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ndura의 사회인지학습이론과 교육에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0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Ι. 이론의 설명
1. 사회인지학습이란?
2. 행동주의와 사회인지학습이론의 비교
3. 관찰학습의 단계와 각 단계에서의 중요 요인
4. 관찰학습의 유형
Ⅱ. 효과 및 교육적 시사점
1. 관찰학습의 효과
2. 관찰학습의 교육적 시사점
Ⅲ. 교과 적용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Ι. 이론의 설명
1. 사회인지학습이란?
Bandura는 사회인지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이란 인간이 어떤 모델의 행동을 보는 것만으로도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입장이며, 다른 말로는 관찰학습이론(observational learning theory), 모델링(modeling), 또는 모방학습이라고 하였다. 즉 사회인지학습이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과정을 의미하고, Bandura가 창시하였다. 여기에서 ‘사회’라는 말이 붙은 이유는 관찰학습은 필연적으로 사회적 맥락 안에서 타인의 행동을 모방하고 관찰함으로써 행동을 습득함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행동은 여러 개인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이 상호작용한 결과 나타나는 산물이며, 그 요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은 장면과 행동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사회인지학습은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에만 관심을 갖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근간을 두고 있지만, 행동 변화의 인지적인 체계와 과정을 설명하려 한다는 점에서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를 잇는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때 학습에 주로 사용되는 것이 ‘관찰’인 것으로, 관찰을 통하여 행동이 변화하지 않아도 학습은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본다. 기본적으로 긍정적인 결과가 기대되는 행동에 대해 모방 비율이 높으며, 행동을 한 후 강화 혹은 처벌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가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행동주의와 사회인지학습이론의 비교
사회인지학습이론은 위에서 보았듯이 행동주의에 뿌리를 두고 있어서 근본적으로 매우 유사하다. 그러나 해를 거듭할수록 인지적 측면을 많이 포함시키고 있으며, 따라서 차이점도 많이 존재한다. 우선 두 이론의 공통점을 보면, 두 이론 모두 경험이 학습의 중요한 요인임에 동의하며, 행동에 대한 설명에서 강화와 벌의 개념을 포함한다. 또한 학습을 촉진하는 데에 피드백이 중요하다는 것에 동의한다. 이 같은 공통점들은 행동주의에서 중요하다고 인식되는 학습의 주요 특징들을 사회인지학습이론에서 차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김진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대왕사, 2009.
김희수, 『교육심리학』, 도서출판 신정, 2010.
김희수, 신재흡, 『교육심리학』, 도서출판 박학사, 2005.
변영계, 『교수ㆍ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2005
여광응, 조인수, 문태형 공저, 『교육심리학의 이해』, 대구대학교 출판부, 2001.
임창재, 『교육심리학』, 동문사, 1999.
정순례, 『학습이론의 이해와 적용』, 북카페, 2007.
Albert Bandura, 『사회적 학습이론』, 변창진 역, 한국학술정보, 2002.
Paul Eggen 외, 『교육심리학-교육실제를 보는 창』, 신종호 외 역, 학지사, 2011.
조주연, “주의(Attention)에 관한 인지과학적 연구 결과의 수업 실제에서의 활용”, 초등교육연구, 6(1), 2005.
Sherri L. Horner 외, 「따라하기: 모방, 그 이상의 행동」,『어린이교육10권』, 전홍 역, 대한어린이교육협회,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원격교육에서 학습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상호작용 방안을 제시하시오
- 장애인 부모교육 및 상담 사례 연구
- [탕평책] 영조와 정조의 탕평정치(탕평책)A+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노인교육론_노인교육의 새로운 영역은 무엇이어야 하는지 제시하시오(1)
- 그림자를 판 사나이 그림자를판사나이 슐레밀과샤미소삶 그림자를판사나이상징
- 그림자를 판사 나이를 통해 본그림자의 의미
- 심리학개론_아동 청소년의 인지발달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현대소설] 내마음의 옥탑방(시지프 신화와 내 마음의 옥탑방의 상징성)
- [문학] 최승자, 김혜순 문학세계의 특징과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