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이론 - 조형의 개념과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도자기공예교육][도자공예수업]도자기공예교육(도자공예수업)유형,중요성,도예실, 도자기공예교육(도자공예수업)지도과정,실제,문제점,효과
- 즐거운생활교과 신체활동중심학습, 즐거운생활교과 ICT활용학습, 즐거운생활교과 조형적활동중심학습, 즐거운생활교과 움직임학습, 즐거운생활 표현학습
- 학문기초미술교육(DBAE)개념, 학문기초미술교육(DBAE)발달배경,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프로그램,학습모형,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시사점
- 후배시민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5강, 6강에 제시된 이상나라, 윤리나라, 자유나라, 평등나라의 개념과 특성을 비교분석하고, 이 중 자기가 지지하는 나라를 밝히고 그 이유를 쓰시오
-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한 연구
- 본문내용
-
5주 조형이론 - 조형의 개념과 특성
인류는 여러 가지의 형을 예술적으로 창조하고 나아가 생활을 위하여 형을 만들어 온 긴 역사를 거쳐 오늘날의 문화와 문명을 이룩해왔다. 인간은 행위로서 물(物)을 형태짓는 일 속에서 그 행위의 전제로서 여러 가지 조형연구 방법을 시행해보았다. 형을 발견하는 방법, 과학적으로 실험하는 방법, ‘형태짓기’를 위한 사고방법 등을 생각해내고 나아가 생활을 위하여 형에 대하여 소재나 기술이 어떻게 적응해야 할 것인가 하는 것까지도 고려하면서 다양한 형태조형이 역사 속에서 인간과 형이 상호관련을 맺으면서 조형세계를 창조해온 것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독일의 뮤즈 운동에서부터 바우하우스에 이르러 본격적으로 체계화되기 시작한 조형교육은 예민한 관찰력을 길러 용구와 기능적 특질을 이해하게 되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힘을 길러주며, 양식이나 방법에 구애됨이 없이 표현의 범위를 넓혀 독창적이고 다각적인 객체화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한 목적은 기초적 훈련으로 형, 색, 재료, 재질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여 조형적 감득을 체득시키고 아울러 사물과 재료의 물리적 특성 및 구조, 표면상태 매스의 배열 및 순수형태의 자유로운 처리에서부터 빛과 운동을 도입하고 공간구성에 이르기까지 조형감각의 확장 및 창조능력의 고도화를 가져온다.
자료평가
- 구매한 자료 잘 봤습니다.
- lee***
(2012.06.06 18:34: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