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작품 및 작가론] 이기영 작품론(`고향`속고향의 이미지 엿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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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농촌의 빈궁상과 그 둘레
2.1. 농촌풍경
2.2. 농촌의 빈궁상
2.3. 닫힌 공간으로써의 고향의 억압
2.4. 공동체적인 힘과 화합
2.5. 사랑의 미학
3. 나오며
-고향의 완성과 미완성-
본문내용
1. 들어가며
고향을 생각하면 아득히 우리 안에 떠오르는 생각들이 있다. 또한 그 생각들로 아련히 감상에 젖기 마련이다. 카프계의 사회주의 리얼리즘 면에서 현대문학사상 우수하다고 손꼽히는 이기영의 <고향>은 문학과 이데올로기가 잘 조화된 작품으로 불린다. 숨가쁘게 <고향>은 당대 농촌 풍경과 그 안의 갈등들을 그리고 갈등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단순히 개인의 문제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가족의 문제로, 원터마을 공동체의 문제로 보다 나아가서는 사회의 문제로 대두되고, 단순히 현실 모방에서 그침이 아니라 사회가 걸어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준 것이 <고향>의 핵심이라고 한다. 그러한 작품 안에 얼마나 고향의 어떠한 모습의 이미지가 뚜렷이 인식되어있는지 얼마나 고향의 자연을 비롯한 풍경들이 잘 묻어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여러 인물이 등장하는 가운데에서 착취, 비착취 계급의 두 부류의 성격 창조와 개연성 등 이모저모를 묘사하는 가운데에서 나타나는 원터마을의 이미지는 어떤 모습으로 승화되고 있으며 그 말하는 바는 무엇인지 이제부터 원터마을을 돌아보고자 한다. 곧 현실반영적인 측면의 리얼리즘과도 연결되는 이미지들을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민촌 이기영 문학 연구 -김상선 -국학자료원,1999
새미 작가론 총서 李箕永 -정호웅 編 -새미,1995
이기영의 "고향"연구 -노현숙 -전북대, 1993
이기영의 고향연구 -박은 -한양대, 1991
현대조선문학선집 21. 장편소설 고향 -리기영 -문예출판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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