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학기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21 / 2016.12.22
  • 87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부 학교폭력의 이해
제1장 학교폭력의 현주소
제2장 학교폭력의 개념 및 특성
제3장 학교폭력의 유형 및 구성요인
제4장 학교폭력의 원인 및 결과

제2부 학교폭력의 예방
제5장 학교폭력 요인 및 조기감지
제6장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제7장 유아기 폭력
제8장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

제3부 개입과 대처
제9장 학교폭력 관련 법률 및 각 기관의 책무
제10장 학교폭력 정책
제11장 학교폭력 사후대응
제12장 학교폭력 유형별 개입전략(I)
제13장 학교폭력 유형별 개입전략(II)
제14장 학교폭력 상담
제15장 국내외 학교폭력 대처방안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학교폭력의 현주소

1. 학교폭력의 특성
1) 학교폭력의 저연령화
① 학교폭력의 가해자와 피해자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음
② 초등학생은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능력이 떨어지고, 또래관계에서 힘의 우위에 있는 가해학생이나 집단에 동조하기 쉬움

2) 폭력의 잔인성과 집단화
① 성인폭력 유사, 수법이 잔혹하고 대담, 집단화
② 새로운 형태의 심리 폭력이 지속적으로 가해지는 학대 증가
③ 장애아나 지체부자유아 대상으로 잔인한 학교폭력이 이루어짐
④ 피해학생 절망적 성태에 빠져 결국 자살하는 사례 발생
⑤ 집단화 : 가해학생 2인 이상이 집단적으로 학교폭력에 참여

3) 폭력의 일상화, 둔감화
① 학교폭력행위가 일반학생에게서 쉽게 발견되는 일상적인 특성이 됨
② 일상화, 일반화는 둔감화를 초래함, 학교폭력이 만연되는 상황에서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이 둔감해지기 쉬움

4) 장기화, 심리적 괴롭힘
① 심리적 폭력이라는 형태가 생겨나면서 자신의 수하처럼 피해학생에게 잔심부름, 숙제, 책가방 들기, 시험지 보여주기 등을 강요하는 특성이 나타남
② 학교폭력이 일시적인 것이 아닌 장기적인 현상으로 나타남

5) 사이버 폭력 증가
① 떼카 : 여러 명 의 아이들이 ‘카카오톡’을 이용해 채팅하는 중 특정학생 을 지목해 집단 조롱하는 것
② 허위사실 유포나 비방 : 가해학생이 피해학생에 대한 허위사실이나 비방의 글을 웹사이트에 꾸며 냄
③ 와이파이 셔틀 : 피해학생에게 무제한 요금제 에 가입하게 한 후 테더링이나 핫스팟 기능을 통해 공짜로 인터넷 사용
④ 문자메세지를 통해 협박하는 글과 사진을 보냄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실제 적용), 전이(다른 학습에 도움)가 높아진다.⑤우리나라의 교육목적*교육기본법 제2조의 교육목적`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을 기르며 `민주시민의 자질을 갖추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케 함 ※전통문화의 계승․발전은 없다.*초․중등교육법에 명시된 각급학교의 목적`초등학교: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교육`공민학교: 취학연령 초과하여 초등교육을 받지 못한 자에게 국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독후감으로 고민하지 마세요. 이 파일 하나로 모든 고민은 끝~!
  • 핵심키워드 세 가지로 요약되는데. 전반부에서는 “불안한 마음이 우리를 불안하게 한다”는 것으로 시작해서 우리를 불안하게 하는 것을 인지하고,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이 바로 걱정에 대한 관점을 바꾸는 것이며, 불안의 크기에 비해 실제 우리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은 미미하며, 모든 것은 나의 생각에 따라 좌지우지 할 수 있다는 긍정의 힘을 보태주고, “외로움 속에 진정한 자유가 있다.”는 것으로, 현대사회를 사는 사람들의 고질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2학기) 문학의 계몽적 기능을 신봉하는 경향이 있음. ‘그리스인 조르바(니코스 카잔차키스)’, ‘성자 프란체스코(니코스 카잔차키스)’,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도스토예프스키)’, ‘폭풍의 언덕(에밀리 브론테)’을 읽고 독후감을 씀. 줄거리 요약은 했으나, 소설 속 인물의 기능을 해석하는 데는 미흡함. 인물의 행동에 대해 왜 그랬냐는 질문을 자주 던지나 핵심에서 빗나가 있는 경우가 많음. 소설 읽기를 다양한 관점에서 해 볼 필요가 있음. 1

  • [교육]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 학교 운영에 권력적인 관여를 하고 있으나, 융통성 있고 탄력적인 적용과 전문적인 지도조언 등의 비권력적인 관여와 조화롭게 병행되어야만 교육목적의 달성에 필요한 교육적인 기준으로서 학교 실정에 적합하게 운영될 수 있다. 때문에 다른 나라들에서는 교육과정이 실제로 학교에서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그리고 이를 위해 어떤 방법을 모색하고 있는지도 알아볼 필요가 있다.따라서 이 연구는 최근의 통합교육 추세에 따라 장애학생을 일반학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학교 교양 독서목록 123 추천빈도 상위 고등학교 교양 독서목록 124부록 목차1. 제30회 문화체육부 추천도서 선정 계획(안)2. 문화체육부 추천도서 선정 개요 3. 한우리 독서회 필독도서 선정 방침 4. 심 경석학교 도서지도의 실제5. (주) 한국출판정보통신(BNK)의 목록 6. 교보 북네트의 도서 선정 사례 7. (주) 중앙독서교육의 독서 목록 8. 책읽는교육사회실천협의회의 목록 9. 교육부 주최 공청회(1998.11.24)에서 나온 일선 교사들의 의견 요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