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한국형 포지셔닝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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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5.3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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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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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고 일어나면 수많은 상품이 출시되는 치열한 무한경쟁 속에서 포지셔닝은 상품의 운명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일 것이다. 기업내에서 하루에 수십,수백의 아이디어가 쏟아지고 그중에 ‘낙타가 바늘구멍을 통과하듯’ 극소수의 아이디어만이 상품으로 출시가 된다고 하는데, 이러한 상품들 중에도 대부분은 시장에서 사장이 된다.
이 책은 이러한 상품들이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포지셔닝을 취해야 할지 구체적이면서도 쉽고 편안하게 설명하고 있는것 같다.
수많은 관찰과 분석, 치밀한 계획을 통한 성공적인 포지셔닝은 마케팅에 대하여 ‘우물 안 개구리’같은 생각을 갖고 있던 나에게 생각의 전환을 가져다주었다.
마케팅과 포지셔닝, 아무런 기본적인 배경지식이 없던 나에게 편안한 설명과 구체적 사례를 통한 분석은 친근감과 흥미를 갖고 본 과목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그런데, 책을 읽고 난 후 한 가지 의문점(?)이 생겼다. 성공적인 포지셔닝의 사례 중에 윤리적으로 문제가 되었던 것들은 없었을까? 현대산업은 정보전이라고도 불리는데, 제품출시나 마케팅에 관계하여 윤리적 문제가 되었던 사례는 없었는지 궁금하다. 또한 포지셔닝도 마케팅의 일환이니까, 자칫 약간의 차이로 거짓이나 허구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책에서 다루려면 문제의 소지(?)가 있어서 저자(교수님^^)께서 다루기가 힘들었을 것이라고 생각이 되는데, 포지셔닝의 성공적인 사례 뿐 아니라 실패사례와 그 밖의 문제가 되었던 점들은 앞으로 내가 탐구해야할 과제라고 생각이 된다.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 시장을 선점한 “대상 클로렐라”
청정원으로 잘 알려진 주식회사 ‘대상’. 대상 클로렐라는 클로렐라의 선점브랜드이다. 내수침체 속에서 틈새시장을 노려 탄생한 히트상품이라서 그 가치는 더욱 돋보이게 평가되고 있다.
물론 불황기에 히트상품을 탄생시키려면 뛰어난 품질과 변화무쌍한 소비패턴을 꿰뚫어 읽어내는 제품 전략, 그리고 발빠르고 차별화된 마케팅 노력이 뒷받침돼야 한다.
기업들은 특색 있고 아이디어가 번득이는 상품을 만들어내기 위해 안간힘을 쏟는다. 새로 탄생한 제품을 하나의 `작품`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도 각별하다. 불황기 히트상품을 탄생시킨 환상의 드림팀과 그들만의 노하우, 성공전략 등을 살펴보자.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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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포지셔닝(한국 소비자 마음에 브랜드 심는 법) 구자룡 원앤원북스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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