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이해교육]국제이해교육의 개념,목적,실태, 국제이해교육의 영역,원리, 국제이해교육의 추진시책,개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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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제이해교육의 개념

Ⅲ. 국제이해교육의 목적

Ⅳ. 국제이해교육의 실태

Ⅴ. 국제이해교육의 영역
1. 지식의 영역
1) 평화
2) 인권
3) 발전
4) 환경
5) 국제이해 및 문화 간 이해
6) 국제기구(유엔)
2. 태도의 영역
3. 기능의 영역

Ⅵ. 국제이해교육의 원리
1. 대화의 교육
2. 비판적 사고능력의 향상
3. 가치형성

Ⅶ. 국제이해교육의 추진시책

Ⅷ. 향후 국제이해교육의 개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제이해교육은 유네스코를 중심으로 과거 50여 년 동안 널리 사용되어 온 용어로서 그동안 유럽의 여러 나라들은 이 용어를 국제이해를 증진하는 교육에 사용하여 왔다. 유네스코가 국제이해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1946년 런던에서 개최되었던 제1차 유네스코총회에서부터였고, 그 후 이 용어는 ‘세계시민교육’(Education in World Citizenship), ‘세계공동사회에서의 삶을 위한교육’(Education for Living in World Community), ‘국제이해와 협력을 위한 교육’(Education for International Understanding and Cooperation), 그리고 ‘국제이해, 협력 및 평화를 위한 교육’(Education for International Understanding, Cooperation and Peace) 등의 명칭으로도 쓰여 져 왔다.
1974년 유네스코는 제18차 총회를 열고 전 지구적인 문제에 대한 교육적인 대안으로 ‘국제이해, 협력, 평화를 위한 교육과 인권, 기본 자유에 관한 교육 권고’(The Recommendation Concerning Education for International Understanding, Cooperation and Peace and Education Relating to Human Rights and Fundamental Freedom)를 채택하고 유네스코 국제이해교육의 기본 방침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이 권고문은 권고의 명칭이 너무 길어 간결하게 ‘국제교육’(International Education)이라고 줄여서 쓸 수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이권고문의 특징은 국가 간 이해나 협력의 차원을 넘어 인구, 식량, 자원, 환경, 에 너지 등과 같은 전 지구적 문제들의 상호의존적인 측면과 세계 공동체 의식을 강조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신일 외 - 국제이해교육의 실태와 국제비교 연구, 서울 :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1996
교육부 - 국제화 교육 세부추진계획(안), 1994
버지니아 카와가스, 이대훈 옮김 - 국제이해교육의 방법론적 원칙, 국제이해교육의 방법론적 원칙
유네스코한국위원회 - 국제이해교육, 창간호, 2000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 국제이해교육의 길잡이, 1988
정무권·김판석·백성준·하연섭 - 국제교육진흥원 종합발전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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