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2.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적용이론으로서의 구성주의
1. 구성주의의 개념
2. 구성주의 교육의 두 유형
본문내용
1.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서구 근대화이래 나타난 대중적 공교육체제는 합리성, 체제성, 보편성, 객관성, 조직성, 효율성 등을 그 특징으로 하는 모더니즘을 근간으로 발전해 왔다. 교육은 통상적으로 세계와 인간에 대한 객관적 지식과 보편적인 가치체계를 가르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이성적인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후기 산업사회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은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치체계는 객관적이거나 보편적인 것이 아니며, 따라서 그것은 시?공간을 초월하여 누구나 수용해야 하는 절대적 진리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객관적이고 보편적이라고 간주되는 제반 지식과 가치는 실제로는 특정한 역사적, 사회적 상황에서 특정한 관점과 세계관에 기초해 형성되었다고 보기 때문이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입장에서 볼 때,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치체계는 다른 상황에서 혹은 다른 관점이나 세계관에서 보면 전혀 객관적이거나 보편적이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의 상대주의적 견해는 교육에 뿌리깊이 박혀있던 신념과 인식체계의 근거를 와해시키고 있다. 실제로,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은 상대주의적 사고와 가치관으로 이미 무장된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있어서 무기력한 자신의 모습을 확인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비판이론,체계이론,포스트모더니즘
  • 교육이라는 파트에서는 그 시대의 사고(思考) 흐름을 반영하고 있는 철학사조에 대한 탐구와 더불어 교육과 연계시켜 철학적 고찰을 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우리는 다양한 철학사조 중에서 현대철학사조의 부분인 비판이론과 교육, 체제이론과 교육,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대한 고찰을 통해서 의미 있는 시간을 가져 보려고 한다. Ⅱ. 본 론1. 비판이론(Critical Theory)1.1 비판이론의 발생배경과 프랑크푸르트학파비판이론의 출발은 19

  • [포스트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 교육학에 대한 조사
  • 포스트모더니즘 교육학에 대한 조사Ⅰ. 서론 얼마전 前교육부총리의 창의력부족 한탄의 예를 들며 창의의 시대에 발맞취 나아가야 한다는 현실 상황의 예가 떠오릅니다. 현재 우리들이 살아가고 있는 시대에는 어떤 시대적 특성과 변화가 예전보다 더욱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소위 지식기반 시대 라고 불리우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고 볼 수 있을것입니다. 교육 또한 예외가 아닌데, 이에 따라 이 시대에 나타나는 교육의 현실또한

  • [교육학개론] 포스트모더니즘 교육학에 대한 조사
  • 포스트모더니즘 교육학에 대한 조사Ⅰ. 서론 얼마전 박영진 교수님께서 한완상 前교육부총리의 창의력부족 한탄의 예를 들며 창의의 시대에 발맞취 나아가야 한다는 현실 상황의 예가 떠오릅니다. 현재 우리들이 살아가고 있는 시대에는 어떤 시대적 특성과 변화가 예전보다 더욱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소위 지식기반 시대 라고 불리우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고 볼 수 있을것입니다. 교육 또한 예외가 아닌데, 이에 따라 이 시대에

  • [교육사회] 포스트모더니즘
  • 모더니즘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한 것이다. 최근 서구사회는 이런 모더니즘적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자유와 경제적 풍요로움을 만끽할 수 있었으나, 모더니즘적 틀의 지나친 강조로 말미암아 다양성과 개성의 약화, 인간 소외, 환경파괴 등을 가져왔다. 지금부터 이러한 모더니즘의 문제점을 보완․해결하고자 등장한 하나의 시대적 흐름인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서 알아보고 교육적 측면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 론1.

  • [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후현대주의는 1920년대 이후 나타나기 시작한 새로운 인간생활양식을 설명하고 정당화하기 위하여 등장한 문화논리로 그 성격을 교육학적 논의가 편리한 형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포스트모더니즘은 자아의 해체를 주장하는 문화논리이다.후현대주의 아래에서 이러한 주체적 자아는 심각한 비판을 받게되고 마침내 자아의 해체라는 선고를 받게 된다. 이를 테면 라캉은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