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아리에스의 『아동의 탄생』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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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구의 근대적 학교 제도에 발달에 대한 성찰
-필립 아리에스의 『아동의 탄생』을 읽고-

이 책의 저자인 필립 아리에스(1914-1984)는 프랑스의 유명한 역사학자로서, 아날 학파의 한 사람이라고 한다. 아날 학파의 특징은 역사가들이 여태껏 주목하지 않았던 일상생활의 중요한 부분들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주제로 삼아 연구하여 각 시대의 정신성을 밝히는 것이라 한다. 진중권, 『춤추는 죽음1』. 세종서적, 1997, P9 참조
열대 과일 수입상을 겸해, 타인에게 ‘바나나 장수’로 불리며 비하되기도 했던, 이 재야 사학자의 독창적인 연구는 지금까지 읽어왔던 딱딱한 역사책들과는 다르게 읽는 이로 하여금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한 책이었다.
우리는 누구나 어린 시절 꿈과 희망으로 가득 찬 어린이날을 여러 번 맞이했다. 학교 다닐 적에는 당시 우리가 겪고 있던 청소년기의 중요성에 대해 배웠다. 대개의 경우, 성교육과 겸해 실시되던 이러한 가르침에서 청소년기는 2차 성징으로 나타나는 신체의 변화와 더불어, 정서적으로는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으며, 자아와 가치관을 확립해가는 시기라고 말한다. 따라서 당시 청소년 당사자였던 우리는 나름대로의 고민과 문제를 안고, 학교와 가정에 충실하며, 진지하게 이 시기를 지나왔다.
그런데 아리에스는 오늘날 우리가 당연시하고, 중요시하는 ‘아동기’, ‘청소년기’라는 개념이 근대의 산물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과거의 초상화, 회화, 회고록, 편지 등을 근거로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한다. 그러면서 현재 우리가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아동기’, ‘청소년기’에 대한 인식이 고정된 인식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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