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국민문학파, 해외문학파, 민요시파의 등장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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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국민문학파
1) 국민문학파의 등장
2) 계급문학과 국민문학 사이의 논쟁
2. 해외문학파
1) 해외문학파의 등장
2) 해외문학파의 전개
3) 해외문학파를 둘러싼 논쟁들
4) 해외문학파의 의의
5) 해외문학파의 한계
3.민요시파
1) 민요시파의 등장
2) 민요시파 시인의 등장
3) 민요시파의 의의
Ⅲ 결론
본문내용
서론
1920년 초반 강세를 떨친 감상적 낭만주의사조는 1920년 중반에 들어 점점 퇴조하고 한국 문학은1922년 '힘(力)의 예술'을 들고 일본에서 귀국한 김기진(金基鎭)과 그에 동조한 배재 중학 동기생인 박영희(朴英熙)에 의해서 일대 전환을 맞게 된다. 그리하여 새로운 문학 운동으로서 '계급주의 문학'이 가세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프로문학의 위세가 점점 강해지자, 문학을 정치 혁명의 수단으로 여기는 프로 문학의 성격에 대항하는 문학파들이 등장하여 프로문학과 대립과 갈등을 겪으며 발전하게 된다. 그들은 크게 조선적인 것을 찾고 조선적인 것으로 돌아가자는 국민문학파와 사상을 초월한 문학 발전을 도모하자는 해외문학파가 그 것이다. 이것과는 달리 시에서는 1920년 초반의 서양의 자유시가 단지 서양의 모방에 불과 하여 우리 민족의 현실을 담아 내지 못했다는 반성을 통해 우리 나라 고유의 민요를 시에 반영한 민요시파가 등장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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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용 외, 『한국 근대 민족 문학사』, 한길사, 1993
유승우, 『시문학파 연구』, 민족문화사, 1992
엄창섭, 『한국현대문학사』, 새문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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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동일,『한국문학통사5『,지식산업사, 2001
오세영외, 『20세기 한국시의 사적조명』 태학사 2002
이용훈 『한국 근대문학의 맥락』전망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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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11.06 09:3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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