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실습통합교과,개별화교수학습모형, 집단탐구학습모형, 개념교수학습모형(개념학습모형), 순환교수학습모형(순환학습모형),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과학과][과학수업][과학교육]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목표,교육중점,창의적사고, 과학과(과학수업, 과학교육)심화보충학습,교수학습방법,제언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과학과 교육의 본질, 과학과 교육의 유형, 과학과 교육의 성격과 특성, 과학과 교육의 목표, 과학과 교육의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방법, 과학과 교육의 과제토의 학습내용, 과학과 교육의 과제토의 학습전개 분석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목표,이론,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현황,문제점,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모형,평가,개선과제
- 목차
-
Ⅰ. 서론
Ⅱ. 이론실습통합교과교수학습모형
Ⅲ. 개별화교수학습모형
Ⅳ. 집단탐구교수학습모형(집단탐구학습모형)
Ⅴ. 개념교수학습모형(개념학습모형)
Ⅵ. 순환교수학습모형(순환학습모형)
(가) 학생 중심으로 학습지도를 함으로써 과학적 사고력을 신장시키고 과학적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다) 탐구단계에서 얻은 자료를 학생들이 논의하고 해석하도록 한다.
(마)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친근감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Ⅶ.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많은 사람들이 학교의 수업을 한 마디로 교수-학습이라고 부른다. 교사의 교수 행위와 학생의 학습 행위를 뗄 수 없는 하나의 작용으로 본 것이다. 그렇지만 지금까지의 교수-학습에서는 교수-학습을 이끄는 이론을 학습이 아닌 교수 이론에서 찾았다. 학자나 교사는 수업 계획에서 학습 이론보다는 교수 이론을 더 강조하였고, 교수 또는 수업 모형 연구는 많아도 학습 모형 연구는 드물었다. 단위 수업에서 목표를 세우고 내용을 상세화하여 계열화하고 조직하는 것도 교수 이론에서 나오는 것이다. 이렇게 수업에서는 학생의 학습보다는 교사의 교수를 더 중요시하여 왔다. 이런 경향은 교육에 미친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근자에 이르러 수업을 보는 관점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것은 교수-학습을 교수보다는 오히려 학습의 측면에서 보기 시작한 것이다. 학자들은 교사의 역할을 가르치는 사람에서 학생의 학습을 도와주는 안내자, 조력자로 보게 되었다. 이런 변화에는 ① 학생은 지식을 받아들이는 수동적 용기가 아니라 지식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동적 처리자라고 보는 인지 심리학, ② 학문중심 교육과정 이론에 뒤이은 인간중심 교육과정 이론, 그리고 ③ 인간을 극단적인 경험적 존재나 합리적 존재로 보지 않고 그 중간에 해당하는 존재로 보는 구성주의적 인간관 등이 크게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된다.
교수-학습에서 교수보다는 학습을 중요시하는 최근 교육학에서의 변화는 국어교육의 학문적 정체성 확립에 필요한 기본적인 교수-학습관 설정에 반드시 반영되어야 할 중요한 개념이다. 국어 교육의 궁극의 목표는 학생들의 언어 활동 기능 또는 전략의 신장이다. 그런데 이 기능이나 전략은 교사 중심의 주입식 지식 제공이나 설명만으로는 그 효과를 얻기가 어렵다. 학생들의 언어 능력 신장 교육은 교사의 안내에 따른 학생의 연습으로 신장되는 것이다. 바로 이런 점이 국어 교육의 정체성 확립에 필요한 핵심 요인이 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경상북도 교육 과학연구원(2002),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방법의 탐색
강인애(1998),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 문제중심학습과 구성주의이론, 교육과학사
박성익(1997),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월간교육자료(2001), 40유형의 수업모형, 서울 : 주식회사 한국교육추판
이승익 교수(1993), 학습지도법, 서울 : 교육연구사
이동원(1991), 집단 경쟁과 무집단 경쟁 협동학습이 학업 성취와 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