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이해교육]국제이해교육의 개념,목적,실태, 국제이해교육의 영역,원리, 국제이해교육의 추진시책,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국제이해교육의 개념
Ⅲ. 국제이해교육의 목적
Ⅳ. 국제이해교육의 실태
Ⅴ. 국제이해교육의 영역
1. 지식의 영역
1) 평화
2) 인권
3) 발전
4) 환경
5) 국제이해 및 문화 간 이해
6) 국제기구(유엔)
2. 태도의 영역
3. 기능의 영역
Ⅵ. 국제이해교육의 원리
1. 대화의 교육
2. 비판적 사고능력의 향상
3. 가치형성
Ⅶ. 국제이해교육의 추진시책
Ⅷ. 향후 국제이해교육의 개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국제이해교육은 유네스코를 중심으로 과거 50여 년 동안 널리 사용되어 온 용어로서 그동안 유럽의 여러 나라들은 이 용어를 국제이해를 증진하는 교육에 사용하여 왔다. 유네스코가 국제이해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1946년 런던에서 개최되었던 제1차 유네스코총회에서부터였고, 그 후 이 용어는 ‘세계시민교육’(Education in World Citizenship), ‘세계공동사회에서의 삶을 위한교육’(Education for Living in World Community), ‘국제이해와 협력을 위한 교육’(Education for International Understanding and Cooperation), 그리고 ‘국제이해, 협력 및 평화를 위한 교육’(Education for International Understanding, Cooperation and Peace) 등의 명칭으로도 쓰여 져 왔다.
1974년 유네스코는 제18차 총회를 열고 전 지구적인 문제에 대한 교육적인 대안으로 ‘국제이해, 협력, 평화를 위한 교육과 인권, 기본 자유에 관한 교육 권고’(The Recommendation Concerning Education for International Understanding, Cooperation and Peace and Education Relating to Human Rights and Fundamental Freedom)를 채택하고 유네스코 국제이해교육의 기본 방침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이 권고문은 권고의 명칭이 너무 길어 간결하게 ‘국제교육’(International Education)이라고 줄여서 쓸 수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이권고문의 특징은 국가 간 이해나 협력의 차원을 넘어 인구, 식량, 자원, 환경, 에 너지 등과 같은 전 지구적 문제들의 상호의존적인 측면과 세계 공동체 의식을 강조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신일 외 - 국제이해교육의 실태와 국제비교 연구, 서울 :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1996
교육부 - 국제화 교육 세부추진계획(안), 1994
버지니아 카와가스, 이대훈 옮김 - 국제이해교육의 방법론적 원칙, 국제이해교육의 방법론적 원칙
유네스코한국위원회 - 국제이해교육, 창간호, 2000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 국제이해교육의 길잡이, 1988
정무권·김판석·백성준·하연섭 - 국제교육진흥원 종합발전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