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2세 프로그램 기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프로그램 기획 개요
Ⅱ. 본론
1. 만 2세 발달 특징
2. 만 2세 프로그램 기획
1) 연간 계획안
(1) 연간 계획안 표
(2) 선정 이유
2) 월간 계획안
(1) 월간 계획안 표
(2) 선정 이유
3) 주간 계획안
(1) 주간 계획안 표
(2) 선정 이유
4) 일일계획안
(1) 일일 계획안 표
(2) 선정이유
5) 활동계획안
(1) 활동 계획안 표
(2) 선정 이유
Ⅲ. 마무리
1.느낀점
2.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만 2세 발달 특징
만 2세의 발달 특징은 기본생활, 신체, 언어, 사회, 인지적 발달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기본생활과 관련된 만 2세의 발달 특징으로 스스로 비누를 사용해 손을 씻을 수 있으며 양치를 스스로 할 수 있다. 또한 소변을 보겠다는 신호를 보낼 수 있다. 신발을 벗고 신을 수 있고 스스로 음식을 먹으며 흘리는 양도 적다. 겉옷을 혼자 벗을 수 있으나 옷을 입을 때에는 약간의 도움이 필요하다.
신체적 특징으로 만 2세는 대근육 발달에 따라 평행선 따라 걷기, 반듯한 선 따라 걷기가 가능하다. 넘어지지 않고 잘 달릴 수 있으며 두 발로 제자리에서 점프하기도 가능하다. 뒤로 10발자국 정도는 걸을 수 있으며 한 발로 설 수 있다. 세 발 자전거를 타는 것이 가능하며 한 발씩 교대로 사용하여 계단을 오를 수 있다. 서고, 구부리고, 걷고, 달리고 점프할 수 있다. 소근육 발달에 따라 숟가락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책장을 한 장씩 넘길 수 있다. 문의 손잡이나 핸들을 돌릴 수 있다. 물건을 쥘 수 있고, 조작할 수 있으며, 붙었다 떼었다 할 수 있다. 단추를 채우고 지퍼 잠그는 것을 시도할 수 있다.
언어적 특징으로는 2개의 단어를 사용하거나 혹은 세 단어 이상의 문장을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의사를 말로 표현할 수 있다. 더 다양한 지시를 이해하고 짧은 노랫말이나 손 유희 내용을 기억할 수 있다. 또한 경험해 보았던 상황을 이야기할 수 있다. ‘왜’라고 묻기 시작한다. 복수를 나타내기 위해 단어에 ‘들’을 추가한다.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에 따르면 2세부터 전조작기가 시작되어서 언어와 이미지를 통해 표상하기 시작한다. 또 이러한 언어와 이미지는 상징적 사고로 가능하게 하며, 단순히 감각정보와 신체운동을 연결 짓는 단계를 초월하게 된다. 언어 발달 측면에서 2세쯤이면 언어 능력의 발달이 급격하여 150~200개 정도의 어휘를 갖게 된다.
사회적 특징으로 만 2세는 친구들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좋아하게 된다. 영아의 우정은 미소 짓기, 웃기, 껴안기와 같이 가까워지고 애정을 보여주기 원하는 ‘근접성 추구’가 나타난다. 함께 몰려다니며 교사가 한 영아와 같이 재미있는 활동을 하면 다른 영아들이 여기저기서 달려온다. 상처를 입거나 슬퍼하는 다른 영아를 도와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창안해 낼 능력을 갖게 된다. 물건과 공간에 대한 다툼과 언어적 다툼이 일어난다. 한 명이 리더가 되고 다른 한 명이 추종자가 되어 함께 공통된 목표를 향해 행동한다. 사회적 놀이에서 더 긍정적이고 덜 부정적이 된다. 한 영아가 다른 영아를 지배하는 일이 일어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혜경(2008),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창지사
•위영희 외 4인(2012), 『영유아 교수법』,창지사
•이기숙(2012),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삼성복지재단(2003) 『삼성 어린이집 영유아 프로그램 총론』, 다음세대
•전남련(2012),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신정
•이태영, 황영자(2003), 『2세아 보육론』, 양서원
•중앙청사어린이집(2006), 『상상놀이로 쑥쑥 크는 2세아』, 정민사
•강문희, 이혜상, 문미옥(1999), 『영유아 자율성 개발 프로그램 2세』, 학지사
•삼성복지재단(1997),『삼성어린이집 영유아프로그램Ⅰ2세』, 교육과학사
•이영, 이미화(1993), 『2세아를 위한 놀이 및 활동』, 학지사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어린이집(2008), 『서울대어린이집 무엇을 배우나』, 교문사
•조복희(2010),『개정판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김혜경(2012),『영유아 건강교육』, 공동체
•이기숙(2008),『유아교육과정』, 교문사
•Donna S.Wittmer ․ Sandra H.Peterson, 영아 발달과 반응적 교육, 이승연 외4인 역(학지사, 2011)
•심성경 외5인(2007), 『영유아를 위한 교수매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3차 표준보육과정 2013년 개정 고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20명 관찰일지,발달평가 (평가제/평가인증)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