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결혼은 미친 짓이다` 와 소설 `낭만적 사랑과 사회` 속 성, 사랑, 결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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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결혼은, 미친 짓이다.』
1. 감독 - 유하
2. 감독의 메시지
3. 인물의 성격
4. 장면 분석
<맞선>
<옥탑방>
<결혼>
<규진의 결혼생활>

『낭만적 사랑과 사회』
1. 작가 - 정이현
2. 작품 세계
3. 작품 분석
<참고자료>
본문내용
영화 ‘결혼은 미친 짓이다’ 와 소설 ‘낭만적 사랑과 사회’ 가 말하는 성・사랑・결혼


들어가며.
사람들은 자본주의적 가치를 철저히 내면화하여 사랑, 명예, 지식, 물건 등 어떤 것이든 값을 매기는 데 익숙하다. 그렇다면 과연 이 사회에는 낭만적 사랑이라는 것이 있을까. 허울뿐인 사랑을 매개로 관계를 맺고 각 자의 손익계산에 따라 자기에게 꼭 맞는 상대를 찾아서 결혼해야만 손해 보지 않을 거 같은 사회 분위기에서 사람들이 진정한 사랑의 가치를 발견하고 그 연장선에서 행복한 결혼에 이르러 낭만을 누릴 것 같지는 않다. 이 때문에 혹자는 결혼은 미친 짓이다 라고 외친다. 하지만 소리 없는 메아리에 그칠 뿐 점점 많은 사람들은 이미 결혼을 사회적・정서적안정과 득을 주는 일종의 계약으로 보기 때문에 결혼이 꼭 미친 짓만은 아닌 것이 되었다. 그래서 우리는 성・사랑・결혼을 주제로 두 작품 낭만적 ‘사랑과 사회’ 그리고 ‘결혼은 미친 짓이다’를 통하여 이 사회가 어떻게 사랑과 결혼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지 알아보겠다.

참고문헌
영화 씨네21
http://www.cine21.com/Article/article_view.php?mm=002001001&article_id=9054
무비스트
http://www.cine21.com/Article/article_view.php?mm=002001001&article_id=9054
강신주 동아일보 연재 ‘철학으로 세상 읽기’
http://news.donga.com/Series/List_70070000000870/3/70070000000870/20090519/8733
정이현 『낭만적 사랑과 사회』. 문학과 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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