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 학생지도를 위한 가정과의 연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생진로교육]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특성과 중요성,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단계와 방법,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현황,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인사예절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와 구강위생교육, 절약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칭찬교육, 환경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 개선방향
- 독서지도,방과후지도활동(교육활동)사례, 새노래지도,왕따지도활동(교육활동)사례, 역할놀이지도,함수지도활동(교육활동)사례, 생활습관지도활동 사례
-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추진방향과 추진내용,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체험교육, 인성교육,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발전방안
- [교육개혁][교육혁신]교육개혁 목표, 교육개혁 중요성, 교육개혁 추진원칙, 교육개혁 추진내용, 교육개혁 실천, 교육개혁 문제점, 교육개혁 전략
- 본문내용
-
2. 가정과 교사의 연계 장애
가. 교사들은 때때로 학교교육과 가정과의 연계를 꺼려한다.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하다.
․교사들의 가정에 대한 인식은 부모와의 연계를 꺼리게 한다. 가정은 너무 짐스 럽고, 냉정하고 무책임하다 또는 그들은 필요한 기능이 부족하다고 인식한다.
․교실에서의 교사들의 역할을 이해하지 못한다.
․교사들은 그들의 권위를 보호받기를 원한다. 권위 있고 익명이 교사들은 그들 의 교실 안에서 만족하기를 원한다.
교사효능감은 가정과의 연계를 강화시키는 중요한 요소이다.
기능과 전문성 능력에 대한 더욱 확신감을 가진 교사일수록 부모와 연계하기를 원한다.
나. 부모들은 때때로 학교교육과의 연계를 꺼려한다.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의 부모들은 학교교육에서 낮은 참여를 보인다. 그들은 일로부터의 보수를 경쟁한다.
․그들은 학교에 대한 불행한 기억을 갖고 있다.
․그들은 학교교육이 전문가에게 맡겨져야 한다고 믿고 있다. 학교교육과의 연계 는 그들의 역할로서 보지 않는다.
․그들은 학교가 두렵고 위협적인 장소라고 생각한다.
- 참고문헌
-
국립교육평가원(1996). 유치원 교육평가.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김신재(1986). 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변화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미(1993). 국민학교의 학부모교육 실태 및 요구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규(1989). 유아의 가치교육 정립에 관한 소고. 숭의총서, 12집.
김진희(1997). 교사-부모 협력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효 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남억우 외(1988). 최신 교육학 대사전. 서울: 교학사.
박찬수(1984). 부모교육 및 참여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자녀 양육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숙경(1989). 부모교육에서의 사회산업 접근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안진, 김연진(1993). 부모교육. 서울: 정민사.
유효순, 이성진(1981). 행동수정의 기법Ⅰ, Ⅱ. 서울: 교육과학사.
이경우 편역(1995). 당신도 유능한 부모가 될 수 있다. 서울: 창지사.
이동원(1986). 부모교육 프로그램 탐색. 한국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회편.
이성진(1981). 행동수정의 원리.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건강교육4공통) 현재본인신체적 정신적사회적 건강상태관찰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보건교육자료실 손을씻자30초영상 활용한 교육계획세우시오0K
-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인터넷활용 국어교육,수학교육,사회교육,EBS방송교육,학습장애아교육자료, 정보통신윤리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이야기와 발문을 통한 예절 교육 - 대접 받을 줄 아는 마음 - 어린 사또의 아전 길들이기
- 초등학교1학년 바른생활교과 내용, 초등학교1학년 바른생활교과 지도과정, 초등학교1학년 바른생활교과 지도중점, 초등학교1학년 바른생활교과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