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놀이 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게임의 정의

2.게임 놀이의 특성

3.게임 놀이의 발달적 관점

4.Schaefer와 Reid의 게임의 치료적 요소

5.게임 놀이치료의 유형과 종류

6.게임치료시 주의 사항

7.게임 놀이치료 도구의 선택과 평가

8.게임사용의 목표

9.게임 놀이치료의 과정

10.게임 놀이 치료의 예

11.게임 놀이치료 프로그램의 예

12.결론
본문내용
게임 놀이의 특성

유아교육의 관점
형식적 학습과 비형식적 놀이를 연결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학습
이미 배운 지식, 기술 능동적으로 연습+강화하는 경험
놀이의 발달단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놀이 형태
규칙과 방법을 협의, 설정, 적용할 수 있어야 함
=> 높은 수준의 인지 및 사회인지 발달 요구
=>인성 및 정서 발달
서로 양보하고 이해해 나가야 하는 또래 사회에 적응
=>사회적 기술 습득
게임이라는 가상의 세계: 현실에서는 표현할 수 없었던 세계를 표출, 나아가 자신 내부 깊숙이 억압된 감정들을 조금 씩 분출해 낼 수 있는 기회 제공 (As if)

게임 놀이의 발달적 관점
Piaget(1962)
아동이
원인과 결과를
논리적, 객관적으로
설명할 때
규칙이 있는 게임 시작
7~11세

Ross (1982)
걸음마시기에도
관심을 갖고
할 수 있는 능력
있음
22개월

감각운동 게임 놀이 점차 규칙이 있는 게임으로
인지적인 힘과 언어적인 발달 요구하는 전략, 대화게임으로 발달
.
.
.
Schachfer & Reid의 분류
의사소통 게임: 당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자기표현 할 때 불안과 방어 감소.
안전하게 허용적인 분위기 조성
예: TDF(Talking, Feeling, Doing) 게임, 나의 집, 나의 동네, 감정카드게임
문제 해결 게임: 구조화된 인지지향적 활동으로 게임의 즐거움, 경쟁, 규칙, 승리도전,
상호작용 포함
예: 가족 변화시키기 게임
자아강화 게임: 자아를 향상시키는 게임으로 경쟁과 도전의 측면 강조
게임 과정을 통해 자아과정을 평가 ∙ 진단
예: 경쟁 게임들(치킨차차, 우봉고, 커넥트 포, 다빈치코드 등)
사회화 게임: 사회적 행동을 수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게임
주로 집단 상담에서 사용
예: 사회기술 훈련 게임, 인간빙고게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