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운상가 키드의 사랑`의 관점에서 본 `말죽거리잔혹사`, 그리고 유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성장의 도구
나를 성장하게 한 것은 무엇이었을까? “세운상가 키드의 사랑”이라는 작품을 읽고 내가 머릿속에 처음으로 떠오른 질문이었다. 가장 먼저 서태지가 떠올랐다. “컴백홈”을 부르던 서태지의 모습을 보는 순간에 짜릿한 쾌감과 전율을 느꼈으며, 그의 음악을 듣는 시간이 가장 행복했다. 친구와 어울리는 것이나 선생님에게 무엇을 배우는 것보다 이어폰을 끼우고 서태지를 느끼는 순간에 내 정서가 풍요로워지고 있다고 느꼈다. 또 영화 “비트”가 떠올랐다. 나는 “뿅카”라고도 불리는 정우성이 타고 다녔던 오토바이의 이미지를 항상 상기하고, 영화의 기타 선율을 기억하며 자랐다.
하지만, 그것들로는 나의 성장의 과정을 모두 설명하기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다. 서태지는 고등학교 때부터 베이스기타에 미쳐서 살았다는데 나는 무언가에 몰두해본 기억도 없고, “비트”의 정우성처럼 학교를 멋있게 때려치워보지도 못했다. 고등학교시절 나는 여자친구는커녕 여성을 거의 보지도 못하고 매일 12시까지 학교에서 자율학습을 하는 평범한 학생이었다. 로미(고소영 분)와 같은 여자친구를 가진 정우성을 항상 동경했다. 당시의 나는 서태지나 “비트”를 보면서, 내가 절대로 할 수 없는 것들을 그들은 실행에 옮겼다는 것에 대한 일종의 대리만족을 느꼈을지도 모른다. 성장기의 내 머릿속에는 무의식적으로나마 “비트”와 “서태지”가 자리하고 있었는데, 그들이 나의 성장에 어떻게 영향을 끼쳤을지 사뭇 궁금해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사회계열] 학원영화속의 문화
  • 본 규슈 서쪽 끝 기지촌 인문 고등학생들의 이야기라면, 는 1978년 대한민국 서울 강남 말죽거리 고등학생들의 이야기 이다. 1969년, 우리는 17세였다. 그리고 동정이었다. 17세에 동정이라는 것은 딱히 자랑 할 일도 부끄러워 할 일도 아니지만, 중요한 일이다. 막 16세가 되던 해 겨울, 나는 가출했다.p.23어디에나 그 나이 즈음의 남자아이들은 비슷한 모양이다. 무라카미 류는 실제로 규슈 서쪽 끝 기지촌 출신이고, 유하 감독은 영

  • [현대문학사] 유하 시에 나타나는 대중문화에 대한 이미지 연구
  • 의 집착이 그의 시선으로 어떻게 형상화되고 있으며 그것이 단순히 표피적이고 감상적인 접근으로만 그친 것인지, 아니면 나름의 한계점에 대한 성찰과 고민도 함께 담고 있는 것인지에 대한 물음이 그것이다. 본고에서는 그의 시에서 청소년시절을 상징하는 매개인 ‘세운상가’라는 공간과, 90년대의 ‘압구정동’이라는 공간의 이미지를 통해 이 문제를 연구해 볼 것이다.II. 본론1. 사회문화적 접근- 키치란 무엇인가 유하가 등단할 무렵, 1990년대

  • 인물에 관한 연구 유하 감독
  • 유하의 ‘사랑의 지옥 * 유하 1963년 전북 고창에서 출생, 세종대 영문과와 동국대 대학원 영화과를 졸업했다. 1988년 문예중앙을 통해 시단에 등단, 시집으로 무림일기, 바람부는 날이면 압구정동에 가야 한다, 세상의 모든 저녁, 세운상가 키드의 생애, 산문으로 이소룡 세대에 바친다 등이 있다. ‘21세기 전망 동인’으로 활동중이다.(시인이자 영화감독)대표적인 작품1) 쌍화점2) 비열한 거리3) 말죽거리 잔혹사4) 바람 부는 날이면 압구정동에 가야

  • 영화 `결혼은 미친 짓이다` 와 소설 `낭만적 사랑과 사회` 속 성, 사랑, 결혼
  • 의미는 무얼까? 유하 감독이 생각한 한 가지는 결혼이 가지는 현실성이 연인시절의 낭만을 앗아가는데도, 그것을 굳이 할 필요가 있을까에 대한 물음이다. 감독은 이 영화를 통해 결혼이란 화두를 공론화 시키고 싶었고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본 결혼제도에 대해 담론을 이끌어내고 싶어 했다. 그리고 영화 속 이야기는 옆집에서 일어나는 실제 상황 즉, 누구에게나 연희는 존재하는 것이라고 말한다.“이 영화의 메시지는 사랑의 결실이 결혼이 아니라

  • [페미니즘문학] 유하시에 대한 여성학적 관점에의 고찰
  • 의 분자까지 잡아내는. Contents.I. 작가와 작품 소개1. 유하2. 유하의 작품들II. 유하의 시집에 대한 전반적 평가Ⅲ. 유하의 각 시집에 대한 세부분석1. 바람 부는 날이면 압구정동에 가야한다(1) 시대적 배경(2) 일반적 평가(3) 여성에 대한 시각(4) 남성에 대한 시각2. 무림일기(1) 시대적 배경(2) 일반적 평가(3) 여성에 대한 시각(4) 남성에 대한 시각3. 세운상가 키드의 사랑(1) 시대적 배경(2) 일반적 평가(3) 여성에 대한 시각(4) 남성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