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이론으로서의 유교와 불교의 공통점과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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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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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이론으로서의 유교(공자의 교육사상 위주로...)
1) 공자의 교육정신
2) 공자에게 있어서의 敎育 可能性
3) 공자의 소극적 교육방법
4) 유교의 교육사상
2. 교육이론으로서의 불교
1) 불교의 교육이상
2) 불교교육의 이상실현 가능성
3) 불교교육의 과정과 방법
4) 부처님의 교육사상
5) 불교교육의 목적
6) 불교의 교육사상
3. 교육이론으로서의 유교와 불교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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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有朋自遠方來”를 “朋(友)이 遠方으로부터 옴이 있다.”라고도 하고, “朋友가 있어”라고도, 그리고 “한 朋友”라고도 한 것 등이 일반적이다. 또한 이 구절에는 우정(philia)이라고 하는 갸륵한 인간 관계 및 사회적 구속력 또는 사회성을 높이 평가하고, 오로지 거기에서 일체의 도덕 법칙을 연역해내려고 하는 孔子學團의 근본정신에 비추어 볼 때, 여행이 어려운 그 시기에 불원 천리하고 오로지 진리 사모의 일념에 이끌려, 찾아온다고 보고 있다. 거기다 이를테면 “하루 밤에 만리 장성을 쌓을 수 있다.”할 정도의 우정의 비약이, 말하자면 예의 이익사회적이 아닌 공공사회적 우정이나 사상적․정신적 협동체 안에서는 의당 있을 수 있는 것이라고 하겠다. 이 節은 학문 그 자체도 중요하지만, 만남과 사귐을 통한 공동연구(Seminar, symposium)의 소중함을 강조함과 동시에 학구열에 불타며 自遠方來한 學友의 好學精神을 더욱 높이 평가하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렇듯 《論語》전편은 수편․수장을 비롯하여 인간 孔子의 주체적 신념의 자기 전개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공자의 사상 속에는 인간적인 능력의 극한을 치닫는 實踐躬行으로 일관된 영원한 제상적 존재에서만 찾아 볼 수 있는 생명과 진실이 약동하고 있어, 노상 우리에게 인간적인 것의 원형과 더불어 그 고유의 아름다움을 잘도 들어내 주곤 한다.
2) 공자에게 있어서의 敎育 可能性
공자는 누구나 군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한 천착을 시도하기에 앞서 이미 그것을 긍정하고 있다. 《論語》全篇을 통틀어 교육의 힘에 대한 공자 최대의 신념 토로는 다음의 한 구절에 그치고 있다. “사람에게 배우고 안 배우는 구별은 있을지언정 귀천상하의 종류는 따로 없다.”라는, 朱子의 《論語集註》는 이를 풀이하여 “人性은 모두 선한데 그 종류에 따라 선악의 차별이 있음은 氣習之染 때문이니, 사람이 교육만 받게 되면 모두 절로 선으로 돌아갈 수가 있다.”라고 되어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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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김선양․박선영, 敎育史․敎育哲學, 신교육학연수총서 2, 서울: 갑을문화사, 1983.
박선영, 佛敎와 敎育社會, 서울: 보림사, 1983.
정 종, 孔子의 敎育思想, 서울: 집문당,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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