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객관주의교육과 구성주의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객관주의의 교육

Ⅲ. 구성주의 교육

Ⅳ.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비교

Ⅴ.마치며

본문내용
Ⅱ.객관주의의 교육

객관주의란 주관에 비해 객관을 존중하는 입장으로서, 삼라만상의 모든 것들은 실체(entities)와 속성(properties)과 관계(relations)로 설명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이들을 인식한다는 것은 단지 실체, 속성, 그리고 관계를 아는 것이며, 경험은 여기서 어떠한 역할도 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이와 같이 인간의 외부에는 완전한 지식의 구조(knowledge structure)가 있지만, 인간의 내부에는 불완전한 인지 구조(cognitive structure)가 있다고 보고 객관주의자들은 인간밖에 있는 완전한 지식의 구조를 인간의 마음에 심어 주는 작용을 교육이라고 본다. 그야말로 지식의 전수이다.

객관주의에서 말하는 지식은 주로 고전(classics) 속에 있다고 보고, 학습 활동은 고전을 많이 읽고 외어서 인간의 마음속에 저장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효율적인 교육은 가능하면 「짧은 시간」에, 가능하면 「많은 양의 지식」을, 가능하면 학습자들이 「잊어버리지 않도록 전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짧은 시간에 지식을 많이 전달하기 위해서는 수업의 형태가 교사 중심의 일제식·주입식 교육이 주를 이루고, 잊어버리지 않도록 전달하기 위해서는 암기식 교육이 당연히 이루어 질 수밖에 없다. 지식의 내용이 이미 고전 속에 들어 있다고 믿기 때문에, 교육과정은 학습자들이 입학하기 이전에 만들어질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교육공학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공학의 개념1) 교육공학의 개념2) 교육공학의 필요성3) 교육공학의 역사2. 교육공학의 정의1) 교육공학자들의 정의2) 교육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이해
  • 공학적 기자재, 도구 등이 포함. 문화적 측면은 공학의 활용 목적, 인간의 가치, 윤리, 신념 체제 등을 포함. 조직적 측면은 공학을 이용한 경제적, 산업적, 전문적인 활동이 포함. 진정한 의미의 공학이란 산물과 과정으로서의 공학을 모두 포함. 공학이 산물로서의 공학을 포괄한다는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이해. 공학은 근본적으로 교육 목적 및 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해 발전되었던 것이 아니라, 교육적 필요에 의해 채택되고 적응되었음. 교육과 공학은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구성주의 이론에 관해서
  • 구성주의는 교육과 성과, 혹은 교육과 실생활과의 연계성을 매우 강조한다. 이는 학습자에 대한 주인의식과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부여를 한다.구 성 주 의 교 수 학 습 관지식의 정의ㆍ개인의 사회적 경험에 바탕 한 개별적 의미와 형성최 종 목 표ㆍ적합성/타당성(viability)교 육 목 표ㆍ개인에 의한 개별적 의미형성의 사회적 적합성과 융화성주 요 용 어ㆍ창조와 구성지식의 특성ㆍ상황적,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현실의 특성ㆍ불확실성, 복

  • [방통대 2018-1]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A형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Ⅰ. 서론1.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2.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Ⅱ.본론1. 구성주의 이론의 특성2. 구성주의 이론의 형태3. 구성주의에 입각한 학습이론4.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 및 진행5. 구성주의 교사의 역할6. 구성주의 이론에 대한 비판Ⅲ. 결론1.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교육공학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공학의 개념1) 교육공학의 개념2) 교육공학의 필요성3) 교육공학의 역사2. 교육공학의 정의1) 교육공학자들의 정의2) 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