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철학] 라틴서유럽과 동로마의 대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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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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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중세 철학사를 공부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2.수사학과 윤리학적 요소론
3.동로마의 통치자 숭배와 우상 숭배에 대한 비판
4.카롤링거 세계에서의 철학의 기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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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중세 철학사를 공부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질문자의 의도에 따라 다른 대답이 나오겠지만 그 대답 가운데, 호기심이나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이해를 위해 철학을 공부한다고 이야기 한다. 하지만 저자는 그에 대한 대답에 대해서 반론을 제기하고 중세의 카롤링거 왕조 시대의 철학으로 되돌아간다.
그에 대한 반론을 칸트를 연구하는 사람들을 가정해서 이야기 하는데, 칸트를 연구하는 사람들이 중세철학에 그에 대한 반론을 칸트를 연구하는 사람은 도덕적 선을 자체적인 가치로 간주하는 윤리학적 기초를 발견할 것이라고 한다. 앨퀸도 덕과 학문, 지혜와 선한 사랑을 우리가 추구해야 할 그 무엇으로 보았는데, 만약 칸트가 이러한 덕을 지키는 자체의 존엄성을 발견했다면, 칸트는 존재로부터 당위로 넘어가고자하던 전환 과정을 연구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도덕에 대한 중세의 저자들은 사물의 본성과 신의 의지는 당위성의 척도가 아니라 800년경에 이미 스토아 철학의 전통인 도덕적 선속에서 자체적인 가치를 찾는 배경을 가지고 있었고 12세기에는 행위자의 의도가 윤리적 의미를 가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칸트는 중세철학에 대하여 <순수이성비판> 이라는 책에서 이성의 한계를 드러낸다.
이러한 칸트의 철학은 중세철학과 같이 오락가락 하는 것으로 보이지 않기 때문에 중세철학 전체와 거리가 있었다. 이런 의미로 중세철학이 전 칸트적이라고 부르는 것도 바로 이런 것을 의미한다고 말한다. 토마스 아퀴나스는 사람들이 800년부터 1250년까지 다루어 왔던 문제를 처음으로 해결했다고 공손히 말해야 한다고 했는데, 토마스 아퀴나스 이후의 시대는 분열의 시대로 보였고 이러한 분열은 그가 달성한 종합에 대한 범죄적 파괴로 보이곤 했는데, 어쨌거나 칸트학파와 토마스학파의 견해들은 중세의 발전을 이해하는데 유익한 결실을 낳았고, 존경할 만한 석학들에 의해서 대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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