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 한국도교사상의 전개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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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삼국의 도교
1)고구려의 도교
<삼국유사> 권3 보장봉로조에 따르면 "624년(영류왕 7)에 당나라 고조가 고구려에 도사를 파견하여 천존상을 보내고 <도덕경>을 강론하게 하니, 영류왕은 나라 사람들과 함께 그 강론을 들었다."고 한다. 이렇게 해서 도교가 정식으로 고구려에 전래하였으나 그것이 국가적인 종교로 정착하기에는 이르지 못했다. 그뒤 20년이 경과하여 643년(보장왕 2)에 당시의 실권자 연개소문의 건의로 당나라 태종으로부터 숙달등 도사 8인과 <도덕경>을 얻어와 도교를 국가의 종교로 유교․불교보다 우위를 차지하게 하였다. 보장왕은 불교사원을 도관으로 만들어 도사들을 거기에서 거처시키고 그들로 하여금 각종의 도교행사를 곁들여 국가를 진호하는 재초를 행하게 하였다. 연개소문이 도교강화책을 쓴 데에는 고구려에서 유․불의 세력을 감쇄시킬 기도도 있었겠으나 도교를 숭상하는 당나라의 종교정책이나 문화정책과 맞서보겠다는 속셈도 없지 않았던 것 같다.
고구려에서 종교적 지반을 굳히고 있었던 불교는 도교의 본격적인 도입과 그 강화로 인해서 극심한 타격을 받았으므로 불교측은 도교강화책에 대해 정면으로 항거하였다. 승려 보덕은 고구려의 국도인 평양에 있던 반룡사에 거처하던 당시 불교계의 영도자였는데 그가 "좌도가 정도에 맞서서 나라의 명맥이 위태로워짐을 슬펴하여 누차 국왕에게 간하였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고 한것이 <삼국유사> 권3 보장봉로조에 기록되어 있다. 결국 도교강화책의 여파로 보덕과 같은 사례가 많이 생겨, 불교는 고구려 이외의 나라에 전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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