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기능이론을 서술하시오(교육의 사회적 기능 기능론, 구조기능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01 / 2016.12.0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학]기능이론을 서술하시오.(교육의 사회적 기능 기능론, 구조기능론)이라는 주제로 작성되었으며, 여러 자료를 바탕으로 주제에 충실하게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가격대비 만족도가 높은 자료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줄간격 : 160%, 글자크기 : 10pt)
목차
1. 개요
1) 유기체설에 의한 설명
2) 개성체제 이론에 의한 설명
3) 문화체제 이론에 의한 설명

2. 사회관

3. 교육관
1) 내용
2) 기능론적 교육의 한계점

4. 다양한 문제의 갈등론적 관점
1) 소득과 빈부의 격차 문제
2) 학업성적의 차이 문제
3) 교육기회의 불평등 문제
4) 학교교육의 사회화기능
5) 학교교육의 분배와 선발기능

5. 기능이론의 평가 및 비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유기체설에 의한 설명

이 설명은 전통사회의 연구에 보다 적합한 설명일지 모르나 사회가 가지고 있는 기본특성은 예나 지금이나 크게 변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현대사회의 설명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유기체설에 의하면 모든 사회는 자신의 생존과 목적달성을 위하여 구조와 기능을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즉 하나의 유기체는 ① 상호 의존하는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 각 부분은 전체를 위하여 공헌을 하며 자기유지의 욕구를 충족하려 한다.
참고문헌
: 교육사회학 / 성용구 / 태영출판사 / 2009
: 교육사회학 관련이론 / 양서원 / 1992
: 교육사회학 / 김신일 / 교육과학사 / 2009
: 네이버지식백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의 정의,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문화, 교육,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사회, 교육사회학,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해석학,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파슨스 분석
  • 론, 기능이론)와 교육1. 기능론적 교육이론(기술 기능 이론)2. 근대화 이론3. 인간자본론Ⅴ.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사회Ⅵ.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교육사회학Ⅶ.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해석학1. 대두배경2. 규범적 패러다임과 해석적 패러다임1) 규범적 패러다임(사회실체론)2) 해석적 패러다임(사회명목론)3. 연구방법1) 완전한 관찰자2) 참여적 관찰자3) 관찰적 참여자4) 완전한 참여자4. 상징적 상호작용이론1) 사회적

  •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Ⅰ 서론교육사회학과 관련된 여러 가지 다양한 이론들을 종합해보면 크게 기능주의적 관점과 갈등주의적 관점 그리고 해석학적 관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이론은 사회구조의 질서와 갈등을 연구하는 거시적인 접근방법인데 비하여 상징적 상호작용, 교환이론, 민속방법론 등을 포함하는 해석학적 관점은 미시

  • [교육사회학, 교육학, 교육] 교육사회학의 이해
  • 교육사회학의 이해목 차1. 일반적인 사회에 대한 개념2. 교육사회학의 이해1) 교육사회학의 성격2)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3)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3. 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한 개관1) 체제유지론적 교육사회학(구조기능론)2) 갈등론적 교육사회학3) 신교육사회학(교육과정 사회학)4) 사회적 진보주의 관점5) 체제비교분석6) 조직론적 교육사회학 관점7) 사회문화적 교육사회학 이론8) 사회심리적인 교육사회학적 관점9) 성숙 단계론적 교육사회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교육사회학제 2장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제 1절 :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제 2절 :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제 3절 : 교육현상의 갈등론적 설명제 4절 : 교육현상 설명의 해석적 접근제 2장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은 교육학 이론과 사회학 이론의 기초 위에서 논의해야 할 과제이다. 사회현상은 시간과 공간, 관점, 사회적 행위에 사람이 개입되므로 복잡하게 변화될 수 있다. 즉 사회의 성격을 어떻게 가정하느냐에

  • 한국 교육사회학 연구동향
  • 교육을 동일시보편사회화와 특수사회화파슨즈회화 기능을 강조하는 동시에 사회적 선발기능도 또한 강조드리븐,하그리브스-산업사회의 존속을 위한 규범교육의 기능-사회적 연대와 공동체 의식의 강화www.themegallery.comCompany Logo서론 – 교육사회학의 이해갈등론적 접근마르크스자본주의 생산양식과 소유관계의 산물보울즈진티스-자본주의 생산양식에 적합한 태도와 가치관을 가르침.-기존의 불평등한 계층구조를 정당화알튀세르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