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성교육프로그램- 초등학생6학년 대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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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프로그램 기획의도

유치원에 들어가면서 어린이들은 주위의 여러 가지 사실에 대하여 많은 관심과 호기심을 갖는다. 호기심이 한참 왕성해 지는 시기에 가정에서는 동생이 태어나게 되게 때문에 아이에 대해서도 깊은 의심과 관심을 갖게 된다.
“ 엄마, 아기는 어디로 나오지? ”
“ 엄마 뱃속에는 아기가 또 들어 있어? ”
“ 나도 엄마가 낳았어? ”
“ 아빠는 왜 아기를 못 낳지? ” 하는 따위의 물음은 유아기에서 가장 많은 질문 중의 하나이다.
이렇듯 유치원 시절을 거쳐 초등학교에 입학을 하게 되면 가정의 주위 환경이나 기타 공공 생활 속의 경험을 바탕으로 남녀의 성기에 대해 유무를 가릴 수 있게 된다. 공중 목욕탕의 경험이나 남성(아버지)의 신체 구조를 알게 되고 마을 아이들의 용변을 보는 모습으로 적어도 생식기의 특징을 알아낸다.
이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함에 따라 성에 관한 호기심은 종종 어른들을 당혹하게 만든다.
“ 나는 어머니가 낳았는데 어째서 아버지를 많이 닮았지? ”
“ 삼촌이 결혼했으니깐 곧 아기를 낳게 되나 ? ”
“ 결혼하면 왜 아기가 생길까 ? ”
대부분 가정에서는 이런 질문에 상당히 인색하며 당황하기도 하고 오히려 화난 얼굴로 ‘지금 빨래해야 하니깐 바뿌다. 빨리 나가 놀아.’하며 얼버무리는 등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그러나 성교육은 꼭 필요하다. 예전보다 아이들이 몸이 빨리 자란다. 초등학교 3학년에 초경을 하는 어린이가 늘고 있으며, 6학년 어린이가 임신한 경우도 있었다. 문화적인 자극이 심하다. 밀려오는 성적인 자극들에 대해 올바른 판단을 때리고 잘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어린이 성폭행이 많이 일어난다. 성폭행을 예방할 수 있는 교육과 함께 성폭행을 당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줘야 한다.
따라서 부모와 아이가 함께 아름다운 성에 대해 공감하고 준비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을 마련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학교성교육 - 발달단계에 따른 지도법, 안창선 , 1991, 교육과학사
학교 성교육 프로그램 Ⅰ - 교사와 부모님이 함께 돕는 , 이원구, 1999, 배영사
학교 성교육 내실화 ․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성교육 세미나, 2000, 교육부
구성애의 성교육 , 구성애, 1995, 석탑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김동배 외 1명, 1998, 학지사
청소년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김지은, 2002, 대구광역시 청소년종합상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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