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사회학논문요약] 스포츠를활용한TV광고의노출의제품에따른광고효과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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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우리는 현재 광고의 미디어 홍수 속에 살고 있으며, 어느 순간에도 광고매체의 유혹 앞에 놓이고 있다. 광고속에서 기업의 이미지를 나타내 보이거나 제품에 대한 신뢰성을 강조할 때, 스포츠는 강력한 광고의 도구로 활용되어 극대화된다.
여기서 스포츠 광고는 스포츠 광고와 스포츠 경제계를 서로 연결시키면서 상부상조하며 이익을 남기도록 한다. 현대의 구매자는 특권성, 자연성, 사회성 연속성, 기분전화여부, 성공적 이미지, 역동성, 기쁨 , 신선함 , 건강미 그리고 탁월성을 추구하면서 상품구매에 이러한 것들을 연결시키고 있는데 이러한 이미지 요소들은 거의 스포츠의 이미지와 잘 접목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스포츠를 활용한 TV광고를 이용한 스포츠제품에 대한 광고효과의 연구와 비 스포츠제품에 대한 광고효과에 관한 자료는 연구가 미흡한 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스포츠 산업현장에 반영될 수 있도록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2, 스포츠광고와 광고효과의 개념
(1). 스포츠광고
스포츠 광고는 ‘ 스포츠를 이용한 광고’로서 스포츠 중계방송, 정규 스포츠 프로그램 등에 나타난ㄴ 보드광고, 장외광고, 제품광고, 옷 광고, 자막광고, 해설자나 아나운서를 통한 광고 , 출발번호 광고 등을 말한다.(박현종 1996). 일반적인 광고는 상호교환적으로 영향을 주기 위한 모든 정보전달로 묘사되는 반면, 스포츠광고는 목적집단에 광고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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