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동물] 인간의 삶과 윤리, 인간과 동물의 차이, 인간과 동물의 언어능력 차이, 인간과 동물의 언어적 차이, 인간과 동물의 성적 차이, 인간과 동물의 차이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인간의 삶과 윤리
1. 윤리의 의미·기능
2. 윤리의 필요성
1) 행동 규제의 필요
2) 인간만이 자유 의지의 존재
3) 인간의 이중성에 연유
4) 사회적 존재로서의 필요
5) 당위적 입장에서 받아들이는 경향
3. 사회 규범
1) 예의와 윤리
2) 법률과 규칙
3) 윤리 규범
Ⅲ. 인간과 동물의 차이
1. 동물과 인간의 비교
1) 유교
2) 불교
3) 도교
4) 서양의 관점
2. 인간의 독특한 특징
1) 도구적 존재
2) 유희적 존재
3) 사회적 존재
4) 문화적 존재
5) 윤리·도덕적 존재
Ⅳ. 인간과 동물의 언어능력 차이
Ⅴ. 인간과 동물의 언어적 차이
1. 인간의 언어
1) 언어의 자의성
2) 언어의 사회성
3) 언어의 개방성
4) 언어의 분절성
5) 개념과 추상화
6) 양면성
7) 비동기 유발성
8) 관습성
9) 선조성
2. 동물의 언어
1) 동물언어의 신호체계
2) 침판치의 언어
3) 돌고래의 언어
Ⅵ. 인간과 동물의 성적 차이
1. 공통점
2. 차이점
1) 인간은 배설 현상에서 쾌감을 느낀다는 점
2) 인간은 생식과 관계없이도 성을 구사하게 된다는 점
Ⅶ. 인간과 동물의 차이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이 동물들과 다른 가장 큰 특징은 미래라는 시간을 의식하고 살아간다는 점일 것이다. 불확실한 미래를 보다 확실한 것으로 만들어 가기 위해서 확보해 놓은 현재를 향유하는 데 만족하지 않고 투자하는 독특한 존재이다. 더 나아가 어느 땐가 자신은 죽는다는 사실을 알기에 제한된 인생을 살아야 하는 의미를 물을 뿐만 아니라, 죽음 이후의 상태에 대해서도 호기심을 키어 온 영적인 존재로서 진정한 의미의 만물의 영장(靈長)으로 존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세상에 경이로운 것이 많으나 인간 이상으로 경이로운 것은 없다고 한다. 인간이 각자의 운명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하지만, 인간의 운명은 각자의 손에 달려 있다. 인간의 운명은 본인이 직접 바꾸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스스로 자기 자신을 알고, 이를 개척해 나갈 수 있으며, 주어진 운명의 방향을 바꿀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보자. 넓은 바다를 방황하는 한 돛단배가 돛은 달았지만, 갈 방향이 아니라면 우리는 돛의 방향을 바꾸어 나가야 한다. 인간이 이를 바꾸지 못한다면, 돛단배의 갈 길은 어디인지도 모른다. 결국 망망대해에서 폭풍우를 만나 난파 될 것임에 틀림없다. 인간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인간의 갈길이 순풍에 돛단 것은 아니다. 살아가면서 힘든 일, 고된 일, 어려운 일들과 부딪히면서 우리는 이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인간의 갈 길은 인간의 손에 달려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인간이란 태어남과 동시에 죽음을 향해 달리지만 자신의 운명을 바꿀 줄 알며 바꾸기 위해 노력하는 존재라고 감히 말하겠다. 그러나 인간은 인간에게 낯설다. 인간이 세계를 다 안다고 하여도, 어쩌면 인간에 대한 저 질문은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Ⅱ. 인간의 삶과 윤리
1. 윤리의 의미·기능
윤(倫)이란 무리, 또래, 질서 등을 의미하고, 리(理)는 옥을 다듬다에서 유래, 이치, 이법, 도리를 의미한다. 즉, 윤리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 인간관계의 이법을 의미한다.
- 참고문헌
-
게르하르트 헬비히, 임항신 역(1984), 언어학사, 경문사
이수용(1993), 인간 이해, 형설 출판사
이대희(2002), 인간·철학·윤리, 세종출판사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1996), 위대한 교육사상가들-아리스토텔리스 편, 교육과학사
윤명로(1976),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와 사상, 휘문출판사
정동빈, 언어습득론, 한신 문화사
Robert de Beaugrande, 정동빈 역, 언어학 이론, 한신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이트의 방어기제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본인은 어떤 상황에서 부정이라는 방어기제를 발휘하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아동의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건강한 아동기를 보내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포함하여 작성하세요
- 청소년 행정 조직과 전달 체계에서 정부 산하 기관을 구분하여 명시하고, 각 기관별 주요 사업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우리나라의 현대화 이전과 이후의 노인의 지위와 역할 변화에 대해 논하고, 그에 따른 노인문제와 개입에 대한 필요성을 설명하시오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성인기 발달 단계에 따라 변화하는 신체적 특성에 근거한 성인 학습자의 사회심리적 위기와 특징을 제사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학습방안을 제시하시오
- 장애인의 실업률은 비장애인의 그것보다 매우 높다, 장애인들의 자립생활을 위해서는 장애인의 고용이 더 확대되어야 한다. 장애인 최업실태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장애인취업실태는 2021년도 장애인실태조사 보고서를
-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주요 특징 3가지를 기술하고 각각의 특징을 뒷받침할 수 있는 실제 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이론 중 시민권이론으로 설명이 가능한 사회복지정책의 사례를 찾고 그내용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