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2세 프로그램 기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프로그램 기획 개요

Ⅱ. 본론
1. 만 2세 발달 특징
2. 만 2세 프로그램 기획
1) 연간 계획안
(1) 연간 계획안 표
(2) 선정 이유
2) 월간 계획안
(1) 월간 계획안 표
(2) 선정 이유
3) 주간 계획안
(1) 주간 계획안 표
(2) 선정 이유
4) 일일계획안
(1) 일일 계획안 표
(2) 선정이유
5) 활동계획안
(1) 활동 계획안 표
(2) 선정 이유

Ⅲ. 마무리
1.느낀점
2.참고문헌
본문내용
1. 만 2세 발달 특징
만 2세의 발달 특징은 기본생활, 신체, 언어, 사회, 인지적 발달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기본생활과 관련된 만 2세의 발달 특징으로 스스로 비누를 사용해 손을 씻을 수 있으며 양치를 스스로 할 수 있다. 또한 소변을 보겠다는 신호를 보낼 수 있다. 신발을 벗고 신을 수 있고 스스로 음식을 먹으며 흘리는 양도 적다. 겉옷을 혼자 벗을 수 있으나 옷을 입을 때에는 약간의 도움이 필요하다.
신체적 특징으로 만 2세는 대근육 발달에 따라 평행선 따라 걷기, 반듯한 선 따라 걷기가 가능하다. 넘어지지 않고 잘 달릴 수 있으며 두 발로 제자리에서 점프하기도 가능하다. 뒤로 10발자국 정도는 걸을 수 있으며 한 발로 설 수 있다. 세 발 자전거를 타는 것이 가능하며 한 발씩 교대로 사용하여 계단을 오를 수 있다. 서고, 구부리고, 걷고, 달리고 점프할 수 있다. 소근육 발달에 따라 숟가락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책장을 한 장씩 넘길 수 있다. 문의 손잡이나 핸들을 돌릴 수 있다. 물건을 쥘 수 있고, 조작할 수 있으며, 붙었다 떼었다 할 수 있다. 단추를 채우고 지퍼 잠그는 것을 시도할 수 있다.
언어적 특징으로는 2개의 단어를 사용하거나 혹은 세 단어 이상의 문장을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의사를 말로 표현할 수 있다. 더 다양한 지시를 이해하고 짧은 노랫말이나 손 유희 내용을 기억할 수 있다. 또한 경험해 보았던 상황을 이야기할 수 있다. ‘왜’라고 묻기 시작한다. 복수를 나타내기 위해 단어에 ‘들’을 추가한다.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에 따르면 2세부터 전조작기가 시작되어서 언어와 이미지를 통해 표상하기 시작한다. 또 이러한 언어와 이미지는 상징적 사고로 가능하게 하며, 단순히 감각정보와 신체운동을 연결 짓는 단계를 초월하게 된다. 언어 발달 측면에서 2세쯤이면 언어 능력의 발달이 급격하여 150~200개 정도의 어휘를 갖게 된다.
사회적 특징으로 만 2세는 친구들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좋아하게 된다. 영아의 우정은 미소 짓기, 웃기, 껴안기와 같이 가까워지고 애정을 보여주기 원하는 ‘근접성 추구’가 나타난다. 함께 몰려다니며 교사가 한 영아와 같이 재미있는 활동을 하면 다른 영아들이 여기저기서 달려온다. 상처를 입거나 슬퍼하는 다른 영아를 도와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창안해 낼 능력을 갖게 된다. 물건과 공간에 대한 다툼과 언어적 다툼이 일어난다. 한 명이 리더가 되고 다른 한 명이 추종자가 되어 함께 공통된 목표를 향해 행동한다. 사회적 놀이에서 더 긍정적이고 덜 부정적이 된다. 한 영아가 다른 영아를 지배하는 일이 일어날 수 있다.
참고문헌
•김혜경(2008),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창지사
•위영희 외 4인(2012), 『영유아 교수법』,창지사
•이기숙(2012),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삼성복지재단(2003) 『삼성 어린이집 영유아 프로그램 총론』, 다음세대
•전남련(2012),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신정
•이태영, 황영자(2003), 『2세아 보육론』, 양서원
•중앙청사어린이집(2006), 『상상놀이로 쑥쑥 크는 2세아』, 정민사
•강문희, 이혜상, 문미옥(1999), 『영유아 자율성 개발 프로그램 2세』, 학지사
•삼성복지재단(1997),『삼성어린이집 영유아프로그램Ⅰ2세』, 교육과학사
•이영, 이미화(1993), 『2세아를 위한 놀이 및 활동』, 학지사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어린이집(2008), 『서울대어린이집 무엇을 배우나』, 교문사
•조복희(2010),『개정판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김혜경(2012),『영유아 건강교육』, 공동체
•이기숙(2008),『유아교육과정』, 교문사
•Donna S.Wittmer ․ Sandra H.Peterson, 영아 발달과 반응적 교육, 이승연 외4인 역(학지사, 2011)
•심성경 외5인(2007), 『영유아를 위한 교수매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3차 표준보육과정 2013년 개정 고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론] 의료재활
  • 만성적인 운동부족을 해소시킨다. 2) 수중운동치료수중운동치료는 발달장애나 정신지체, 뇌병변 장애를 가진 아동들이 물 속 활동을 통해 운동능력과 신진대사의 변화는 물론 사회성까지 얻게 된다. 물속에서 치료하면 체중에 비해 가볍게 치료할 수 있어 근 지구력이나 근력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김해에서 장애아동 20명을 선발하여 1년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3) 휠체어 댄스 - 국내외휠체어댄스 창

  • [경영학] CLUB MED(클럽메드) 서비스 운영관리
  • 기획 활동과 예산집행이 가능하도록 했다. 여행 상품을 싱글, 커플, 가족, 스포츠, 기업 등 다양한 고객을 대상으로 가족여행, 신혼여행, 스포츠여행, 세미나 등 어떠한 여행목적에나 적합하도록 구성했다. 또한 고객의 취향에 따라 지역을 선택하고 빌리지만 예약하거나 항공권과 빌리지를 포함한 올인클루시브 패키지를 선택할 수도 있다. 클럽메드 홈페이지를 통해 가격 등 패키지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바로 결제와 예약이 가능하다.

  • [국제마케팅] 오로라 월드의 중국,인도네시아 시장진출 -키즈카페
  • 만큼의 교육용 프로그램과 어린이들의 호기심과흥미를 유발할 놀이시설로 그들의 구매력을 자극할수 있음. ▶ 목표시장의 결정(targeting)chatScroll 목표 고객으로 소득 수준이 비교적 높으며 전체인구율의 40%를 차지하는2~7세의 자녀를 둔 중산층 소비자이며 중국 소비시장을 주도하는 대표적인 세력으로 제품의 질과 안전성을 중시함 이중 중산층의 비율이 타지역에 비해 높은 상하이 지역으로 목표시장을 선정▶기존의 키즈카페

  • 연세 개방주의 유아교육과정
  •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그 외에 아동학과 학생실습 및 관찰지도, 외부참관지도 등을 담당하고 있다. 연구 활동 - 영ㆍ유아 연구개발 센터에서 영ㆍ유아 발달 및 교육에 관한 연구와 다양한 영역의 교육활동 및 교재 개발, 외부 용역 연구, 보육시설 운영자문을 진행하고 있으며, 과학ㆍ창의성 연구개발 센터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특별프로그램인 과학캠프의 기획과 운영을 담당한다.상담 활동 - 아동ㆍ가족 상담센터가 있어 심리

  • 한류 컨텐츠 사이트 `Allkpop` 분석
  • 만두고 Allkpop을 전업으로 운영하였다고 이야기했다. 이때부터 Allkpop은 단순히 국내 기사를 번역해 올리던 개인 블로그를 뛰어넘어 자체 취재, 기획 기사를 쓰는 수준에 이르렀고, 확인된 바는 아니나 아직 병아리 단계인 특정 신인 가수들을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미루어볼 때 국내 군소 기획사들과의 제휴도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현재 Allkpop은 폭발적으로 퍼져가는 한류에 힘입어 동시 접속자가 1만명, 2011년 현재 회원 수 30만 명, 월 순방문자 수 300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