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교육][중국의 교육]중국의 교육체제,교육기관, 중국의 교육단계,교육예산, 중국의 학제,고등교육개혁, 중국의 대학경영,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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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중국의 교육체제

Ⅲ. 중국의 교육기관

Ⅳ. 중국의 교육단계
1. 취학 전 3-5세 아동
2. 초등학교교육
3. 중등교육
4. 고등교육

Ⅴ. 중국의 교육예산
1. 3급관리체제(1950 - 1953)
2. 양급위주의 관리체제(1954 - 1979)
3. 중앙과 지방의 분리 관리(1980 - )

Ⅵ. 중국의 학제

Ⅶ. 중국의 고등교육개혁
1. 지식사회의 도래에 부응하여 행동화할 수 있는 고등교육발전지표 제시
2. 고등교육체제 및 여건의 지속적인 조정·개편
3. 대학 자체의 관리체제 개혁 가속화
4. 교학체제 개혁의 가속화
5. ‘고급창조성 인재기지’ 건설
6. 211공정사업의 가속화
7. ‘대학고급신기술산업화공정’을 도입하여 신경제 발전에 공헌
8. 대학 경영체제 개혁 지속 추진
9. ‘3가지 교육경비증대’ 방침 법적 조치 마련하고 교육 투자의 증대

Ⅷ. 중국의 대학경영
1. 대학의 경영주체와 유형의 개혁
2. 대학경영체제의 개혁
3. 대학내부 경영체제의 개혁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와 국무원은 <중국교육개혁과 발전강요>를 발표하였다. 이것은 중국이 개혁개방을 추진한 후 내어놓은 교육과 관련한 중요한 문건 중의 하나로서 중국교육의 개혁과 발전을 지도하는 강령성 문건이다. 이 문건에서는 중국교육발전을 위한 기본요구로써 교육방침을 철저히 이행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데 제시된 개혁개방 시기의 중국의 교육방침은 다음과 같다.
“교육은 반드시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 위해서 일해야 하고, 반드시 생산 노동과 서로 결합해야 하며, 덕육, 지육, 체육이 조화롭게 발달된 건설자와 후계자를 배양해야 한다.”
교육은 반드시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을 위해서 일해야 한다. 이것은 마르크스 이론의 새로운 해석으로 사회주의 현대화란 결국 시장경제의 도입을 통해서 잘 사는 사회주의 국가를 건설하자는 것으로 “사상보다는 경제가 우선”이라는 사고방식의 표출이라고 볼 수 있다. 과거 중국의 교육은 사실상 정치의 노예였다면 현재의 중국은 결국 경제의 노예가 될 수밖에 없는 처지에 처해 있다. 그렇다고 해서 이러한 국가적 요구 즉 교육이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 다시 말해서 경제건설에 이바지해야 한다는 문제에 대해 교육 쪽에 어떤 이의도 제기하고 있지도 않다. 어찌됐든 교육방면에서도 국가의 이러한 요구에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이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을 위해서 일한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말하면 교육은 반드시 경제건설을 위해 스스로 자기의 할 바를 찾아야 하고 이를 통해서 사회의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특히 기초교육은 단순한 진학위주의 교육으로부터 해당지역의 경제발전에 도움이 되는 쪽으로 학생 배양의 방식이 바뀌어 지도록 요구받고 있다. 이와 함께 과거에 존재하고 있던 학교운영방식은 사회주의 시장경제 체제에 걸맞게 변화될 것이 요구되고
참고문헌
구자억, 중국의 대학입시제도 연구, 한국교육 제24권 제2호, 1997
구자억, 중국교육사, 책사랑, 1999
김도수, 평생교육사회의 교육제도론, 서울 : 교육과학사, 2000
류수기 저, 금동규 역, 중공교육학, 서울 : 도서출판 주류, 1983
한비야, 중국견문록, 푸른숲,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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