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문화] 와인과 맥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술(酒)
1. 술이란 무엇인가?
2. 술의 의미
3. 유럽의 술에 관한 신화
4. 유럽의 술문화
II. 와 인
1.포도주의 종류
2.대표적인 포도주 생산국
3. 프랑스 와인축제-볼조레 누보 축제
4.와인 에티겟
III. 맥 주
1. 맥주의 기원과 역사
2. 맥주의 종류
3. 뮌헨 맥주축제
4. 한국의 맥주사
IV. 인간의 역사와 함께한 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I. 술(酒)
1. 술이란 무엇인가?
고고학에서는 술의 역사를 20만년전으로 추측하고 있다. 술이 인간의 역사에 처음 등장한 것은 수렵 시대에 바위틈이나 움푹 패인 나무 속에서 과실이 자연적으로 발효되어 나타났다고 한다. 유목 시대와 농경 시대 사이에 곡류에 의한 술이 만들어진 후로 술은 다양화 되었다. 현재 곡주로서 가장 오래된 것은 맥주이다. 이집트의 피라미드 부장품에 술항아리를 받쳐 든 여인상이 그려져 있는데, 맥주를 왕에게 바치는 것으로 짐작된다. 일설에 의하면, 비에 젖은 빵이 발효되어 맥주가 만들어졌다고도 한다. 술은 기후의 영향을 매우 받는데, 포도 재배가 잘 안되는 독일, 영국 등지에서는 그래서 맥주가 개량되어 애용되었다.
술은 마치 신이 인간에게 내리는 선물처럼 과일이 발효되어 처음으로 인간의 역사에 등장하였고, 마침내 작물을 경작할 수 있게 된 인간은 곡주로 다양한 술을 등장시켰다.
2. 술의 의미
주정(酒精)에서 정신의 정과 같은 글자를 쓰는 것처럼 유럽권에서는 스피릿(Spirits)이 정신외에도 ‘술’이란 의미로 쓰이고 있다. 옛부터 술은 단순한 음료의 기능과 도취ㆍ환각제와 같은 효과로 의학치료 기능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종교의식,제례 행사와 같은 정신적인 행사에서도 주요한 소재로 사용되어 왔다. 예수는 가나안의 혼례에서 직접 술을 빚기도 하였으며 마지막 만찬에서는 열두 제자와 포도주를 마셨다하니,
- 참고문헌
-
김태랑. 2002.〔황홀한 체험 프랑스와인의 모든 것〕/ 한울(도).
네오클래식 ( http://www.networkbar.co.kr/ )
다니엘리커 ( http://www.danielliquor.com/ )
류병호. 1999.〔술 권하는 사회〕/ 예림미디어.
문태진. 칵테일학원 ( http://mtjcocktail.co.kr/ ).
문한솔. 1999.〔위스키에로티카〕/이책.
박재환. 1999. 일상성·일상생활연구회 [술의 사회학 : 음주공동체의 일상문화] / 한울아카데미.
원융희. 1997.〔맥주의 세계 〕/ 보경문화사(도).
원융희. 1999. [와인 이야기] / 학문사.
원융희. 2000.a [술술 풀어쓴 지구촌 술문화] / 도서출판 홍경.
원융희. 2000.b〔지구촌술문화〕 / 도서출판 홍경.
이은선. 2002.〔도도한 알코올 와인의 역사 〕/ 시공사.
이종기. 1996. [ BESETO ].
조호철의 酒이야기 ( http://user.chollian.net/~chhbin/ )
한국유일의 애플와인 ( http://www.applewine.co.kr/ )
황병하. 1996.〔흑맥주2 〕 /장원(도).
오즈 클라즈. 2002.〔오즈 클라크의와인이야기〕/푸른 길(주).
피에르 푸케 외. 2000. 정승희 〔 술의 역사〕/한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