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수업에 대한 학생 중심 그리고 구성주의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구성주의자들은 학습을 어떻게 보는가

학습의 구성주의 이론(constructivist theories of learning)의 요체는 학생들이 복잡한 지식을 그들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자 한다면 반드시 스스로 그 지식을 발견하고 변형해야 한다는 것이다. 구성주의 이론에서는 학습자들을 묵은 해법에 대하여 새로운 정보를 찾고 그 해법이 더 이상 효력을 나타내지 않을 때에는 수정하기를 끊임없이 되풀이하는 존재로 본다.

가. 구성주의의 역사적 배경
인지의 변화는 새로운 정보에 비추어 이전에 있던 개념이 불균형의 과정을 거칠 때 일어난다고 보는 Piaget와 Vygotsky 의 업적에 큰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현대의 구성주의 학자들의 생각은 주로 Vygotsky 이론에서 비롯된다.
그의 생각에서 유도된 네 가지의 주요 원리는 다음과 같다.

① 사회적 학습 - Vygotsky 는 학습의 사회성에 역점을 두었다. 그는 어린이가 어른이나 자신보다 나은 또래들과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학습한다고 하였다. Vygotsky 는 성공적인 문제해결자는 어려운 문제를 풀면서 혼잣말을 한다는 점에 주목하였고 협력집단에서 어린이들은 사고과정 밖으로 표현되는 것들을 들을 수 있고, 성공적인 문제해결을 하고 있는 동료가 어떻게 그 문제에 접근하고 생각하는지 배울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구성주의의 이해
  • 구성주의적 학습에 의한 학습효과는? 8. 열린교육과의 관계는 무엇인가?0. 들어가기에 앞서구성주의가 우리나라에서 관심을 갖게 된 것은 90년대 초반부터이다. 이때는 교육공학, 수학교육, 과학교육, 유아교육 등의 학문을 중심으로 논의가 시작되었다. 그러다가 7차 교육개혁안이 나오면서 본격적으로 교육현장에서의 ‘구성주의’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다. 대개의 사람들은 무슨 ‘주의’라는 것이 붙으면 매우 소극적으로 접근하는 경향이

  • [교육학] 제 8 장 수업에 대한 학생 중심 그리고 구성주의적 접근
  • 제 8 장 수업에 대한 학생 중심 그리고 구성주의적 접근♣ 차례 ♣Ⅰ. 서론1. 구성주의의 역사적 배경2. 정보화시대와 구성주의Ⅱ. 본론1. 구성주의란 무엇인가?2. 구성주의의 교수-학습원칙3.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의 비교4. 구성주의적 학습모델들의 비교5. 구성주의와 객관주의6. 구성주의와 컴퓨터 네트워크에 의한 수업 Ⅲ. 결론1. 구성주의의 문제점2. 구성주의의 전망과 우리의 자세Ⅰ. 서론1. 구성주의의 역사적 배경

  •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교수학습원칙,주안점,학습환경구축,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학습특성,학습방법, 구성주의수업이론 매체활용방법
  • 대한 한계점이 제기된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학습한 것을 다른 문제 상황에 적용하지 못하고, 자신의 학습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못하며, 오히려 학습에 대한 싫증을 느끼는 학생들을 길러내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대안으로 구성주의적 접근이 대두되었다.Ⅳ.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중요성이제 오늘날 왜 구성주의가 그토록 옹호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자. ‘왜 구성주의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교육 외적인 요인과

  • 과정중심읽기지도(과정중심읽기교육)개념,특징, 과정중심읽기지도(과정중심읽기교육)필요성,원리,과정, 과정중심읽기지도(과정중심읽기교육)모형,제언
  • 교육에서 과정 중심 접근이 강조된 시기는 1970년대 이후라고 할 수 있다. 1970년대 들어서면서 인지심리학이 발달되면서, 읽기를 하는 동안에 독자의 머릿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 과정을 상당부분 밝히게 되었다. 읽기 수업은 학생이 스스로 탐구하고, 질문하고, 해답을 생각하는 학생주도의 독해 학습이 되어야 한다. 학습자 중심의 읽기 학습은 독자의 배경 지식이나 인지적 능력을 최대한 살려서 읽기 과정을 수행해 가는 것

  • 이론실습통합교과,개별화교수학습모형, 집단탐구학습모형, 개념교수학습모형(개념학습모형), 순환교수학습모형(순환학습모형),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 수업을 보는 관점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것은 교수-학습을 교수보다는 오히려 학습의 측면에서 보기 시작한 것이다. 학자들은 교사의 역할을 가르치는 사람에서 학생의 학습을 도와주는 안내자, 조력자로 보게 되었다. 이런 변화에는 ① 학생은 지식을 받아들이는 수동적 용기가 아니라 지식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동적 처리자라고 보는 인지 심리학, ② 학문중심 교육과정 이론에 뒤이은 인간중심 교육과정 이론, 그리고 ③ 인간을 극단적인 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