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8-1]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17 / 2018.03.17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2018-1]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방통대 2018-1]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교육과정 A형]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교육과정 A형]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직업진로설계4)구성주의 진로이론에 대해 다음을 설명하시오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그리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과정 |
---|---|---|---|---|---|
A형 | <학번 끝자리 1, 2, 3, 4, 5번>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A형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1.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
2.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Ⅱ.본론
1. 구성주의 이론의 특성
2. 구성주의 이론의 형태
3. 구성주의에 입각한 학습이론
4.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 및 진행
5. 구성주의 교사의 역할
6. 구성주의 이론에 대한 비판
Ⅲ. 결론
1. 왜 구성주의여야 하는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서론
1.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
지식은 한 사람에게서 다른 사람에게로 있는 그대로 전달될 수 없다. 학습하는 과정에서 사람들은 제각기 자기만의 지식과 이해를 구성하는 것이다. 학습은 교사나 교과서의 정보 가 학생들의 머리 속으로 전달됨으로써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자신의 기존 정 보를 새로운 정보에 결합시켜 자신의 의미를 수정하여 새로운 지식이 학생에게 개인적 의 미를 제공할 때 일어나는 것이다. (Coberm,1993) 이와 같이 사람들이 그들 자신만의 지식 을 구축하고 자신의 경험과 사고로부터 지식을 재구성한다는 생각을 소위 구성주의라고 한 다.
이러한 구성주의의 관점은 객관주의와 비교되어 설명되어지기도 한다. 객관주의란 주관에 비해 객관을 존중하는 입장으로서, 삼라만상의 모든 것들은 실체와 속성과 관계로 설명될 수 있다고 본다.(Lakoff,1987) 따라서 이들을 인식한다는 것은 단지 실체, 속성, 그리고 관 계를 아는 것뿐이며, 경험은 여기서 어떠한 역할도 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이와 같이 인 간의 외부에는 완전한 지식의 구조가 있지만, 인간의 내부에는 불완전한 인지 구조가 있다 고 보고 객관주의자들은 인간밖에 있는 완전한 지식의 구조를 인간의 마음에 심어주는 작 용을 교육이라고 본다. 즉, 인간의 내부는 하얀 백지와 같은 상태에서 학습을 통해 점차적 으로 지식이 채워지는 것이다.
- 참고문헌
-
-http://math.hannam.ac.kr/emc/수학교육론/구성주의.hwp
-http://www.pusan-e.ac.kr/pkyoo/edu/edu_6.htm
-http://home.megapass.co.kr/%7Ehbjin/et/constructivism1.htm
-http://www.edu4ts.net/ce/coned1.htm
-http://pax.hoseo.ac.kr/resrc_bb5011/theories/%C8%B2%C0%B1%C7%D1/%B1%B3%BC%F 6%C7%D0%BD%C0%C0%CC%B7%D0%C0%B8%B7%CE%BC%AD%C0%C7%B1%B8%
BC%BA%C1%D6%C0%C7.htm
-강이철(2001),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영수?강명희?정재상(1997),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번영계?김영환?손미(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강인애(1997), 왜 구성 주의인가?, 서울: 문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방통대 과제]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D형]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