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S-R 이론의 철학적 입장과 파플로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S - R이론의 철학적 입장
(1) S - R 이론의 철학적 입장
(2) S - R 이론의 심리학적 기초
2. 파블로프
(1) 생애
(2) 고전적 조건 형성론
(3) 고전적 조건 형성이론의 적용
(4) 공산주의에 반대
(5) 평가
(6) 소감
- 본문내용
-
1. S - R 이론의 철학적 입장
(1) S - R 이론의 철학적 입장 실재론(realism)
① 진리의 기준을 '外界의 實在'에 두는 것으로 우리가 관찰하는 물리적 세계는 실재하는 것이며, 비록 관찰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동일한 상태로 존재하고 있다고 봄.
② 실재론자들은 모든 사람이 증명할 수 있는 자료를 사용해서 관찰을 통한 객관적인 연구가 가능하지 않는 한 유의미하다거나 실재하는 것으로 보지 않음. ← 과학의 기준 : '객관성/신뢰성'
(2) S-R이론의 심리학적 기초 행동주의 심리학
① 인간관 : 본질적으로 인간은 환경에 의하여 수동적으로 결정되고 반응하는 피조물 → 수동적 인간관
② 과학으로서의 심리학은 객관적인 관찰이 가능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만을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
③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모든 행동을 '조건형성'의 결과라고 보고 인간이해의 기본공식을 자극 - 반응
(stimulus-response)이라고 하여 'S - R 심리학'이라고도 함.
④ 행동주의는 학습을 겉으로 드러나는 외현적 행동의 변화로 보고, 학습자를 단순히 외부의 환경 자극 에 따라 반응하는 수동적인 학습자관을 택함. → 환경론, 결정론
- 참고문헌
-
변영계,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1999.
심명희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1998.
이성진,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1985.
임창재, 「교육학의 이해」, 형설출판사, 1997
장현갑외, 「심리학 입문」, 시그마프레스, 1998.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shil1***
(2006.06.08 23:36:11)
-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 skinda***
(2006.03.31 22:40:5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연간계획서] 중학교 종교 수업 연간 계획안
- 사회복지실천의 7대 원칙 중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칙과 통제된 정서적 관여의 원칙의 차이점에 대하여 기술하고 본인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원칙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여 토론하시오
- 한국어어문규범_일상생활 속에서 표준 발음법의 오류 사례를 5가지 이상 찾고, 이를 표준 발음법 규정에 의거하여 바르게 고쳐보자
- 만4세 보육일지 5월 1-5주 주간보육일지
- 외국어 교수법의 특징에 대한 검토
-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과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 - 동굴의 비유의 철학적 의미 & 동굴의 비유의 개요
- [영미문학]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A Streetcar Named Desire)해석
- 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에 대해
- 부모상담일지 - 만0세 1학기 개별면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