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충돌][문명충돌과 문명개념][문명충돌과 종교][문명충돌과 새뮤얼 헌팅턴][문명충돌과 다니엘 벨][문명개념]문명충돌과 문명개념, 문명충돌과 종교, 문명충돌과 새뮤얼 헌팅턴, 문명충돌과 다니엘 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문명충돌과 문명개념
Ⅲ. 문명충돌과 종교
Ⅳ. 문명충돌과 새뮤얼 헌팅턴
Ⅴ. 문명충돌과 다니엘 벨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중동지역은 7세기 이후 이슬람이 출현하면서 하나의 이슬람 공통문화권이 되었지만 7세기 이전에는 여러 다양한 기독교 문화와 부족들이 함께 존재하였던 기독교 문화권지역이다. 지리적으로도 사막이라는 공통된 환경 속에서 여러 다양한 유목민족들이 공존하였던 지역이다. 유태인,팔레스타인,아랍인,아시리아인,바빌로니아인,이집트인,페르시아인,그리스인,로마인.영국인 등이 팔레스타인 지역을 지배한 복잡한 역사환경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아랍민족과 유대민족은 원래 같은 성서의 백성이었다. 이들은 모두 예언자 아브라함의 자손이었다. 구약과 코란에는 아브라함이 두 민족의 공동 조상으로 묘사되어 있다. 아브라함은 자식이 없어 본부인 사라의 동의를 얻어 종인 하갈과 혼인하여 이스마일을 낳았다. 신이 아브라함의 믿음을 시험한 후 사라에게 성령이 부여되어 이삭이 태어났다. 이삭은 유대 민족의 조상으로 후대에 예수 그리스도를 탄생시켰으며. 이스마일은 아랍 민족의 조상으로 무함마드를 탄생 시켰다. 이런 역사적 유사성을 가진 두 민족이 갈등을 겪게 된 원인은 바로 서구 기독교가 제공하였다. 기원전 7세기에 앗시리아로부터 영토를 빼앗긴 뒤 1948년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에 독립국을 건설할 때까지 유대 민족은 2000년간 유랑생활을 해왔다. 그들이 유랑생활을 하며 박해, 고문, 차별을 받았던 지역은 기독교권 유럽이었다. 313년 기독교가 공인된 이후부터 16세기 종교개혁이 일어날 때까지 유럽에서 유대인은 악마와 동일시되었다. 16세기 종교개혁 이후 유대인의 위상을 향상되었으나, 유럽 기독교인의 반 유대감정은 뿌리 깊게 박혀있었다. 유대인들은 14세기에 발생한 페스트의 원인으로 간주되어 대거 학살당했으며, 마녀사냥의 1차 희생양이었다. 유대인에 대한 유럽의 편견은 히틀러의 대학살과 러시아 황제의 폭탄 테러 사건으로 점점 증폭되어 1894년 프랑스의 드레퓌시 대위 사건으로 정점에 달했다. 이런 일련의 반 유대인 감정으로 유대인들은 1897년 스위스에서 세계유대인대회를 개최하였으며, 여기에서 팔레스타인에 유대 국가를 건설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는 시오니즘이 채택되었다. 당시 유럽의 상황에서 유대 국가 수립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었지만, 제1차 세계대전은 유대인들에게 좋은 기회를 제공하였다.
- 참고문헌
-
박번순(2001), 문명 충돌과 신국제질서, 삼성경제연구소
박봉식(2011), 문명의 충돌을 넘어서, 북한연구소
심광섭(2003), 문명들의 충돌과 화해 : 본회퍼와 바르트를 중심으로, 감리교신학대학교
장왕식(2003), 문명 충돌론 vs. 문명 보충론 : 종교철학적 분석, 감리교신학대학교
최종호(2003), 문명 충돌과 기독교 : 평화와 새 문명 창조를 위해, 경성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Samuel P 외 2명(2001), 문명 충돌의 위험, 생각의나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