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한국 공교육의 현 실태 및 위기의 원인과 해결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공교육[ 公敎育, public education ]의 정의
2.공교육의 문제의 원인
ꊱ 교육 정책의 문제
ꊲ 교육 환경의 문제
ꊳ 교육과정의 문제
ꊴ 가정교육 부재로 인한 학생들의 의식 부족
ꊵ 사회 문화적 변화
ꊶ 사교육의 성행
ꊷ 교권의 상실
ꊸ 학생, 학부모의 학교, 교사에 대한 불신
3.우리나라 사교육의 현 실태
-과외를 받는 이유?
4.학교 교육 강화를 위한 대안들
1.학급당 학생수 25명으로 감축
2. 학교 시설의 현대화
3. 교원의 전문화와 교권회복
4. 대학 입시 제도의 개선
5. 고교 평준화제도 재검토
6.의식의 개혁
7. 학교 공동체 확립
8. 교육 재정 GNP 6%
9. 과외의 폐단 해소
5.외국의 학교교육
1) 미국의 학교 교육
2) 독일의 학교 교육
3) 프랑스의 학교 교육
결론
본문내용
서론
광복 이후 우리 교육은 공교육에 의존하여 왔고 공교육은 국가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부존자원이 없는 우리나라가 국민 소득 1만 달러를 달성하고 선진국을 향해 도약할 수 있었던 것은 1950~60년대에 인재 양성을 위하여 피땀 흘린 공교육의 힘이었다. 이렇게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되었던 공교육은 여러 번의 교육개혁을 거쳤음에도 불구하고 현재는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 이러한 위기를 맞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지금부터 한국 공교육의 현 실태 및 위기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본론

1.공교육[ 公敎育, public education ]의 정의

훌륭한 국민을 육성한다는 공공적인 목적을 위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설립 ․운영하는 학교교육 또는 이에 준하는 학교교육.
보통의 의미로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설립 ․운영 ․관리하는 국 ․공립학교의 교육만을 공교육이라고 한다. 그러나 최근의 넓은 의미로는 공교육에 준하는 사립학교의 교육도 공교육에 포함시키고, 공교육은 과외와 같은 사교육과 구별하는 뜻으로 쓰인다.
종교단체 등에서 설립한 사립학교의 경우, 초기에는 유능한 국민을 육성한다는 목적보다는 선교활동 등 종교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의 사립학교는 설립이념을 살리면서 대부분 공공적인 목적을 가지고 훌륭한 국민의 육성에 공헌하기 때문에 공교육에 포함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 다만, 고액의 비용을 지불하면서 입학시험준비를 하는 과외수업이나 직업기술을 가르치는 학원에서의 교육은 사교육(private education)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사회의 공교육에 대한 위기가 대두되고 있다 학교복지 부재의 현실과 무너지는 교권을 한두 가지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어떤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지를 본인의 생각을 반영하여 논의
  • 현대사회의 공교육에 대한 위기가 대두되고 있다. 학교복지 부재의 현실과 무너지는 교권을 한두 가지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어떤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지를 본인의 생각을 반영하여 논의1. 머릿말교육사회학에서 관심있는 분야가 한국교육의 현실이다. 교과서에 있는 내용을 보니 내가 생각해 왔던 문제와는 다른 것이었다. 교과서의 내용은 현재 당면한 우리 교육의 문제점을 집어 내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특히 1990년대의 문제와 현

  • [사회문제]조기유학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 목차▶Ⅰ. 서론 -내가 이 주제를 선택 하게 된 동기Ⅱ. 본론1. 조기유학의 정의2. 우리나라 조기유학의 실태 및 신문사례3. 조기유학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1) 정부의 부적절한 대처방안 및 사회동제수단의 마비2) 공교육에 대한 국민의 불신3) 무리한 사교육 부담금4) 평준화에 의한 교육질 저하5) 매스컴의 파급효과4. 해결방안1) 공교육 정상화2) 학부모의 의식변화3) 학벌위주 사회구조 재개편Ⅲ. 결론

  • 우리나라 공교육 사교육 실태의 비교와 방향
  • 교육 실태2. 사교육의 주요 문제점3. 사교육 증가의 원인Ⅳ.우리나라의 공교육․사교육 문제점 해결 방안1. 학력주의의 폐해 완화 방안 구축 2. 공교육 내실화 방안(교육부 안)3. 교육재정 확충과 적절한 활용4. 일관된 정책으로 대입전형 방식의 정착 5. 사교육의 역할 변화6. 가정에서의 학부모 역할Ⅴ. 결론Ⅵ. 참고문헌Ⅰ. 서론오늘 날 우리나라의 사교육은 ‘망국적 병’이라고 지탄을 받고 공교육은 ‘학교 붕괴’라는 표현으로 그 위기가 심

  • [교육대책]한국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육의 생활지도상의 미흡 등을 그 원인으로 찾아볼 수 있다.교육은 학생 개개인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사항이며, 국가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사항이다. 그러나 한국의 교육은 많은 문제점 속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여기서는 청소년 비행을 일으키기도 하는 한국 학교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문제점을 찾아보고 또 각 문제에 적절한 해결방법을 모색해 보자.본론한국의 공교육은 어떠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 또한 문제점으로 인해 현

  • 저출산시대에 따른 보육정책 활성화 방안00
  • 해결책으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사회의 출산율 저하 위기를 극복하고 바람직한 보육정책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서 우리나라의 출산율 현황과 저출산의 원인 및 문제점, 우리나라의 보육정책 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조사는 고성군 거진읍에 거주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출산에 대한 의식 및 출산관련태도 및 보육정책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여 출산장려를 위한 보육정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제 2 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국가가 국민 각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