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실존주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실존주의 교육철학의 발전 과정
2. 실존주의 교육론 (자유의지론적 인간관)
3. 교육적 의의
4. 실존주의 교육사상가
5. 실존주의 교육철학의 비판
- 본문내용
-
1. 실존주의 교육철학의 발전 과정
⑴ 진보주의 교육사조의 장점 수용
⑵ 재건주의 교육사조의 이론적 토대
⑶ 1940년대 J. Maritain이 교육운동으로 전개
⑷ 본질주의 교육운동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함
♠ 자연과학발달,물질풍요,인문사회과학 경시,지적 가치만 중시,각종제도급변
⇒ 인간성 상실, 환경파괴, 공해, 각종 질병 ⇒ 죽음에 공포를 느낌
3. 교육적 의의
⑴ 인간의 개성과 주체성 존중
⑵ 학생 개개인의 개성을 존중하여 다양한 교육과정 제공 ⇨ 전인 교육
⑶ 교사와 학생간의 대화, 참여, 만남을 중시(상담 교육에 공헌)
⑷ 삶의 밝은 측면 뿐만 아니라 어두운 측면까지 고려 ⇨ 진솔한 교육
⑸ 비연속적 교육형식
전통적 교육철학
실존주의 교육철학
교육형식
지속적 교육형식
비연속적(단속적) 교육형식
전제
인간의 가소성
(교육을 통한 지속적인 발전과 점진적 개량 가능)
실존
(순간적으로 실현되었다가 또 다시 순간적으로 소멸하는 특성을 가짐➡본질적으로 지속적인 형성의 과정을 거부함)
의 가능성 제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