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영성과 기독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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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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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I. 영성의 개념 정의
1. 영성에 대한 전통적 이해
2. 영성에 대한 현대적 이해
Ⅱ. 영성훈련의 전통과 유형 분류
1.영성훈련의 대표적 형태
2. 영성훈련의 대표적 유형
Ⅲ. 영성훈련에 관한 비판적 논의
Ⅳ. 영성교육의 특징과 모형
Ⅴ. 한국교회의 영성교육
VI. 맺는 말-영성 교육의 재구성에 관한 논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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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한국 기독교는 오래 전부터 영성과 성숙한 영성을 위한 영성훈련을 강조해 왔다. 그러나 기도만으로 영적 성숙을 이룩하려는 훈련과정은 그 속에 영성에 대한 제한된 해석이 반영되었으며, 또한 이분법적인 시각에서 영성훈련에 대한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영성에 관한 편협된 이해와 왜곡된 인식이 교회 전반에 퍼지게 되었다. 이러한 현실에 대해 실천신학계와 기독교교육학계에서는 영성에 대한 전통적인 인식 형태와 기존의 영성 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비판적 성찰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Ⅰ. 영성의 개념 정의: “영성”이라는 단어는 그 스스로가 애매(해석자에 의해 다양한 의미로 해석이 가능)하고 모호(영성과 비영성을 구분의 경계선이 불분명)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실천적 의미 파악을 힘들게 한다.
1. 영성에 대한 전통적 이해
1)주후 30년경부터 기독교가 공인된 313년까지의 영성 이해 ⇒ 부활하신 예수님의 재림을 기다리던 초대교회 공동체로부터 형성된 신앙생활의 모습 자체가 영성의 뿌리로 인식되었다.
2)중세기에 나타난 영성 이해
① 수도원의 영성 훈련: 현실적인 교회 문제와 무관한 영성훈련만이 집중되었다. 그 대표적인 훈련 방 법으로는 명상이 있다. 명상의 목적은 하나님과 합일을 이루는 것으로 “정화의 단계”, “조명의 단 계”, “합일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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