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언어] 연예오락프로그램에서의 외국어사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외국어의 정의
- 설문조사를 통한 연예, 오락 방송에서의 외국어 사용 실태에 관한 인식과 견해
- 외국어 사용에 대한 장.단점

(2) 본론
- 외국어 사용의 유형
① 외래어 같은 외국어
② 불필요하게 남용되는 외국어
② 어법에 맞지 않는 외국어 - 국어+외국어
- 콩글리쉬 (엉터리 외국어)
- 외국어 사용이 시청자에게 미치는 영향

(3) 결론
- 외국어 사용 실태 조사를 통해 우리들의 느낀 점
- 쇼프로에서 외국어 사용 실태에 반한 대안책
본문내용
서 론
외래어와 외국어의 정의
외래어-원래 외국어였던 것이 국어의 체계에 동화되어 사회적으로 그 사용이 허용된 단어
외국어-다른 나라의 말
즉, 외국어와 외래어는 구분해서 사용해야 하며, 외국어는 충분히 우리말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외국어 사용의 유형
① 외래어 같은 외국어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사용되며 외래어같이 정착되어 가끔
우리말로 번역되면 더 어색하게 느껴진다.)
로맨티스트 - 낭만주의자
라이벌 - 경쟁자
업데이트를 했다 - 향상,발전되었다
에너지 넘치는 – 힘이 넘치는
컨디션 - 상태
프로포즈 - 청혼
멘트 - 대사
뮤지션 - 음악인
때가 잘 불었는지 테스트를 한다 - 시험

애드리브[ad lib]의 제왕 - 즉흥적으로 상황대처를 잘하는 사람
커플 - 짝
이벤트 - 공연, 사건
섹시한 - 관능적, 외설적, 성적매력이 넘치는
엠씨 - 사회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보도언어와 언어교육
  • 사용이 확대되기 때문에 문자언어도 방송언어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해가고 있다. (윤영미,2000)방송언어란 방송과정에 나타나는 언어 현상을 총칭한다. 방송언어를 넓게 볼 때, 텔레비전 방송은 영상언어, 음향언어, 음성언어, 문자언어, 신체언어로 나눌 수 있고 라디오 방송은 음향언어와 음성언어로 구분할 수 있다. 영상언어란 텔레비전에서 모든 프로그램의 배경장면이 보여주고 전하는 언어를 말한다. 음향언어란 방송의 음향으로 대개는 음악

  • [방송언어][방송][언어][방송언어순화][언어순화][방송언어의 개선과제]방송언어의 규정과 방송언어의 실태 및 향후 방송언어의 개선 과제 그리고 방송언어 관련 시사점 고찰
  • 사용해야 한다. 또 하나 주의할 것은 서울말 중에서도 사투리가 있어서 지방 사투리와 마찬가지로 방송언어로 사용해서는 안된다.2. 방송언어는 가능하면 쉬워야 한다방송은 활자매체처럼 기록성이 없이 한 번 듣는 것으로 끝나기 때문에 쉬우면서 전달이 잘되는 말을 써야 한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방송을 통해 지적인 교양을 높인다는 차원에서 학술용어를 사용하거나 경기용어 등 외국어나 한자어를 사용할 때는 충분히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 TV 방송언어의 문제점
  • 언어의 오염이 그 심각성을 더해 가고 있다. 비속어, 은어, 국적 불명의 외국어, 선정적인 표현 등이 방송에 범람하여 국민의 정서에 나쁜 영향을 끼치고 국민의 언어생활을 오도하고 있다. 방송 출연자의 발언은 일회성에 그치고 기록으로 남지 않는다는 특성이 있다. 그 때문에 물의를 일으킬 만한 발언이 한 개인의 특이한 언어 사용 방식으로 치부되어 버리고 만다. 전문 방송인조차도 오락 프로그램에 나와 잘못된 언어를 사용하는 등 국민의 언어생

  • TV 연예오락 프로그램의 언어사용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연예인들을 섭외함은 물론이고, 그들의 문화 코드를 적절히 방송에 활용하기도 한다. 청소년기가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과정이라는 것을 감안할 때, 청소년의 매체 수용형태 상, 분석 또는 비판 없이 무분별하게 방송내용을 받아들이고 그것이 그들의 언어와 행동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여러 연예오락프로그램이 도를 넘은 막말방송, 잘못된 언어 사용으로 인해 많은 지적을 받고 있다. 재미를 추구하는 연예오락프로그램

  • [방송자막] 자막이 가지는 힘
  • 사용되지 않는다. 오히려 본연의 의미는 잃은 채 남용되는 경우가 허다하다.최근에는 방송 프로그램에서 흥미유발을 목적으로 하는 자막의 사용이 급증하면서, 자막 언어가 방송언어 문제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본래 텔레비전 방송은 영상 정보와 함께 음성 정보를 동시에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자막에 크게 의존하지 않아도 대부분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매체이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각종 쇼, 오락 프로그램에 자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