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놀이치료의 개념과 역사, 게임놀이치료 원리 및 치료적 요소, 게임놀이치료활동의 실제, 게임놀이치료 사례 및 집단게임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4 / 2018.01.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게임놀이치료

I. 게임놀이치료의 역사

II. 게임놀이치료의 개념

III. 원리 및 요소
1. 발달적 관점
1) 생존기술을 훈련
2) 공격성의 표출
3) 긴장 해소의 수단
2. 게임놀이의 치료적 요소들
1) 치료 동맹
2) 즐거움
3) 진단
4) 의사소통
5) 통찰
6) 승화
7) 자기강화
8) 현실검증
9) 합리적 사고
10) 사회화

IV. 활동 실제
1. 게임놀이치료도구
2. 게임놀이치료도구의 선택과 평가
3. 게임놀이치료의 과정

V. 게임놀이치료 사례 및 집단게임놀이
1. 사례
1) 영철(가명)의 사례
2) 태포(가명)의 사례
2. 집단게임놀이
1) 활동1 : 몸으로 말해요
2) 활동2 : 나의 느낌, 생각, 행동을 보여줄게
3) 활동3 : 시간을 이겨라
4) 활동4 : 나는야 명탐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게임놀이치료

I. 게임놀이치료의 역사

아동상담 장면에서 놀이치료사들이 게임을 도입하게 된 역사는 거의 오래되지 않았다. 종종 칠통적인 놀이치료의 재료와 방법이 아동의 발달적 흥미와 사회적 세계로의 방향 설정에 맞지 않을 때가 있다. 특히 발달상 잠복기(6-12세)에 있는 아동들은 인형, 퍼펫, 모형, 장난감 등을 가지고 노는 것을 너무 아기 같다고 거부하기도 한다. 이때 게임들은 개방적인 놀이에 비해서 '실제의 삶과 유사해서 보다 자유로운 충동의 표현과 현실의 조작이 허용된다.
아동심리치료에서 초기 임상 적용들은 게임놀이의 투사적 가치에 초점을 맞추었다. 게임을 무의식적인 사물의 투사(投射)를 촉진하는 도구로 여기기는 했지만 직접적으로 치료가 되는 것으로 간주하지 않았다. 게임의 치료적인 적용에 대한 최초의 연구자는 체스의 말들을 활용하는 것에 대한 루미스(Loomis, 1957)였다. 루미스는 게임놀이를 저항과 반항적인 태도들의 매개체로 간주하였다. 또한 치료과정에서 게임의 치료적 가치에 대해 강조하며 특히 저항의 표현에 특히 유용한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믹스(Meeks, 1970)는 게임에 참가한 사람들 간에 관계를 형성하는 측면에서 게임놀이의 투사적 가치를 더욱 지지하였다. 저항, 전이, 역전이를 포함한 상담자와 아동 간에 관계 형성에서의 주요 요소들이 상담자와 아동 간에 의식적 노출에서보다 게임놀이의 범주 내에서 용이하게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베틀하임(Bettelheim, 1972)과 베르린(Berlin, 1986)은 아동에게 중요하게 인식되는 성인과의 관계에서 무기력, 힘, 공격과 관련된 갈등을 이끌어 내는데 게임의 가치를 언급하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아동치료, 아동심리, 사회복지] 소아/청소년 치료프로그램
  • 놀이치료법을 분류한다면 크게 정신분석적 놀이치료와 아동중심 놀이치료가 대표적이고, 최근에는 인지행동적 놀이치료, 가족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 치료놀이가 활용되고 있다. 또한 놀이치료에서 활용되는 기법에 따라 모래놀이치료와 게임놀이치료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놀이치료학회 및 일부 대학 및 대학원에서 놀이치료연구 및 전문가양성을 하고 있다.(2) 놀이치료의 개념놀이치료는 놀이를 통해 아동의 문제행동을 완화

  • [사회복지] 아동의 미술치료의 과정과 기법
  • 치료라고 하며, 작품이 갈등이나 감점, 주제를 전달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치료적 도움과 지지를 바탕으로 미술은 새로운 이해와 직관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이는 문제를 해결하고 갈등을 해소하고, 긍정즉 변화, 성장, 치료를 이끌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을 형성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대부분의 미술 치료사들은 자신들의 활동 속에 치료로서의 미술과 미술심리치료의 두 가지 입장을 공유하고 있다. 2. 미술치료란 무엇

  • [교육학] 장애아동의 모래놀이치료
  • 놀이가 가지는 치료적인 효과는 놀이를 통하여 아동들과의 관계를 촉진하고, 아동의 놀이활동과 대처방식을 알 수 있으며, 아동들이 가지고 있는 긴장이나 불안을 완화시키고, 생활경험에서 느낀 감정을 표현하며, 일상생활에서의 할 수 있는 일의 능력을 강화시켜주고 흥미를 갖게 해줄 수 있다. 5) 다양한 놀이치료놀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모래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 게임놀이치료, 동작놀이치료, 심리동작치료 등등 그 명칭들을 다 열거하

  • [사회복지] 특수아동을 위한 놀이치료교육
  • 놀이가 가지는 치료적인 효과는 놀이를 통하여 아동들과의 관계를 촉진하고, 아동의 놀이활동과 대처방식을 알 수 있으며, 아동들이 가지고 있는 긴장이나 불안을 완화시키고, 생활경험에서 느낀 감정을 표현하며, 일상생활에서의 할 수 있는 일의 능력을 강화시켜주고 흥미를 갖게 해줄 수 있다. 3) 다양한 놀이치료놀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모래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 게임놀이치료, 동작놀이치료, 심리동작치료 등등 그 명칭들을 다 열거하

  • [사회복지] 감각통합 프로그램의 구성 및 지도 원리
  • 놀이 활동이 되게 하고 아동과 교사 간에 상호적인 애착관계가 형성되도록 하며 아동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항상 예고를 주면서 자극을 부여한다.⑥ 일회의 지속시간을 길게 하기 보다는 횟수를 많이 하도록 하고, 자극을 주기 전과 자극을 부여하는 도중, 및 자극이 끝난 후의 반응들을 각 각 주의 깊게 관찰하여 아동이 많은 자극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조직하고 정비한다. 3)감각통합치료의 치료목표- 감각기관을 통해 들어오는 자극을 중추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