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조][가야금][거문고]산조 특성, 산조 종류(가야금산조, 거문고산조, 대금산조, 해금산조, 아쟁산조), 산조 구성, 가야금산조, 아쟁산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국악(한국전통음악) 용어, 국악기 분류와 종류, 국악(한국전통음악) 박연 율관, 국악(한국전통음악) 국내공연, 국악강습과 국악강좌, 국악 제언
- [국악][한국전통음악]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음악적 특징과 이론적 배경,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연주 형태,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분류,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종류별 특징,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원리, 국악기(한국전통악기) 사례
- [국악기,전통악기]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원리,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주제에 따른 분류,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종류별 특징,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주파수감쇠곡선, 국악기(한국전통악기)와 신디사이저 분석
- [국악][한국전통음악]국악(한국전통음악)의 분류와 연주형태,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정의와 분류,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사례,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연주사례, 직업으로서의 국악인(한국전통음악인), 현대 국악인(한국전통음악인)
- [정악][민속악]정악과 민속악, 문묘제례악(문묘제례악의 역사, 문묘제례악 의식의 절차와 음악), 종묘제례악(종묘제례악의 역사, 종묘제례악 의식의 절차와 음악), 판소리와 민요, 잡가, 산조, 가곡, 시조 분석
- 목차
-
Ⅰ. 산조의 특성
Ⅱ. 산조의 종류
1. 가야금산조
2. 거문고산조
3. 대금산조
4. 해금산조
5. 아쟁산조
Ⅲ. 산조의 구성
Ⅳ. 가야금산조
Ⅴ. 아쟁산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산조의 특성
산조는 가야금, 거문고, 대금 등의 선율악기를 장구 반주를 곁들여 연주자가 자유롭게 연주하는 기악독주곡의 한 형태이다. 무속음악인 시나위와 민간예술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판소리를 바탕으로 하여 민간에서 발전시킨 음악장르로서 매우 높은 경지의 예술성을 지니고 있다. 연주자가 자유롭게 연주한다고는 하지만 연주할 때마다 즉흥연주를 하는 것은 아니며 한국음악 특유의 즉흥연주전통에 의해 연주자가 자기 나름의 스타일을 가지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또한 산조라는 음악장르 자체의 일정한 형식이 있어서 그 안에서 연주자가 자유롭게 곡을 구성하는 것이다. 산조(散調)라는 말을 글자 그대로 풀이하면 `흩어놓는 가락` 쯤으로 해석할 수 있겠다. 그러나 산조는 그렇게 자유롭게 흩뜨려놓은 듯한 속에서도 높은 품격을 지닌 가락 자체의 자율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동일한 것의 순환이나 반복을 일체 거부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것으로 나아가는 미래지향적, 진보적, 역동적인 음악논리는 바로 민중의 의식을 그대로 반영한 것이라 고 할 수 있다.
산조는 같은 민속 음악인 시나위와 판소리에 그 음악적 바탕을 두고 있다. 시나위와 산조는 민속에서 자생적으로 태어나고 발전된 기악곡 형태라는 점에서, 또한 육자배기토리라는 선율이 기초가 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다만 시나위는 무속음악에서 발전된 음악형태인 반면 산조는 종교음악과는 전혀 관계없는 민가의 음악이었다는 점에서, 또한 시나위는 주로 관악기 위주의 합주형태인 데 반해서 산조는 장구로 반주하는 독주형태라는 점에서 서로 다르다.
산조는 시나위에서 태어나 판소리의 영향을 받아 발전했다. 판소리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선율과 고도의 기교들을 기악화하여 기악곡 나름의 고유한 선율을 만들어낸 것이다. 그뿐 아니라 판소리가 가지고 있는 민중의식을 그대로 계승하여 발전시켜갔다.
- 참고문헌
-
권도희, 가야금산조 평조 유형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1994
김해숙, 산조연구, 세광음악출판사, 1987
김희선·김윤덕, 가야금산조의 형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3
이인원, 성금연류 가야금산조 중 계면조 선율의 특징, 한양대 석사학위논문, 1986
장사훈, 최신국악총론,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85
장희선, 가야금산조의 강산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리더십] 패션 코코 샤넬 리더십
- 호신술의 역사, 정의 및 종류
- [미디어]미디어 결정론
-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필요성, 미술감상의 절차,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효과,평가관점, 미술감상의 감상방법,제언
- [체육사] 서양체육사
- 스포츠와 경제 레포트
-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극, 신체연기론] 연극의 정의 고찰과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생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사상,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연기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 워크샾 분석
- [서구문예사] 얀 반 아이크(Jan van Eyck, 1395 ~1441)
- [공연예술] 라보엠 렌트 비교분석 감상문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