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가네의 학습과제 유형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언어 정보

2) 지적 기능

3) 인지 전략

4) 운동 기능

5) 태 도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인간학습의 결과로 얻어지는 산출물을 다섯 가지 능력(언어정보, 지적기능, 인지전략, 운동기능, 태도)으로 분류하고, 그 각각 능력들을 바로 교수활동을 통해 가르쳐야 하는 목표로 보고 있다. 수업형태와 방법 및 절차는 바로 수업목표가 무엇인가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다섯 가지 다양한 수업목표에 따라 학습조건이 달라질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이유로 Gagne의 수업이론을 목표별 수업이론이라 부르기도 한다. Gagne의 목표별 수업이론은 목표에 따라 학습조건이 달라지기 때문에 학습조건적 수업모형이라고도 부른다. 또는 학습위계이론, 과제분석이론이라고도 부른다.

2. 본 론
1) 언어 정보
언어 정보는 주로 기억에 의존하는 단편적인 사실 및 사전이나 명제에 관한 지식이다. 이러한 언어 정보는 다른 유형의 학습을 위한 기본 바탕이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학교에서 가르치는 많이 학습이 언어 정보로 이루어져 있는데 비해서 이를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수업 전략은 크게 개발되지 않고 있다.
☆예☆
“세종대왕이 1446년에 훈민정음을 반포하였다.”
“삼각형의 내각의 합은 180도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 체제모형
  • 학습능력의 변화인 것으로 봄. 가네 연구의 핵심 사항은 학교 학습 과제의 분류체제를 만드는 것이다.․ 가네의 학습에 대한 기본 가정① 인간의 역사와 문화는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진화② 모든 지식은 위계적으로 축적 또는 구성③ 학습자가 제시된 학습 과제를 복잡성의 정도에 따라 학습을 하려면, 학습자는 사전에 위계적으로 서로 다른 수준의 학습된 능력을 구비해야 함.④ 그 외에 교육에 있어서

  • [교육방법] 롸이거루스 Reigeluth의 교수설계 전략(정교화 이론)
  • 학습안내제시하기’등을 구체적으로 안내할 수 있는 처방이 충분하지 않음=>>롸이겔루스: 교수설계이론의 처방성과 체계성을 확립-교수전략의체계성조직 전략: 수업 내용을 조직하기 위한 기본 방법을 다룬다.전달 전략: 학생에게 수업 내용을 전달하고 또한 전달된 내용에 대하여 반응하게 하는 기본적인 방법이다.3. 미시조직전략(개념학습을 중심으로)롸이겔루스의 교수이론은 학습과제 유형에 따라서 체계적으로 처방적 전략을 제시한다는

  • 교육학 교수설계의 이해
  • 교육공학 및 교육방법< 교수설계이론 >교수설계이론 목차1. 교수설계개념 32. Gagné의 이론1) 이론의 개요 32) 학습이론 53) 교수설계이론 74) 가네이론의 의의 123.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1) 이론적 배경 122) 정교화이론의 개념과 특징 123) 정교화이론의 일곱 가지 기본 전략 134) 정교화 과정 145) 정교화이론의 교수설계절차 156) 정교화 이론의 장점 163.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1) 이론적 배경 162) 동기설계란 무엇인가? 163) 학업성취

  • [학습심리학] 로버트 가네 Robert M. Gagne의 수업이론
  • 가네의 학습에 대한 정의2) 학습 모형2. Robert M. Gagne와 학습의 조건1) 학습결과의 분류2) 학습의 조건3) 수업의 9사태4) 수업의 9사태와 5대 학습결과에 적합한 학습의 조건3. 가네의 수업이론의 적용Ⅲ. 요약 및 평가1. 요약2. 평가 : 기여 및 제한점Ⅳ. 출처Ⅰ. 머리말로버트 가네(Robert Mills Gagné, 1916 - 2002)는 학습의 조건들로 잘 알려진 미국의 교육심리학자이다.가네는 2차 세계대전 동안 공군 파일럿들을 대상으로 교수 과학을 선구적으로 연구

  • [교육공학] 가네(Gagne)의 교수이론
  • 학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낮은 단계의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③ 주어진 학습과제는 그 복잡성의 정도에 따라 다른 수준의 학습능력을 요구한다.④ 다른 위계의 학습능력을 필요로 하는 학습과제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거기에 알맞는 학습유형을 적용하여야 한다.2) 학습의 요인 :① 학습자의 외적 요인 : 강화의 원리, 접근의 원리, 반복의 원리② 학습자의 내적 요인 : 선행학습 , 학습동기, 자아개념, 주의력2. 가네(Gagne)의 5가지 목표영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