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록파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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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머리말

1. '청록파'란?

2. 청록집

3. 박두진의 작품세계
3.1. <해>
3.2. <해> 시 분석
3.2.1. <해>의 이원적 해석 가능성
3.2.2. '해'의 의미
3.2.3. 표현상의 특징

4. 박목월의 작품세계
4.1. <나그네>
4.2. <나그네> 시 분석
4.2.1. '나그네'의 의미
4.2.2. 시에 드러난 이미지
4.2.3. 표현상의 특징

5. 조지훈의 작품세계
5.1. <승무 (僧舞)>
5.2. <승무> 시 분석
5.2.1. 시에 드러난 전체적 이미지
5.2.2. 표현상의 특징

6. 청록파 비교- 청록파 시인들의 공통점과 차이점

7. 청록파의 문학사적 의의

8. 맺음말

9. 참고자료
본문내용
청록파는 친근하다. 청록파라는 명칭과 그들의 작품을 예전부터 많이 접해서인지는 몰라도, 전부터 '시'라 하면 으레 청록파와 그들의 작품을 떠올렸다. 때문에 자연스레 이번 레포트 주제도 청록파로 선택하게 되었다. 그런데 짧은 분량에 세시인의 총칭인 청록파에 대해 이야기를 하자니 아쉬운 점들이 많았다. 각 시인들의 작품을 하나 밖에 다루지 못하고, 더 깊고 풍부하게 다루지 못한 점이 아쉬웠다. 하지만 반대로, 너무나 당연하고 익숙해서 그동안 느끼지 못했던 정서를 다시금 느끼게 해준 계기가 되기도 했다.특히 박목월의 <나그네>에서는 전에 느낄 수 없었던 묘한 기운을 느꼈고, 시상이 점차 전개 될 때마다 자연스레 떠올려지는 하나의 cf장면을 머리가 아닌 가슴 속에 담을 수 있었다.
여기에서는 청록파의 명칭과 청록집, 청록파 시인들의 대표작품과 청록파 시인들의 비교, 마지막으로는 청록파가 국문학사에서 가지는 의의를 다루었다.

1. '청록파'란?
주로 자연을 제재로 하여 시작활동을 했던 박목월, 조지훈, 박두진 세 시인을 일컫는 말. 1946년 세 시인이 공저한 시집 <청록집>이 간행되었는데 이 시집의 이름에 의거하여 청록파라고 부르게 되었다. 세 시인은 각기 시적 지향이나 표현의 기교나 율조 를 달리하고 있으나, 자연의 본성을 통하여 인간적 염원과 가치를 성취시키는 시 창조의 태도는 공통 되고 있다. 서정주는 이러한 공통점에 근거하여 "자연파"라고 호칭 한 바 있다.
참고문헌
박목월,『박목월시선ㆍ나그네』,미래사, 1991.
박두진,『박두진시선ㆍ가을절벽』,미래사, 1991.
조지훈,『조지훈시선ㆍ승무』,미래사, 1991.
이탄, 『문학의 이해와 감상』,건국대학교 출판부, 1997.
http://user.chollian.net/~grangdis/index.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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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록파 시인 세 사람에 대해 각각 분류별로 체계있게 작성되어 있어 레포트 작성하는데 아주 좋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 yangs***
    (2009.05.13 19:4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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