직접모방전형) (2) 동일시 전형 (3) 무시행학습전형 (4) 동시학습 전형 (5) 고전적 대리조건 형성Ⅲ. 결론1.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1) 스키너와의 비교(2) 피아제와의 비교(3) 프로이드와의 비교2.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1)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2) 사회복지와의 관련성Ⅳ. 참고문헌Ⅰ. 서론1. 사회학습이론이란? →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은 인간 행동의 환경적 또는 상황적 결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