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실습통합교과,개별화교수학습모형, 집단탐구학습모형, 개념교수학습모형(개념학습모형), 순환교수학습모형(순환학습모형),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실습통합교과교수학습모형

Ⅲ. 개별화교수학습모형

Ⅳ. 집단탐구교수학습모형(집단탐구학습모형)

Ⅴ. 개념교수학습모형(개념학습모형)

Ⅵ. 순환교수학습모형(순환학습모형)
(가) 학생 중심으로 학습지도를 함으로써 과학적 사고력을 신장시키고 과학적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다) 탐구단계에서 얻은 자료를 학생들이 논의하고 해석하도록 한다.
(마)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친근감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Ⅶ.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많은 사람들이 학교의 수업을 한 마디로 교수-학습이라고 부른다. 교사의 교수 행위와 학생의 학습 행위를 뗄 수 없는 하나의 작용으로 본 것이다. 그렇지만 지금까지의 교수-학습에서는 교수-학습을 이끄는 이론을 학습이 아닌 교수 이론에서 찾았다. 학자나 교사는 수업 계획에서 학습 이론보다는 교수 이론을 더 강조하였고, 교수 또는 수업 모형 연구는 많아도 학습 모형 연구는 드물었다. 단위 수업에서 목표를 세우고 내용을 상세화하여 계열화하고 조직하는 것도 교수 이론에서 나오는 것이다. 이렇게 수업에서는 학생의 학습보다는 교사의 교수를 더 중요시하여 왔다. 이런 경향은 교육에 미친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근자에 이르러 수업을 보는 관점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것은 교수-학습을 교수보다는 오히려 학습의 측면에서 보기 시작한 것이다. 학자들은 교사의 역할을 가르치는 사람에서 학생의 학습을 도와주는 안내자, 조력자로 보게 되었다. 이런 변화에는 ① 학생은 지식을 받아들이는 수동적 용기가 아니라 지식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동적 처리자라고 보는 인지 심리학, ② 학문중심 교육과정 이론에 뒤이은 인간중심 교육과정 이론, 그리고 ③ 인간을 극단적인 경험적 존재나 합리적 존재로 보지 않고 그 중간에 해당하는 존재로 보는 구성주의적 인간관 등이 크게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된다.
교수-학습에서 교수보다는 학습을 중요시하는 최근 교육학에서의 변화는 국어교육의 학문적 정체성 확립에 필요한 기본적인 교수-학습관 설정에 반드시 반영되어야 할 중요한 개념이다. 국어 교육의 궁극의 목표는 학생들의 언어 활동 기능 또는 전략의 신장이다. 그런데 이 기능이나 전략은 교사 중심의 주입식 지식 제공이나 설명만으로는 그 효과를 얻기가 어렵다. 학생들의 언어 능력 신장 교육은 교사의 안내에 따른 학생의 연습으로 신장되는 것이다. 바로 이런 점이 국어 교육의 정체성 확립에 필요한 핵심 요인이 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경상북도 교육 과학연구원(2002),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방법의 탐색
강인애(1998),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 문제중심학습과 구성주의이론, 교육과학사
박성익(1997),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월간교육자료(2001), 40유형의 수업모형, 서울 : 주식회사 한국교육추판
이승익 교수(1993), 학습지도법, 서울 : 교육연구사
이동원(1991), 집단 경쟁과 무집단 경쟁 협동학습이 학업 성취와 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 1 -목 차 제 부 교수 학습이론의 경향 1 1교육 철학의 흐름 교수 학습 이론의 경향 행동주의(Behaviorism) 인지주의(Cognitivism) 구성주의(Constructivism) 제 부 구성주의의 관점을 토대로 한 교수 설계 이론 2 13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본 학습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수 학습 환경 설계의 특성 - 구성주의적 교수 학습 모형 - 인지적 도제 모형 ①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 ②앵커드 교수

  • [사범대]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 통합되는 편제를 창출하였다. 바. 제 5 차 교육 과정기(1987~1992)이 교육 과정에서는 과학적 문제 해결 능력, 학생의 발달 단계, 나선형 교육 과정, 탐구 학습을 위한 내용 선정 조직, 학습자를 고려한 내용 수준 조정, 교육 과정 상세화 등을 추구하였다. 특히, 통합 교과로서 슬기로운 생활은 1,2 학년에 걸쳐 편성되었으며, 자연과는 실험 관찰이라는 보조 교과서를 편찬, 활용하고, 목표에 실험․실습 기능의 육성을 강조하며, 평가에 이를 고려하도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통합함으로써 그를 통해 학생의 학습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③ 직접적 지원, 교과과정개발, 전문성개발, 집단개발, 현장연구를 발전적으로 수행하는 기능을 함.3. 누가 장학에 대한 책임이 있는가?1) 관련사례 ① Mark Zelchack(경력 교사) : 그의 초등학교에서 신임교사를 위한 멘토(mentor) 멘토링은 경험과 지식을 갖춘 사람(멘토)이 그러지 못한 사람(멘티.Mentee)을 1 대1로 지도하면서 함께 성장하는 관계를 말한다. 예) 선배직원-후배직원, 한상궁-서장금

  • [초등교육과정] 과학적 소양인을 키우는 초등과학교육과정 개발 연구
  • 학습경험을 선정할 것이다.3.학습경험의 조직본 교육과정은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따라 개발될 것이므로 Tyler의 학습경험 조직의 원리인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을 고려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그리고 학습경험 조직의 요소인 지식, 기능 가치 등을 이용해서 학습경험을 조직할 터인데, 여기에서는 문제해결능력과 의사결정력 등의 기능을 중심으로 학습경험을 조직하려고 노력하였다. 즉, 학습자들이 과학적인 탐구력을 갖추어 문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도덕과 수업모형
  • 도덕윤리과 교수-학습모형1.협동학습1)협동학습의 의미 : 이질적인 학생들로 구성된 소규모의 집단을 구성하여 공동의 노력과 협력을 통해 ‘건전한 도덕성 내지 유덕한 인격함양‘을 도모해 나가는 구조화되고 역동적인 학습 양식 2)협동학습의 일반적 특징 ①학생들 사이의 긍정적 상호의존성(상호작용성) 및 개별적 책무성을 본질로 함 : 공동의 목표를 향한 협력과 책임완수를 기본 원리로 하는 학습 방법②집단 구성원의 ‘동등한 지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