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론으로서의 유교와 불교의 공통점과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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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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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이론으로서의 유교(공자의 교육사상 위주로...)
1) 공자의 교육정신
2) 공자에게 있어서의 교육 가능성
3) 공자의 소극적 교육방법
4) 유교의 교육사상
2. 교육이론으로서의 불교
1) 불교의 교육이상
2) 불교교육의 이상실현 가능성
3) 불교교육의 과정과 방법
4) 부처님의 교육사상
5) 불교교육의 목적
6) 불교의 교육사상
3. 교육이론으로서의 유교와 불교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 본문내용
-
1. 교육이론으로서의 유교(공자의 교육사상 위주로...)
1) 공자의 교육정신
공자 사상의 교육학적 측면은 윤리학적, 인간학적 측면과 함께 핵심적인 부분을 점한다고 할 수 있다.
공자 교육학의 사상에 대한 전반적인 성격을 일목요연하게 부각시킬 수 있는 집약적 표현을 찾음으로써 전반 속의 일반을 살펴보기로 한다.
《논어》 약 500장의 제1장이요, 전 20편 중의 수편이자, 학이편의 수장인 이른바 학이장을 살펴볼 수 있는데, 이는 비단 2,500여년 전의 공자학단의 대강령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고, 보다 더 오늘의 우리들의 교육적 행동강령이 되기에도 충분한 것이다. 다음 발언은 논어에 담겨있는 전내용의 요약적·집중적인 표현이라 할 수 있다.
자왈 : "학이시습지, 불역열호? 유붕자원방래, 불역락호?
인부지이불온, 불역군자호?"
가 그것인데, 본 수장의 구절과 자구에 대한 일반론을 좇아 공자의 말을 풀어보면,
"우리가 틈이 생기는 대로 이렇게 서로 만나, 면학함은(곧 학습 또는 공부함은) 또한 기쁜 일이 아니겠느냐? 더더구나, 어떤 동무는 머나먼 데서 불원 천리하고 우리를 찾아와 주었으니, 이 또한 즐거운 일이 아니겠느냐? 그리고 설령 세상 사 람들이 우리들(곧 각자들)의 학과 덕을 알아 주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그것으로 애태우는 일이 없이 (주체적인)신념 하나로 살아간다면, 이 또한 군자라고 이를 마도 하지 않느냐?"
가 된다. 그러면 여기서 학이란 무엇인가? 거기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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