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 교육사상 실존주의 철학과 교육 실존주의 교육철학의 태동 실존주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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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존주의 교육사상 ◈
1. 실존주의 철학과 교육 실존주의는 논리와 관념을 거부하기 때문에 기존의 철학처럼 체게적인 통일된 철학 체계를 갖추지 못했다. 따라서 실존주의 교육철학도 엄밀한 의미에서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실존주의의 주장이 현대 교육에 시사하는 의미를 밝힐 수 있을 뿐이다.
실존주의는 인간의 존재상황으로 인생의 외로움·불안·고뇌·번민·허무·무기력·무의미·무규범·무목적·부조리·권태·절망·고통비극·죄의식·죽음 등에 관하여 관심을 갖는다. 이렇게 보면 실존주의는 인간 상황에 대하여 대단히 비관적인 느낌이 들게 한다. 이 때문에 논자에 따라서는 인간의 바람직하고 긍정적인 면을 추구하는 교육에서는 실존주의 교육철학이 성립될 수 없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단면만을 보고 실존철학에 대하여 판단해서는 안된다. 실존주의에서는 인간 존재의 부정적인 측면에 대한 것을 이해하고 그 부정적인 측면을 초극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같이 실존주의는 허무·불안·책망·외로움 등 인간존재의 한계상황의 분석을 통하여 허무주의를 극복하는 길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실존주의는 흔히 인간의 삶을 낙관적인 면보다는 주로 비관적이고 부정적인 면을 강조하는 나머지 독백(獨白)적이고 푸념이 될 수 있다는 비난을 받으며 그것을 교육에 과연 적용 될 수 있느냐란 문제도 내포하고 있지만 그런 것에 관계없이 새 인간관, 새 문화관, 새 우주관을 모색하는 교육철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실존주의 교육철학의 태동
실존철학은 흔히 오늘날 인류가 누리고 있는 문명에 대한 회의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마찬가지로 실존주의 교육철학은 본질적인 인간본성의 재검토에서 시작된다.
3. 실존주의 교육의 목적
실존주의 교육철학은 어떠한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이상적 인간을 만든다는 교육의 작용과 그 목적을 심각하게 비판한다. 어떠한 인간을 만들 수 있다는 데 교육의 목적이 있기 전에 어떻게 하면 사람으로 하여금 자기의 본질적인 생을 살도록 함으로써 자기 존재의 의의와 가치를 찾게 하느냐를 인간교육의 목적의 전제로 삼고 있는 것이다. 실존주의 교육철학은 지금까지 잘못된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교육적 인간의 모습을 깨뜨리고 실존상태를 사람 스스로가 보고 깨닫도록 하게 하는 것이다.
4. 실존주의 교육의 원리 - 닐러의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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