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악] 가악(가곡, 가사, 시조, 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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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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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시조
2.가곡
3.가사
4. 악장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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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시조의 의의
고려 중엽에 시작하여 말엽에 그 형식이 완성되어 조선 시대에 집중적으로 창작되고 향유
되었던 문학으로, 우리 민족이 만든 독특한 형식의 정형시이다.
2)시조의 특징
(1)일반적인 시조의 특징
①시조의 형식: 3장(초장, 중장, 종장) 6구 12음보(45자 내외)로 되어 있다.
②시조의 율격: 각 장은 4음보의 율격이다. 3·4조
③시조의 형식상의 제약: 종장의 첫 음보는 반드시 3음절이어야 한다.
(2)조선 후기 시조의 특징
①우국개새의 특징을 나타낸 주제가 많다.
②고산(孤山)의 등장으로 다음 시대의 새로운 문학(소설)이 꽃피기 전에 시조 문학을 대성. 결산하는 구실을 다했다.
③평민 계급이 가단(歌壇)에 진출하게 되자, 국민 문학으로서 등장하였다.
④사설시조가 발생하게 되었다.
⑤가사에 악곡을 붙여 가창(歌唱)이 발전하였다.
⑥역대의 시조집을 편찬하는 풍조가 일어났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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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이종철, 한국고시가연구, 태학사,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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