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S-R 이론의 철학적 입장과 파플로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S - R이론의 철학적 입장
(1) S - R 이론의 철학적 입장
(2) S - R 이론의 심리학적 기초
2. 파블로프
(1) 생애
(2) 고전적 조건 형성론
(3) 고전적 조건 형성이론의 적용
(4) 공산주의에 반대
(5) 평가
(6) 소감
본문내용
1. S - R 이론의 철학적 입장
(1) S - R 이론의 철학적 입장 실재론(realism)
① 진리의 기준을 '外界의 實在'에 두는 것으로 우리가 관찰하는 물리적 세계는 실재하는 것이며, 비록 관찰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동일한 상태로 존재하고 있다고 봄.
② 실재론자들은 모든 사람이 증명할 수 있는 자료를 사용해서 관찰을 통한 객관적인 연구가 가능하지 않는 한 유의미하다거나 실재하는 것으로 보지 않음. ← 과학의 기준 : '객관성/신뢰성'

(2) S-R이론의 심리학적 기초 행동주의 심리학
① 인간관 : 본질적으로 인간은 환경에 의하여 수동적으로 결정되고 반응하는 피조물 → 수동적 인간관
② 과학으로서의 심리학은 객관적인 관찰이 가능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만을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
③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모든 행동을 '조건형성'의 결과라고 보고 인간이해의 기본공식을 자극 - 반응
(stimulus-response)이라고 하여 'S - R 심리학'이라고도 함.
④ 행동주의는 학습을 겉으로 드러나는 외현적 행동의 변화로 보고, 학습자를 단순히 외부의 환경 자극 에 따라 반응하는 수동적인 학습자관을 택함. → 환경론, 결정론
참고문헌
변영계,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1999.
심명희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1998.
이성진,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1985.
임창재, 「교육학의 이해」, 형설출판사, 1997
장현갑외, 「심리학 입문」, 시그마프레스, 199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shil1***
    (2006.06.08 23:36:1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 skinda***
    (2006.03.31 22:40:52)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한부모 가정
  • 입장을 경험하도록 함4-가족구성원 개개인이 가진 문제인식을 통한 문제 해결 방법 지원-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신체 건강 증진- 적성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심리 정서 안정-가족조각 기법을 통한 가족구성원들 간 관계위치를 파악 한부모 역량 강화집단프로그램OT 및 프로그램 소개-낮은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자아존중감 향상시킴․ 인지이론 ․ 가족치료모델․ 통제된 정서적 관여 ․ 개인 심리이론․

  • 건설안전기사_필기 핵심정리집
  • 교육 2제 장 산업심리학 11.산업심리학의 정의 : 산업심리학은 심리학의 방법과 식견을 가지고 인간의 산업에 있어서의 행동을 연구하는 실천 과학이며 응용심리학의 한 분야이다.2.산업심리학과 직접관련이 있는 학문(1) 인사관리학 인간공학 사회심리학 응용심리학(2) 심리학 안전관리학 노동과학 행동과학(3) 신뢰성공학3.호오도온 실험 (Hawthorne)(1) 실험연구자 메이오 와 레슬리스버어거 : (Mayo) (Roethlisberger)(2) 실험결론 작업자의 작업능률 생산

  •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이론은 유아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준다. 첫째, 유아기가 모방이 잘 일어나는 시기임을 고려할 때, 교사는 유아들에게 항상 바람직한 모델이 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유아들에게 유해한 내용의 비디오는 자제되어야 한다. 셋째, 교사는 정서 조절이 미약한 유아에게 자기통제 전략들을 가르치고, 여러 가지 상황에서 그것들을 상기시킴으로써 자기통제 습관을 기르게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지루한 조건형성의 과정을 밟지 않고 관찰학습을 시킴으로써

  • 인지발달이론,창의력발달이론,발달과업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습이론,인간주의학습이론
  •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대표적 경향,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지발달이론과 창의력발달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발달과업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학습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간주의학습이론 분석Ⅰ. 개요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대표적 경향1. 행동주의 심리학(S-R이론, R-S-R이론 등)1) 기본입장2) 대표적 인물2. 정신분석학1) 기본입장2) 대표적 인물 - 프로이드(S. Freud), 융(J. J. Jung) 등3. 인간주의(인본주의) 심리학1) 기

  • [교육심리학] 인지이론의 철학적 입장과 형태이론(Max Wertheimer)
  • 심리학(Biopsychology)신경생리학, 의식 경험 그리고 행동사이의 동형이질 관계를 가정한 형태주의 심리학은 생물학적 과정을 무시 할 수 없으며, 무시해서도 안 된다는 생각을 가지도록 했음.(2) 소감-실제 적용된 예를 통해서 설명 (수학과 영어과목에 관해서)7. 실제 적용된 예자극-반응의 예통찰론의 예제도면수학경시대회(입상시 학교 입학 및 대학입시 인센티브, 각종 장학제도)교육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