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 등)에 대해 생각해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가족상담및가족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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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부모의 자녀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정은 세계적으로 보편적인 현상이다. 교육적 효용에 대한 배움의 열정과 믿음은 공통적인 특징이다. 다만 사회적 전통과 제도적 혜택에 따라 부모의 대응행태가 사회적 지위에 따라 달라진다. 교육 생태계에서 살아남기 위한 부모의 차별적 생존 노력은 개인의 선택과 진화를 보여준다. 세계적인 공부열풍과 교육열은 보편적인 현상이지만 각 문화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른 공부 방법과 교육적 인식을 보여준다. 한국학술사회에서 관찰되는 학부모들의 교육열과 행동양식은 순수하게 개인의 실존적 가치와 특성에 따른 것이 아니라 사회제도 구조 내에서 결정되는 수동적 행위일 뿐 아니라, 사회제도적 측면에서도 그치지 않는다. 한국 사회교육열의 기원을 어디에 두든 현재의 교육학계 생태계에서 공유하고 모방하는 다양한 교육문화와 신념이 존재하며, 학부모의 보편적 인식과 상호작용하며 교육현상으로 나타난다. 이에 본론에서는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한 사회적 정서적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 등)에 대해 고민하고 사회의 차별 수준을 높이는 방안을 제시하기로 했다.
참고문헌
김부태(2011). 한국 학력 학벌주의 인식 체계 분석. 교육학연구.
이종각(2011). 교육열을 알아야 한국교육이 보인다. 파주 : 이담Books
신기현(2009). 교육열 개념의 유형화 및 비판적 검토 : 은유와 교육을 중심으로. 교육원리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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