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탈춤과 조선후기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표 지
1.탈춤....
2. 탈춤전승의 사회, 문화사적 배경
3. 탈춤 속에 깔린 의식들
4. 탈춤을 바라보는 우리의 자세
본문내용
1.탈춤....
탈춤이란 탈을 쓰고 추는 춤을 말한다. 왜 탈을 쓰고 춤을 추었을까? 여러가지 이유가 있었겠지만 그중에 우리는 신앙의 모습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신에게 뭔가 특별한 소원을 청하기 위해 인간의 모습이 아닌 신의 모습을 하고 나타났을 것이다. 신의 모습을 해야 하니 당연히 탈의 모습은 무섭고 상징적인 형태에 색도 화려했을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놀이 문화가 발달하면서 단순한 신앙의 모습을 지녔던 원시 문화가 놀이의 형태로 발달되면서 역할이 생겨나고 거기에 걸맞는 내용도 구성이 되어졌고 그 역활에 적합한 모습을 한 탈이 만들어졌다. 인간은 그것을 쓰고 그 역할의 인물이 되어 연기를 하고 춤을 추었다.
탈이란 얼굴을 가리는 특이한 조형 물로서 특정한 목적과 여러 쓰임새를 갖는다. 탈은 얼굴을 가릴 뿐만 아니라 본래의 얼굴과는 다른 인물이나 동물 또는 초자연적인 존재 등을 나타내는 가장성(꾸밈)을 갖는다. 또한 탈은 어떠한 경우에든 똑같이 은폐와 신비화(과장)의 역할을 하는 것이라야 하며, 상징과 표현이라는 두 가지의 요소를 갖게 된다.

탈춤은 우리 나라의 민속문화 속에서 체계적으로 발전되어 온 극양식이다. 모든 문화양식이 그러하듯 탈춤 역시 그것이 만들어진 시대상황의 반영 물이다. 탈춤의 형성기를 조선 후기로 추정한다면 탈춤에는 조선 후기의 제도, 문화의 여러 모습들이 담겨있다. 조선 중기부터 시작된 신분질서의 붕괴는 조선 후기로 넘어오면서 더욱 깊어 갔다. 이런 신분질서의 붕괴가 탈춤의 양반마당에 잘 나타나 있다. 말뚝이의 공격에 맥을 못 추는 양반의 모습은 바로 당시의 신분질서가 무너지는 단적인 보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조선후기의 사회변동과 한문학의 새로운경향에 대해 서술하시오0k
  •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조선후기의 사회변동과 한문학의 새로운경향에 대해 서술하시오0k국어국문학과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조선 후기의 사회변동과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Ⅰ. 서 론조선시대의 사회변동은 전기와 후기로 나눌 수 있는바 그 기준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전후기로 나눌 수 있다. 종래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를 조선 후기로 설정하고, 이때를 조선 왕조가 와해되어 무너져 내리는 시기라고

  • [국문학사]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문학 -제 1기 조선후기
  • 문학의 특성과 한계Ⅲ.3. 실학사상의 구체적 양상Ⅲ.4. 시조의 변이로 인한 사설시조 등장Ⅳ. 결 론Ⅴ. 참고 문헌Ⅰ. 서 론우리가 이름붙인 모든 시대에는 미처 이름 짓지 못한 이행기가 존재한다. 조선후기는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이행기로써,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많은 변화가 이루어진 격동의 시기이다. 본고는 교재 『한국문학통사 3』에서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문학, 제 1기 조선후기를 다루고 있다. 조선후기에는 뚜렷했던

  • [문학교육론] 문학의 위상
  • 문학과 세계문학이 서로 교섭하는 양상을 이해한다.-세계 문학의 관점 이해하기-한국 문학과 외국 문학의 관계 이해하기-한국 문학에 미친 외국 문학의 영향 이해하기-한국 문학이 외국 문학을 수용하고 주체적으로 재구성하는 양상 이해하기⇨ 한국 문학의 보편성과 고유성을 보여줄 수 있는 작품들을 선별하여 비교, 토론하면서 세계 문학과 한국 문학에 대한 관점을 형성하도록 해야 한다.㈑문학의 인접영역①문학은 인접 예술을 비롯한 사회

  • [한국문학] 탈춤(가면극)에서나타난 웃음과풍자
  • 탈춤에서는 <취발이>와 함께 양반을 풍자한다. 기타 가면극에서는 말뚝이 혼자서 양반들을 풍자하지만 영남지방의 오광대(五廣大)와 야유(野遊)에서 말뚝이 재담(才談)은 보다 직접적이며 도발적이다. *샌님 산대놀음에 등장하는 인물. <봉산탈춤(6과장)><양주별산대놀이(7과장)><송파산대놀이(9과장)> 등에 나온다. 양반 계층의 인물로서 눈썹과 수염을 흰털로 만든 샌님탈을 쓰고 부채나 지팡이를 짚었는데 대개는 눈이 둥글고 이가 드러

  • 황석영에 대하여 황석영 작가 약식 황석영 연보 소개 황석영 작가적 성향
  • 문학계의 산문 정신을 대표할 만한 작품이다. 무협지를 능가하는 호쾌한 싸움과 재미가 넘친다. 피지배층의 다양한 삶과 모습을 그린 민중사소설이다. 이렇게 그의 모든 소설들을 관심 분야가 무엇이든지 간에 “리얼리즘”을 추구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그는 한국적 리얼리즘의 대표 주자로 인식되기도 한다. 하지만 어떤 평자에 의하면 그의 리얼리즘은 “이상주의(낭만)”과 통함이 있다고 한다. 그의 이상향은 질퍽한 현실과 거친 대사 속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