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신비평이 문학교육에 미친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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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처음

2.신비평이 우리 문학교육에 미친 영향

Ⅰ. 신비평이 우리 문학교육에 끼친 공적
Ⅱ.신비평에 대한 비판적 견해

3.결론
본문내용
1. 처음

1950년대 백철 등이 선편을 쥐고 도입한 신비평은 유력한 文學硏究방법으로 50년대와 60년대를 풍미하였다. 서양의 많은 비평 방법 중에서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진 비평 방법은 신비평일 것이다. 신비평은 문학 교육과 필연적인 관련이 있다. 지금까지 문학 비평 이론이 많이 생겼지만, 교실에서 학생들에게 문학을 가르칠 때 생기는 문제에 관심이 있었던 비평 이론은 없었다. 신비평은 작품의 해석과 작품 읽기의 방법을 연구하는 비평 방법이었기 때문에, 문학 교육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었다. 즉, 신비평은 학생들에게 시를 보다 잘 해석하고 작품 자체를 잘 이해시키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학생과 교사가 문학 작품을 사이에 두고 문학 교실의 현장에서 만났을 때, 교사의 문학 교육을 돕고, 학생의 해석과 반응을 촉진하기 위한 비평 방법은 신비평과 독자 반응 이론뿐이다. 그러나 20세기 비평의 거대한 흐름이었던 신비평이 본고장인 미국에서는 '죽은 馬'이라 하여 무시하려는 경향이 일기 시작하였다. 그와 더불어 한국에서도 신비평은 문학연구와 실천 비평의 현장에서 뿐 아니라 우리 문학 교육의 현장에서도 점점 그 강도가 거세지고 있다. 신비평의 비평 방법 가운데 우리 문학 교육의 현장에서 이용하기 좋은 몇 가지가 편파적으로 애용되었기 때문에 그렇지 않아도 문학을 하나의 지식의 대상으로 파악하고 가르쳐 오던 교사들에게 또 하나의 비평적 지식을 첨가하여 혼란과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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