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브랜드 페르소나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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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브랜드 페르소나의 정의
페르소나란 심리학 용어로 겉으로 드러난 외적 성격을 말한다. 본디 연극배우가 쓰는 탈을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그것이 점차 인생이라는 연극의 배우인 인간 개인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게 되었다. 철학용어로는 이성적인 본성을 가진 개별적 존재자를 가리키며, 인간, 천사, 신 등이 페르소나로 불린다. 즉, 이성과 의지를 가지고 자유로이 책임을 지며 행동하는 주체를 말한다. 또 신학용어로는, 의지와 이성을 갖추고 있는 독립된 실체를 가리키며, 삼위일체의 신 곧, 제1페르소나인 성부(聖父), 제2페르소나인 성자, 제3페르소나인 성령을 이르는 말이다. 사람은 여러 개의 페르소나를 갖고 살고 있는데 겉으로 드러난 페르소나를 통해 타인으로부터 평가 받고 대우가 달라지게 되므로 이를 인격의 가면이라고도 한다. 따라서 브랜드 페르소나란 이를 브랜드에 적용시킨 개념으로 소비자들은 브랜드의 진정한 성격을 알 수 없으므로 겉으로 드러난 브랜드의 페르소나를 통해 그 성격을 판단하고 평가한다는 것이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자사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브랜드의 페르소나를 적절히 관리할 필요가 있는데, 브랜드 페르소나를 관리하는 기법을 흔히 ‘페르소나 마케팅’이라 부르기도 한다.

2. 페르소나 마케팅에 대하여
페르소나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실행하면 적은 비용으로도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일례로, The Body Shop은 자연주의’를 내세우며 포장 용지의 활용과 수익금의 사회 환원, 동물 실험의 금지 등을 통해 친환경 기업, 친환경 제품으로 소비자의 마음속에 확실하게 자리 잡았고, 비싼 언론매체를 통한 광고없이도 성공적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었다. 그렇다면‘브랜드 페르소나’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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