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감상문] 최옥삼류의 가야금산조를 듣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산조란??
가야금 산조
감상에 앞서
감상
감상 후
참고문헌
산조란??
산조는 한 사람의 독주자가 다양한 장단의 반주에 맞추어 여러 악장을 계속해서 연주하는 기악독주곡으로서 민속악중 기악의 최고봉이라 하겠고, 민속악 중 성악의 꽃인 판소리와 쌍벽을 이룬다. 19세기말에이르러 산조의 등장은 두 가지 음악사적인 관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그 첫 번째 이유는 산조가 독주기악곡이란 새로운 장르를 민속악 분야에서 이루었기 때문이고, 다른 하나는 새 장르로 등장한 여러 종류의 산조가 현재까지 연주되고 있기 때문이다.

산조는 무속문화에 뿌리를 둔 시나위나 민중예술로서 성장한 판소리와 같은 기층음악을 바탕으로 하여 이를 높은 차원의 기악독주곡으로 승화시킨 전통음악의 한 갈래이다. 그러나 산조의 양식에 보다 심도 있게 접하게 되면 이런 막연한 추측은 수정되어야 할 필요를 느낀다. 왜냐하면 산조가 연주 장소라던가 연주자의 조건에 따라서 가락을 덧붙이거나 혹은 가락을 덜어내기도 하는 즉흥성이 두르러진 가변성이 있는 음악일지라도, 그것은 전체적인 구조, 형식적인 측면은 매우 논리성이 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인간과 교육
  • 음악악기 중 그나마 가장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알려져 있는‘가야금’이다. 7살 때 피아노 공부를 시작으로 11살에 가야금 공부를 시작, 국립국악학교와 국립국악고등학교를 거치며 대학교의 국악과 진학을 위한 공부를 계속 해왔고 노력 끝에 서울대학교 국악과에 입학하여 운이 좋게도 교직이수까지 하게 되어 오늘에 이르렀다. 그렇다면 필자가 11년째 매달리고 있는 ‘한국 음악’이란 어떤 배움의 과제를 안고 있으며 어떤 성격을 가진 분야인가.

  • [공연감상문] 김승근 창작음악회
  • 가야금은 12줄의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현악기로서 왼손으로 줄을 누르거나 흔들고 오른손으로 뜯거나 퉁기면서 연주한다. 가야금의 소리는 부드럽고 아름다워 음색에 있어서 가히 일품으로 꼽는다. 가야금에는 그 쓰임에 따라 풍류가야금과 산조가야금으로 나누어 지는데 풍류가야금은 크고 줄 사이가 넓어 ,같은 정악의 연주에, 산조가야금은 그보다 크기가 작고 줄사이의 간격이 좁아 ,와 같은 빠른 민속음악을

  • [산조][가야금][거문고]산조 특성, 산조 종류(가야금산조, 거문고산조, 대금산조, 해금산조, 아쟁산조), 산조 구성, 가야금산조, 아쟁산조
  • 산조의 또 하나의 매력은 무한히 이어지는 변화에 있다. 산조는 재현이나 반복이 거의 없이 끝까지 새로운 변화로 이어진다. Ⅱ. 산조의 종류1. 가야금산조산조 중에서 가장 먼저 만들어진 산조가 가야금산조이며 산조 중에 가장 많은 수를 차지 하 는 것도 가야금산조 이다. 가야금은 음색이 밝고 경쾌한 데다가 다양한 기교를 부릴 수 있어서 산조음악에 적합한 악기이다. 가야금산조의 대표적인 유파로는 김죽파류와 최옥산류를 들 수 있다. 김죽

  • [산조][가야금산조][흐름][계보][다스름][진양조선율]산조 발달, 산조 흐름, 가야금산조 계보, 가야금산조 다스름, 가야금산조 진양조 선율
  • 가야금산조의 다스름1. 최옥산류 다스름2. 김죽파류 다스름3. 강태홍류 다스름4. 안기옥류 다스름5. 서공철류 다스름6. 정달영류 다스름7. 신관용류 다스름8. 성금련류 다스름Ⅳ. 가야금산조의 진양조 선율1. 미는 장단2. 다는 장단3. 맺는 장단4. 푸는 장단참고문헌Ⅰ. 산조의 발달과 흐름산조는 조선 후기 사회변혁기에 생성된 음악으로써 음악을 만들고 즐겼던 계층, 즉 민중의 사회의식을 강하게 반영하고 있다. 산조가 반영하고 있는 의식은

  • [선율]선율(음악 선율)과 선율비교, 선율(음악 선율)과 노래선율, 선율(음악 선율)과 가야금산조, 선율(음악 선율)과 태평소, 선율(음악 선율)과 대금, 선율(음악 선율)과 다스름, 선율(음악 선율)과 청성곡 분석
  • / 최옥산류 가야금산조의 선율분석, 한국국악학회김문화(2005) / 한국전통음악 선율의 시각 표현 연구 : 가야금 산조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강덕원(1988) / 현행 한국전통가곡의 반주선율에 관한 분석적 연구,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강영숙(1996) / 가야금산조 다스름에 관한 연구 : 선율구성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백대웅(2009) / 선율이란 무엇인가, 문예원서원숙(1985) / 가야금산조 중 우조의 선율구성에 대하여, 이화여대 석사학위논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