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한국의 교육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나라 학부모들의 높은 교육열은 누구나가 다 아는 바이다. 이러한 한국 부모들의 극성은 치맛바람이라고도 표현되며, 거의 매년 터지는 각종 교육계 비리와 대학교 입시부정으로 대표된다. 그러한 교육열은 바다 건너 미국에 살고 있는 교포들에게도 예외는 아니어서 94년 5월 20일자 신문에는 L․A의 한국 교민들이 입학시험을 치르는 명문고교의 입시문제를 입수해 비밀과외를 해온 것이 당국에 적발되어 한국인들의 이미지를 손상시켰다는 외신이 실려 있다. 자녀의 교육을 위한 한국 부모들의 열성은 한국사회 내에서는 매우 흔히 보도되는 일로 얼마 전에는 법관들이 월급만으로는 자녀의 과외비를 대기 힘들다며 변호사 개업을 위해 판사직을 사표 내는 사례가 있다고 신문에 보도되어 사회에 충격을 주기도 했다. 또 자녀의 과외비를 대기 위해 서민층 주부들이 우유배달, 파출부, 보험 모집인 등 부업전선에 나서고 있는 경우도 많다.
요즘 매스컴을 통해 교육에 대한 뉴스를 접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사회적으로 하루가 다르게 바뀌는 교육제도에 대한 뉴스부터 가정 내에서의 부모와 자녀간의 교육에 대한 갈등까지 교육에 대한 소식이 요즘처럼 많은 것은 우리 모두가 지금의 교육에 무언가 불만족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의 문제들은 우리나라의 지나칠 정도의 교육열에서부터 출발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교육열에 대한 진정한 의미와 우리나라에서의 교육열의 원인, 그것에 따른 문제점, 그리고 개선 방안 등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한국학부모의교육열
  • 한국 학부모의 교육열목 차교육열이란?교육열의 형성 배경교육열의 실상교육열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결론 교육열의 개념심리적 특성한국인이 소유하고 있는 교육적 열기심리적 특성 + 행위교육에 대해 가지고 있는 열망과 실제로 교육에 투자하는 행위심리적 특성 + 행위 + 현실 인식한국의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 교육과 관련된 사회 현실에 대한 인식, 자녀 교육에 대한 기대, 그리고 자녀 교육을 위한 교육 지원 행위를 포함하는 교육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 등)에 대해 생각해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가족상담및가족치료)
  •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정은 세계적으로 보편적인 현상이다. 교육적 효용에 대한 배움의 열정과 믿음은 공통적인 특징이다. 다만 사회적 전통과 제도적 혜택에 따라 부모의 대응행태가 사회적 지위에 따라 달라진다. 교육 생태계에서 살아남기 위한 부모의 차별적 생존 노력은 개인의 선택과 진화를 보여준다. 세계적인 공부열풍과 교육열은 보편적인 현상이지만 각 문화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른 공부 방법과 교육적 인식을 보여준다. 한국학

  • 한국의 교육열 레포트
  • 한국의 교육열Ⅰ. 서론Ⅱ. 본론 - 1. 한국의 교육열에 관한 사례2. 통계로 보는 한국의 교육열3. 교육열 현상에 따른 관점에 대한 분류4. 교육열의 발생 요인5. 한국 교육열의 장점6. 한국 교육열의 개선방안Ⅲ. 결론Ⅰ. 서론한국의 교육열은 한국 교육사회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빠질 수 없는 핵심적 개념일 뿐만 아니라 한국사회의 과거와 현재를 파악하고 미래를 예견할 수 있는 하나의 큰 척도이다. 한국의 교육열은 한편으로 고도 경제성장을

  • [교육사회학] 한국 교육의 발전(교육열)
  • 한국 교육의 발전“한국인의 ☆난 교육열”- 목 차 - 1. 서론2. 한국 근대교육제도의 흐름1) 개화기2) 일제 식민지 통치기 교육3) 해방이후의 교육3. 시대적인 흐름을 통해 본 교육열의 원인1) 교육열의 의미와 발단2) 근대 사회와 교육열의 전개4. 제도화 이론의 시각에서 본 교육열5. 바람직한 교육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햘6. 한국의 교육열에 대한 사례7. 생각해 볼 문제 (토론) 한국교육사회의 형성과정과 성격1. 서론 한 국가를 구성하는 사

  • [가정관리학]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하시오
  •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하시오Ⅰ. 서론사람들은 흔히 현대사회를 “도덕적 위기의 시대”라고 말한다. 극도로 팽배한 이기주의, 몰 인간성, 물질 만능 주의로 대변되는 현대 사회의 시대적 조류가 특유의 교육열로 가득찬 한국사회에서는 유아교육조차 어학이나 남들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기능적이고 단편적인 부분에만 차중하도록 변질 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한국 사회에서는 자녀를 1, 2명 밖에 두지 않는 선진국형 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