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PBL에 의한 수업설계와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PBL의 개요

1. PBL에 의한 수업설계

▶ PBL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 PBL 적용시 고려할 점

본문내용
I. PBL의 개요

구성주의의 구체적인 교수-학습모형으로서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이후로는 PBL)'이 있다. 따라서 이 모형의 교수-학습원칙은 구성주의의 학습원칙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우선, 지식은 구성되어지는 것이라는 전제하에, 학습자들의 선수지식, 관심으로부터 출발하여 학습과정과 내용에 있어서 전적인 주도권을 지닌다는 점, 학습의 전개가 학습자와 매우 밀접한 관련성과 의미를 지닌 ‘문제’로부터 이루어진다는 점, 학습자들이 경험하는 구체적 경험을 성찰적 사고를 통해 일반화한다는 점, 학습의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 요건으로서 소그룹을 중심으로 하는 협동학습 환경으로 진행된다는 점, 교사는 학습자료 제공자, 학습 진행의 보조자, 학습자들의 메타인지적 사고의 촉진자, 학습자들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을 돌봐주는 자(carer)로서의 역할을 한다는 점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구성주의적 학습원칙을 근거로 하는 PBL은 그 수업방식의 결과로서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흥미, 관심의 증가, 자율적 학습인의 태도, 협동적 학습인의 태도를 기대한다. 그러나 이 외에도 PBL를 다른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들과 구분시켜주는 특색으로서, PBL은 학습자들의 ‘문제해결능력’에 좀더 초점을 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교육과 문제중심학습
  • 적용하도록 장려하는 교수방법”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Eggen과 Kauchak(2001)은 이를 “문제해결 기술과 내용을 가르치고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하게 하기 위하여 설계된 교수전략” 이라고 정의한다. 끝으로 Evensen과 Hmelo(2000)는 문제중심학습을 ‘교수설계’로써 정의하는데, “학습은 문제중심환경에서 인지적, 사회적 상호작용의 산물이라는 가정에 기반을 둔 구성주의 교수법 설계의 한 가지 예” 라고 설명한다. 2. ‘교육과정’ 으로 정의하는 입장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BL)에 대하여
  • 수업에서는 실재 삶의 문제와 상황을 제공하도록 수업을 재구조화하고, 이를 통해 실제 문제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과 집단적 문제해결 능력의 함양이 기대되고 있다. 따라서 문제중심학습은 의학, 경영학, 교육학, 건축학, 법학, 공학 그리고 사회학을 포함하여 수많은 고등교육의 분야에서 적용되어왔다.  문제중심학습은 이러한 상황속에서 기본적으로 학생의 수업에 대한 자발적 참여와 학생들의 co-work을 강조하고, 이를 통해 학생의 과학적 사고

  • [교육공학] 학습자중심교수-학습방법
  • 설계하는데 관심을 두어야 한다. 넷째, 열린교육을 위한 자료는 다양한 형태로 준비되어 있어야 활용될 수 있다. 가능한 학생들의 탐구심과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자료들을 교실 및 기타 자료실에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학습 활동의 결과를 관찰하는 수행평가를 실시한다. 열린교육에서는 전통적 지필검사에서와 같이 학생들을 성적으로 분류하려는 목적이 없다. 수행에 대한 관찰과 기록이 중요한 평가 활동이며, 그 결과는 학생 및

  • [교육공학패러다임]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의 상호 비교
  • 설계에의 시사점)5. 교수ㆍ학습의 적용 : 상황 학습과 앵커드 수업6. 구성주의 수업 모델Ⅶ.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의 상호 비교 1. 행동주의 이론과 전통적 인지 이론의 비교2. 행동주의와 인지이론이 시사하고 있는 교수 테크닉3. 객관주의(전통적 인지주의)와 구성주의의 원리 비교4.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Ⅷ. 교육공학의 차기 패러다임❒ 결론 ❒❒ 서론 ❒교육공학은 여러 학문 분야의 영향을 받아 발

  • [교육방법] 문제중심학습법(PBL)
  • , 조별 학습지학습활동 기록선정 이유를 밝히도록 한다.•강인애(2003). PBL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http://pbl.hc.ac.kr/•조연순 (2001) Vol. 28. No. 2. pp.205-227, 교과를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력 교육방법 모 색:문제중심학습 . 韓國敎育•http://www.future-education.co.kr/training/cyj/cyj1/cyjteacher11.pp김경모. 이종수(2002). 문제중심의 경제수업 사례연구. 한국경제교육학회강인애. 김선자(1999). PBL에 의한 수업설계와 적응: 초등사회과 사례. 교육공학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