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수업에 대한 학생 중심 그리고 구성주의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구성주의자들은 학습을 어떻게 보는가
학습의 구성주의 이론(constructivist theories of learning)의 요체는 학생들이 복잡한 지식을 그들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자 한다면 반드시 스스로 그 지식을 발견하고 변형해야 한다는 것이다. 구성주의 이론에서는 학습자들을 묵은 해법에 대하여 새로운 정보를 찾고 그 해법이 더 이상 효력을 나타내지 않을 때에는 수정하기를 끊임없이 되풀이하는 존재로 본다.
가. 구성주의의 역사적 배경
인지의 변화는 새로운 정보에 비추어 이전에 있던 개념이 불균형의 과정을 거칠 때 일어난다고 보는 Piaget와 Vygotsky 의 업적에 큰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현대의 구성주의 학자들의 생각은 주로 Vygotsky 이론에서 비롯된다.
그의 생각에서 유도된 네 가지의 주요 원리는 다음과 같다.
① 사회적 학습 - Vygotsky 는 학습의 사회성에 역점을 두었다. 그는 어린이가 어른이나 자신보다 나은 또래들과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학습한다고 하였다. Vygotsky 는 성공적인 문제해결자는 어려운 문제를 풀면서 혼잣말을 한다는 점에 주목하였고 협력집단에서 어린이들은 사고과정 밖으로 표현되는 것들을 들을 수 있고, 성공적인 문제해결을 하고 있는 동료가 어떻게 그 문제에 접근하고 생각하는지 배울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