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놀이치료] 게임놀이치료의 정의(개념)와 준비(게임의 치료적 의미, 게임놀이치료자의 역할, 게임선택기준), 게임놀이치료의 적용(게임의 종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게임놀이치료

I. 게임놀이치료의 정의

II. 게임놀이치료의 준비
1. 게임의 치료적 의미
2. 게임놀이치료자의 역할
3. 게임 선택 기준

III. 게임놀이치료의 적용
1. 게임의 종류
1) 경쟁게임
가. 신체활동게임
나. 전략게임
다. 우연게임
2) 대화게임
가. 비경쟁적 대화게임
나. 문제해결게임
다. 자아강화게임
라. 사회화게임

* 참고문헌
본문내용
게임놀이치료

I. 게임놀이치료의 정의

게임은 아동에게 즐거움과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발달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또한 게임의 사용은 치료에 도움이 되며 치료를 더 깊게 들어가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인식되어져 왔다. 실제로 놀이치료에서도 처음에는 게임을 사용하지 않았다가 엑슬린(Axline, 1947)이 아동에게 익숙한 게임을 사용할 때 수줍음이나 치료 상황에서 좀 더 편안함을 가질 수 있다고 하여 체커게임을 제안하였고, 루미스(loomis, 1957)는 체커게임을 치료에 사용하면서 게임의 치료적 가치를 처음으로 논의하였다.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게임을 치료적으로 적극 활용함으로써 관심이 급증하였고, 이 시기에 다양한 책들과 문헌들이 출판됨으로써 아동의 심리치료에 게임이 폭넓게 사용될 수 있게 되었다. 미크(Meek, 1970)와 바이저(Beiser, 1979)는 정신분석적 아동심리치료에서 투사의 도구로서 게임이 가치가 있다고 강조하였고, 바이저는 게임은 게임을 하는 아동들의 성격, 능력, 갖고 있는 문제들 사이의 관계를 투사하게 하는 매재체로서 가치가 있다고 하였다. 1980년대를 거치면서 게임 사용의 경향은 좀 더 전문화되고 세분화되어 이혼가정 아동을 위한 게임,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게임, 분노조절 게임과 같이 특별한 치료적 목표를 가진 게임들이 만들어졌다. 현재는 많은 놀이치료자들이 아동의 문제해결 능력과 사회적 관계 개선을 위해서 게임을 활용하고 있다. 실제로 놀이와 게임을 하는 것은 카타르시스를 일으키고, 자아를 발견하고, 재미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놀이치료에서 활용하고 있는 '놀이' 와 '게임' 은 다른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놀이는 제한이 없지만 게임은 정해진 규칙과 조직화된 형태들이 있고, 놀이는 특별한 목적이나 동기가 없지만 게임은 경쟁이 있다(Opie, 1976). 또한 게임은 놀이보다는 자아의 기능을 많이 필요로 하며, 혼자서 할 수 있는 놀이와 달리 반드시 2인 이상의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놀이치료의 이해 - 유가효, 위영희 외 3명 저(양서원, 2014)
놀이치료 - 김연진, 장미경 외 1명 저(창지사, 2009)
놀이치료의 기초 - CHarles E. Schaefer 저, 김은정 역(시그마프레스, 2015)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 Kevin J. O’Conner, Lisa D. Bravermanr 저, 이승희 외 2명 역(시그마프레스, 2011)
놀이치료개론 - 송영혜 저(에버그린북스, 2015)
놀이치료(아동세계의 이해) - 이숙희, 고인숙 저(교육아카데미,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정신치료] 집단치료의 개념과 특징, 집단정신치료기법, 기타 치료(환경요법, 놀이치료, 예술치료, 최면치료, 심리극)
  • 치료의 기법1. 지금-여기에서의 작업2. 전이와 투명성 이용3. 보조물 이용IV. 기타 치료1. 환경요법2. 놀이치료1) 놀이치료의 정의2) 놀이치료의 목표3) 놀이 치료자의 태도4) 치료기법3. 예술치료1) 미술치료가) 미술치료의 개념나) 미술치료기법2) 음악치료3) 무용치료4) 시작치료5) 작업치료4. 최면치료5. 심리극1) 심리극의 구성요인2) 심리극의 공통원칙3) 심리극의 일반적 과정가) 위밍업 단계(준비단계)나) 행위 단계다) 통정 단계(마무리

  • [사회복지] 놀이치료의 기법과 궁금점
  • 놀이치료의 기법과 궁금점1장. 놀이의 정의 및 치료적 기능1.놀이치료의 정의기존의 ‘치료’라는 단어의 의미와는 다른 각도에서 생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내담자의 심리사회적 어려움을 예방하거나 해결하고 이들이 최적의 성장 및 발달을 성취토록 하기 위해 훈련받은 놀이치료자들의 놀이의 치료적 힘을 사용하고 고전적으로 정의된 것과 같이 놀이행동에 참여하도록 아동의 능력을 재확립하고자, 인간관계과정을 확립하기 이론모델을 체계

  • [사회복지] 특수아동을 위한 놀이치료교육
  • 놀이치료란아동들은 자발적인 놀이를 통해서 편안함을 느끼고 좀 더 직접적으로 그리고 충분히 스스로를 표현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아동들이 그들의 경험과 감정을 놀이로 표현하는 것 자체가 자기치유과정입니다. 놀이치료는 심리적 문제를 지닌 아동을 돕기 위해서 놀이가 지닌 치료적 힘을 체계적으로 적용시키는 심리치료의 한 방법입니다.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치료자와 아동간의 지지적이고 상호협력적인 관계속에서 놀이가 가지고 있는

  • 형태 치료 이론
  • 치료자와 상호작용하는 데서 생기는 느낌, 생각, 행동을 파악하는 면에서 경험적이다. 형태치료에서는 치료적 만남에서 제공되는 치료자의 자발성을 장려한다. 성장은 치료자의 기법선정이나 치료자가 하는 해석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두 사람 사이의 진실한 접촉에서 촉진된다.원래 펄스는 내담자가 직접적인 경험을 내면적으로 성찰함으로써 발달시키는 내담자의 자각과 책임성에 중점을 두었다. 치료자의 역할의 하나는 내담자의 자기자각을 증진

  • [아동상담] 놀이치료
  • 와주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게 해준가고 하였다. 그러므로 놀이는 아도을 바르게 성장하도록 도와주고 궁극적으로는 아동의 자아실현을 위한 도구가 되는 것이다. 2) 놀이의 특징Schaefer가 말한 놀이의 특징.① 놀이는 외부적 동기보다는 내부적 동기에 의해 나타난다. - 아동은 자신이 놀고 싶을 때 놀이를 함으로서 진정한 놀이가 되게 한다. 치료자는 아동의 내부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놀이감을 준비하고 놀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해 주어야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